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유형에 따른 특급호텔 조리ㆍ식음료 종사원의 직무만족도가 이직의사 견해에 미치는 영향 분석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quit of employees in F&B department of hotels by job type원문보기
This study was designed firstly to measure the job satisfaction levels of F&B (Food & Beverage) personnel in hotels by using JDI (Job Descriptive Index) and secondly to identify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on intention to quit by job type. Of 498 respondents, there were 245 employees in the back...
This study was designed firstly to measure the job satisfaction levels of F&B (Food & Beverage) personnel in hotels by using JDI (Job Descriptive Index) and secondly to identify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on intention to quit by job type. Of 498 respondents, there were 245 employees in the back of the house (eBOH) and 253 in the front of the house (eFOH). From an analysis on job satisfaction, total JDI, score was 136.57${\pm}$11.48 out of a maximum 210 and the payroll (14.79 out of 21, 70.4%) facet of JDI was the highest job satisfaction followed by co-workers (36.07 out of 54, 66.8%), supervision (35.37 out of 54, 65.5%), promotion (17.45 out of 27, 64.6%) and work itself (32.86 out of 54, 60.8%). In comparison between the job satisfaction of eBOH and eFOH, eFOH perceived significantly higher than eBOH for job itself (p<.001) and total job satisfaction (p<.01). No facets of JDI were significant by job level, but work itself (p<.05), payroll (p<.05), supervision (p<.01) and promotion (p<.05) were significant by work section in eFOH,. In addition, no facets except work itself were significant by either job level or work section in eFOH. Finally, among job satisfaction facets, payroll had a negative effect on intention to quit whereas supervision had a positive effect on it in eBOH. On the other, work itself affected intention to quit positively but promotion affected it negatively. The findings confirmed the necessity for internal marketing focusing on the lower level of job satisfaction facets and indicated that such a focus would improv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is study was designed firstly to measure the job satisfaction levels of F&B (Food & Beverage) personnel in hotels by using JDI (Job Descriptive Index) and secondly to identify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on intention to quit by job type. Of 498 respondents, there were 245 employees in the back of the house (eBOH) and 253 in the front of the house (eFOH). From an analysis on job satisfaction, total JDI, score was 136.57${\pm}$11.48 out of a maximum 210 and the payroll (14.79 out of 21, 70.4%) facet of JDI was the highest job satisfaction followed by co-workers (36.07 out of 54, 66.8%), supervision (35.37 out of 54, 65.5%), promotion (17.45 out of 27, 64.6%) and work itself (32.86 out of 54, 60.8%). In comparison between the job satisfaction of eBOH and eFOH, eFOH perceived significantly higher than eBOH for job itself (p<.001) and total job satisfaction (p<.01). No facets of JDI were significant by job level, but work itself (p<.05), payroll (p<.05), supervision (p<.01) and promotion (p<.05) were significant by work section in eFOH,. In addition, no facets except work itself were significant by either job level or work section in eFOH. Finally, among job satisfaction facets, payroll had a negative effect on intention to quit whereas supervision had a positive effect on it in eBOH. On the other, work itself affected intention to quit positively but promotion affected it negatively. The findings confirmed the necessity for internal marketing focusing on the lower level of job satisfaction facets and indicated that such a focus would improv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무 만족이 이직에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하여 직무유 형별로는 두 변수간의 영향력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 규명하기 위하여 Smith, Kendall, Hulin이 개발한 JDI를 사용하여 특급호텔 조리 및 식음료 종사원들이 수행하는 직무에 대한 만족도 및 이직의사견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제끼.지 호텔에서 객실 부서와 대별되는 식음료 부서의 종업원으로 함께 관리되었던 조리 종 사원과 식음료 종사원의 이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다르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므로 이에 대한 인적자원관리가 요구되는 바이다.
