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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버력 쌓기 모형실험에 의한 최적 암버력 쌓기 공법 제시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0 no.4, 2004년, pp.26 - 37  

황세환 (현대산업개발 토목설계팀) ,  우동찬 (현대산업개발 토목설계) ,  손의권 (주식회사 유니벡 지반) ,  최명진 ((주)네스지오)

초록

암쌓기에 있어서 재료의 입경 분포 및 시공형태는 시공성과 시공 후 토체의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중 암버력을 쌓기 재료로 사용하여 시공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쌓기의 경우와 다른 시공법이 제안되어 있다. 최근 발주되는 턴키설계 규모의 토목 사업에서는 터널 및 사면 절취 등의 과정에서 암버력이 많이 생산되고 그것을 활용하여 공사구간의 절취 구간에 사용하는 방안이 일반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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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공사의 토공관리지침에서는 다음 그림 1의 형태로 공극채움재 사용을 기술하고 있다. 공극채움재의 사용은 암버력이 하차되어 다짐에 들 어가기 전 암버력을 고르게 포설하는 과정에서 일반 토사가 암버력 사이의 큰 공극을 메우는 효과를 거 두기 위해서 사용하며, 또한 포설된 암버력 위로 시 공장비의 주행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 본 연구는 터널(NATM)과 도로가 복합된 설계 과업중 터널 발파과정에서 생산되는 암버력을 도로 노체 쌓기에 활용함에 있어 제체의 안정성을 확보함 과 동시에 시공성과 비용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 는 암버력 쌓기 시공형태를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설계 대상 현장에서 높은 쌓기의 암버력 쌓 기 단면을 선정하여 실내 모형실험을 통해 최적의 암버력 쌓기 단면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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