제안 방법
2000년 3월 12일 국내 비체인 특급호텔 종사원 10명을 대상으로 예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설문지의 목적을 설명하고 배부 후 직접 작성하게 하였으며 설문지 작성 시간은 20분 가량 소요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일반 사항, 직무 만 족도, 이직에 관한 견해의 3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일반 사항으로는 직무유형에 따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직무유형, 직급, 업무분류 등 직무 특성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조사하였고, 직무만족도 측정은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2°)표준화되었으며 신뢰도와 유용성이 높다고인정되는 '' Smith 등")이 개발한 Job Descriptive Index(JDI)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직무 만족이 이직에 영향을 미친 다는 기존 연구결과들을 밑바탕으로 하여 직무유형 별로는 두 변수간의 영향력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 규명하기 위하여 Smith, Kendall, Hulin 등이 개발한 JDI(Job Descriptive Index)를 사용하여 특급호텔조리 및 식음료 종사원들이 수행하는 직무에 대한 만족도 및 이직의 사 견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예비조사를 통하여 수정 보완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3월 16일에서 27일에 거쳐 2개 특급호텔의 조리. 식음료 종사원 660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방법은 조사 대상자가 각 문항에 자신이 동감하면「예」에,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 면「아니오」에, 결정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면「?」에 표시하도록 하고, 긍정적인 문항에 대해서는「예」3 점, 「?」1점, 「아니오」0점으로, 부정적인 문항에 대 해서는「예」3점, 「?」1점, 「아니오」0점으로 환산하여 총점 210점으로 평가하였으며, 총점이 높을수록 직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직무 만족도가 이직에 관한 견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이직에 관한 견해를 조사하였는데, '현재의 직장을 그만두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있느냐'라는 문항에 대하여 Likert 5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1, 「그렇지 않다」: 2, 「보통이다」: 3, 「그렇다」: 4, 「매우 그렇다」: 5)로 응답하도록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0년 3월 12일 국내 비체인 특급호텔 종사원 10명을 대상으로 예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설문지의 목적을 설명하고 배부 후 직접 작성하게 하였으며 설문지 작성 시간은 20분 가량 소요되었다.
식음료 종사원 660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배부된 총 660부의 설문지 중 550부를 회수하여 회수율은 83.3%였으며, 이 중에 불분명하게 기재된 52부를 제외하고 총 498부(75.5 %)를 분석자료로 이용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하여 수정 보완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3월 16일에서 27일에 거쳐 2개 특급호텔의 조리. 식음료 종사원 660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배부된 총 660부의 설문지 중 550부를 회수하여 회수율은 83.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Win 10.0을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일반사항과 직무만족도 수준에 대해서는 기술통계량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직무유 형별 직무 만족도 수준의 차이 분석을 위해 t-test를, 직급 및 업무분류에 따른 직무만족도 수준의 차이 분석을 위해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만족 도 측정 요소들이 이직의사견해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하고자 다중회귀분석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였다.
0을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일반사항과 직무만족도 수준에 대해서는 기술통계량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직무유 형별 직무 만족도 수준의 차이 분석을 위해 t-test를, 직급 및 업무분류에 따른 직무만족도 수준의 차이 분석을 위해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만족 도 측정 요소들이 이직의사견해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하고자 다중회귀분석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일반 사항, 직무 만 족도, 이직에 관한 견해의 3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일반 사항으로는 직무유형에 따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직무유형, 직급, 업무분류 등 직무 특성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조사하였고, 직무만족도 측정은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2°)표준화되었으며 신뢰도와 유용성이 높다고인정되는 '' Smith 등")이 개발한 Job Descriptive Index(JDI)를 이용하였다. JDI는 직무의 5가지 기본요소인 직무 지체(work itself), 급여(payroll), 상사의 감독(supervision), 승진(promotion), 동료들(coworkers)로 구성되어 있는 직무 만족도를 측정하는 도구로, 직무 자체 18문항, 급여 7문항, 상사의 감독 18문항, 승진 9문항, 동료들 18문항, 총 7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1.본 조사에 응답한 조사 대상자의 직무유형, 직급, 업무분류 등 직무 특성과 관련된 일반사항 에 대해 조사한 결과, 직무유형은 총 498명 중 조리부 245명(49.2%), 식음료부 253명(50.8%)이었고, 직급은 조리부의 경우 조리사(59.2%)가, 식음료부의 경우 Waiter/Waitress(49.0%)가 가장 많았으며, 업무분류로는 양식 분야에서 일하는 종사원이 조리부 중 46.1%로 절반 정도였고, 식음료 종사원 중에는 식 당에서 근무하는 종사원이 43.5%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2. JDI에서 제시된 직무 만족도 평가 요소 5가지 및 전반적인 만족 수준을 평가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 수준은 총 210점 중 136.57±11.48(65.0%)이었 으며, 급여(14.79±2.05; 70.4%)에 대한 만족이 다른 평가요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고, 그 다음으로 동료(36.07±3.81; 66.8%), 상사의 감독 (35.37+4.33; 65.5%), 승진(17.45±2.64; 64.6%), 직무 자체(32.86±5.02; 60.8%) 순으로 만족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3.조리부, 식음료부의 직무유형에 따른 직무 만족 도 차이 분석에서는 직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p<.001)와 전반적인 직무 만족도(p<.01)에서 식음료 종사원들이 조리종사원들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조리부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직급 및 업무분류 에 따른 직무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직급에 따른 직무간족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업무분류에 따른 분석에서는 직무 자체(p<.05), 급여(p<.05), 상사의 감독(p<.01), 승진(p<.05)에 대한 직무 만족도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식 음료부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직급 및 업무분 류에 따른 직무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직급과 업무분류별 분석 모두에서 직무 자체에 대해서만 유의적인 차이(p<.05, p<.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급여, 상사의 감독, 승진, 동료들의 만족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6. 직무유형별로 직무 만족도가 이직에 관한 견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조리종사원의 경우 직무만족도 측정 요소 중 급여에 대한 만족도는 이직의사 견해에 유의적인 부(negative)의 영향을 (p<.001), 상사의 감독에 대한 만족도는 이직의사견해에 유의적인정(positive)의 영향을 (p<.001)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식음료 종사원의 경우 승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이직하려는 경향 이 유의적으로 (p<.05) 낮아 지는 반면, 직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는 높아질수록 이직하려는 경향(p<.001)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JDI는 직무의 5가지 기본요소인 직무 지체(work itself), 급여(payroll), 상사의 감독(supervision), 승진(promotion), 동료들(coworkers)로 구성되어 있는 직무 만족도를 측정하는 도구로, 직무 자체 18문항, 급여 7문항, 상사의 감독 18문항, 승진 9문항, 동료들 18문항, 총 7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응답방법은 조사 대상자가 각 문항에 자신이 동감하면「예」에,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 면「아니오」에, 결정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면「?」에 표시하도록 하고, 긍정적인 문항에 대해서는「예」3 점, 「?」1점, 「아니오」0점으로, 부정적인 문항에 대 해서는「예」3점, 「?」1점, 「아니오」0점으로 환산하여 총점 210점으로 평가하였으며, 총점이 높을수록 직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직무 만족도가 이직에 관한 견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이직에 관한 견해를 조사하였는데, '현재의 직장을 그만두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있느냐'라는 문항에 대하여 Likert 5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1, 「그렇지 않다」: 2, 「보통이다」: 3, 「그렇다」: 4, 「매우 그렇다」: 5)로 응답하도록 구성하였다.
서울시내 5개 특1급 체인 호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Wemimont지)가 Herzberg끄)의 2요인 이론 모델에 기초를 두고 개발한 직무 만족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직 무만족도 및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우의 연구 결과, 근무부서별 종사원의 만족도에서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조리종사원 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김의 대구지역 관광호텔 조리종사원 대상 직 무만족에 관한 연구결과에서는 사회적인정과 직무 자체에서 유의적으로 만족도가 높았고, 그 다음 이 동료들과의 인간관계이었으며, 승진 기회와 직장안정 및 혜택 면에서는 유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조리부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직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가 식음료부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만족도에 비해 유의적으로 낮게 나타난 것은 호텔에 근무하는 조리종 사원들은 자신의 직무에 대해 전문성과 숙련된 경험이 요구되어지는 직종임에도 불구하고 예전부터 조리사에 대한 비하된 사회적 인식과 업무수행에 고된 육체적 노동이 수반된다는 점, 그리고 식음료부 종사원에 비해 작업장의 근무환경이 좋지 않다는 것이 원인으로 작용했으리라 사료된다. 반면, 급여, 상사의 감독, 승진, 동료들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며, 전반적인 직무 만족도는 식음료 종사원들이 조리종사원들에 비해 유의적으 로(p<.01)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리부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직급 및 업무분류에 따른 직무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를 Table 3에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직급에 따른 직무 만족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업무분류 (양식, 일식, 중식, 한식, 부쳐, 제과, 기타)에 따른 직무 만족도 분석 결과, 직무 자체(p<.05), 급여(p<.05), 상사의 감독(p<.01), 승진(p<.05)에 대한 직무 만족도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에서 한식 주방 종사원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급여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기타(기물관리, 얼음조각)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상사의 감독에 대한 만족도에서도 한식 주방 종사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승진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제과 주방과 한식 주방에서 근무하는 종사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서울시내 5개 특1급 체인 호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Wemimont지)가 Herzberg끄)의 2요인 이론 모델에 기초를 두고 개발한 직무 만족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직 무만족도 및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우의 연구 결과, 근무부서별 종사원의 만족도에서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조리종사원 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김의 대구지역 관광호텔 조리종사원 대상 직 무만족에 관한 연구결과에서는 사회적인정과 직무 자체에서 유의적으로 만족도가 높았고, 그 다음 이 동료들과의 인간관계이었으며, 승진 기회와 직장안정 및 혜택 면에서는 유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5%)이었다. 승진에 관계된 문항들을 9문항들로 최고 가능한 점수는 27점으로 평균 만족도는 17.45±2.64(64.6%)이었고, 동료들에 대한 문항들은 18문항, 가능한 최고 점수 54점, 평균 만족도는 36.07±3.81(66.8%)였으며, 전반적인 만족 수준은 총 210점 중 136.5211.48(65.0%)이었다. 따라서 국내 특급호텔 조리.
따라서 국내 특급호텔 조리. 식음료 종사자들의 직무 만족 수준은 65% 정도였으며, 급여에 대한 만족이 다른 평가요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고, 그 다음으로 동료, 상사의 감독, 승진, 직무 자체 순으로 만족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식음료부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직급 및 업무분류 에 따른 직무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Table 4), 직급에 따른 직무 자체의 만족도에 유의적인 차이(p<.05)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급여, 상사의 감독, 승진, 동료들의 만족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직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는 Waiter/ Waitress 집단이 유의적으로 가장 높았고, Mgr/Ass, t Mgr 집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직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는 Waiter/ Waitress 집단이 유의적으로 가장 높았고, Mgr/Ass, t Mgr 집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업무분류(식당, 커피숍, 바, 룸서비스, 연회 서비스 , 기타)에 따른 직무 만족도의 차이 분석 결과, 급여, 상사의 감독, 승진, 동료들의 만족도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 자체에서만 유의적인 차이(p<.01)가 있었는데, 식당 및 커피숍에 근무하는 종사원의 경우 직무 자체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식당과 커피숍이 연회나 룸 서비스에 비해 호텔 식음 료부문(F&B department) 의 대표적인 업무 분야로 여기는 것으로 인해 그 직무를 맡고 있는 종사자들은 서비 스직 종사자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3% 순이었다. 업무분류를 살펴보면 조리종사원들은 양식 46.1%, 일식 16.7%, 제과 15.5%, 중식 12.7% 순으로 양식 분야에서 일하는 종사원이 절반 정도였으며, 식음료 종사원 중에 는 식당 43.5%, 기타(식재관리, 기물관리 등) 17.0%, 룸서비스 12.6%, 커피숍 11.9%의 종사자가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리부, 식음료부의 직무유형에 따라 특급호텔 종사원들의 직무만족도 측정 요소들에 대한 직무만 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t-test로 통계 처리한 결과, 직무유형에 따라 직무 만족도 측정 요소 중 직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식음료부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조리부 직원들에 비교해 직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가 유의적으로 (p<.001) 높게 나타났다. 조리부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직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가 식음료부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만족도에 비해 유의적으로 낮게 나타난 것은 호텔에 근무하는 조리종 사원들은 자신의 직무에 대해 전문성과 숙련된 경험이 요구되어지는 직종임에도 불구하고 예전부터 조리사에 대한 비하된 사회적 인식과 업무수행에 고된 육체적 노동이 수반된다는 점, 그리고 식음료부 종사원에 비해 작업장의 근무환경이 좋지 않다는 것이 원인으로 작용했으리라 사료된다.
JDI에서 제시된 직무 만족도 평가 요소 5가지 및 전반적인 만족 수준을 평가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직무 자체는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최고 가능한 점수가 54점으로 조사 대상자들의 평균 만족도가 32.86±5.02(60.8%)로 나타났으며, 급여에 대한 문항들은 7개 문항들로 최고 가능한 점수 21점 중 조사된 평균 만족도는 14.79±2.05(70.4%)였고, 상사의 감독에 대한 8개 문항들은 최고 가능한 점수가 54점으로 평균 만족도가 35.37±4.33(65.5%)이었다. 승진에 관계된 문항들을 9문항들로 최고 가능한 점수는 27점으로 평균 만족도는 17.
05)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급여, 상사의 감독, 승진, 동료들의 만족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직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는 Waiter/ Waitress 집단이 유의적으로 가장 높았고, Mgr/Ass, t Mgr 집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업무분류(식당, 커피숍, 바, 룸서비스, 연회 서비스 , 기타)에 따른 직무 만족도의 차이 분석 결과, 급여, 상사의 감독, 승진, 동료들의 만족도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 자체에서만 유의적인 차이(p<.
05)에 대한 직무 만족도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에서 한식 주방 종사원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급여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기타(기물관리, 얼음조각)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상사의 감독에 대한 만족도에서도 한식 주방 종사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승진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제과 주방과 한식 주방에서 근무하는 종사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001)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식음료 종사원들에 대한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직무 자체와 승진에 대한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승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이직하려는 경향이유의적으로 (P<-05)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는 높아질수록 이직하려는 경향(p<.001)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근거로 호텔의 조리 및 식음료 종사원의 직무 만족도가 낮은 요인들에 대해 내부 마케팅을 집중하여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조직의 성과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이제끼.
참고문헌 (24)
Woo, CB : Detenninants of job satisfaction of hotel employee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18(2) : 3-28, 1995
Armknecht, PA and Early, JF : Manufacturing quit rates revisited: Secular changes and women's quit. Monthly Labor Review 96(12):56, 1973
Thompson, KR and Terpening, WD : Job-type variations and antecedents to intention to leave : A content approach to turnover. Human Relations 36(7) : 655-681, 1983
DeMicco, FJ and Reid, RD : Older workers : A hiring resource for the hospitality industry. The Cornell HRA Quarterly 29(1):56-61, 1998
Ghiselli, RE, La Lopa, JM and Bai, B : Job satisfaction, life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 : Among food-service managers. The Cornell HRA Quarterly 42(2):28-37, 2001
O'Reilly, CA, Chatman, JA and Caldwell, DF : People and organizational culture: A Profile comparison approach to assessing person-organization fit. Academy of managerrent Journal 34(3):487-516, 1991
Park, BG : The role of discretionary behavior and in-role behavi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hotel employees'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Journal of Tourism Sciences 22(3):31-53, 1999
Bitner, MJ, Booms, BH and Tetreault, MS :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Journal of Marketing 52(January):71-84, 1990
Heskett, JL, Jones, TO, Loveman, GW, Sasser, WE, and Schlesinger, LA : Putting the service-profit chain to work. Harvard Business Review 72(2):164-174, 1994
Hallowell, R, Schlesinger, LA and Zomitsky, J : Internal service quality, customer and job satisfaction : Linkages and implications for management. Human Resource Planning 19(2):20-31, 1996
Schmit, MJ and Allscheid, SP : Employee attitudes and customer satisfaction: Making theoretical and empirical connection. Personnel psychology 48:521-536, 1995
Smith, PC, Kendall, LM and Hulin, CL :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work and retirement: A Strategy for the study of attitudes. Chicago: Rand Mcnally & Co., 1969
Schneider, B and Dachler, HP : A note on the stability of the job descriptive index.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3(5): 650-653, 1978
Smith, PC, Smith, OW and Rollo, J : Factor structure for blacks and whites on the job descriptive index and its determination of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1): 99-100, 1974
Golembiewski, RT and Yeager, S : Testing the applicability of the JDI to various demographic group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1(3): 514-519, 1978
Katzell, RA, Korman, AK and Levine, EL : Research Report 1 : Overview of the dynamics of worker job mobility. Washington DC:HEW, Social and Rehabilitation Service, 1971
Yang, IS, Lee, HJ, Kang, HR, Kim, SH and Yi, BS : Job satisfaction and its relationship to job characteristics of hospital foodservice employees. Korean J Dietary Culture 9(5):479-487, 1995
Wernimont, PF : Intrinsic and Extrinsic factors in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966
Herzbeg, F : Work and the Nature of Man. London: Compton Printing Ltd. 1968
Kim, MH : A study on the realities and job satisfaction of hotel cuisine employees Korean J Soc Food Sci 2(2):138-144, 1996
Lam, T, Zhang, H and Baum, T : An investigation of employees' job satisfaction: The case of hotels in Hong Kong. Tourism management 22:157-165, 200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