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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유형에 따른 특급호텔 조리ㆍ식음료 종사원의 직무만족도가 이직의사 견해에 미치는 영향 분석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quit of employees in F&B department of hotels by job type 원문보기

한국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and Cookery Science, v.20 no.2, 2004년, pp.151 - 157  

양일선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명미선 (서울힐튼호텔) ,  이소정 (연세대학교 식품영양과학연구소) ,  이해영 (상지대학교 이공과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firstly to measure the job satisfaction levels of F&B (Food & Beverage) personnel in hotels by using JDI (Job Descriptive Index) and secondly to identify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on intention to quit by job type. Of 498 respondents, there were 245 employees in the bac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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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무 만족이 이직에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하여 직무유 형별로는 두 변수간의 영향력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 규명하기 위하여 Smith, Kendall, Hulin이 개발한 JDI를 사용하여 특급호텔 조리 및 식음료 종사원들이 수행하는 직무에 대한 만족도 및 이직의사견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또한 이제끼.지 호텔에서 객실 부서와 대별되는 식음료 부서의 종업원으로 함께 관리되었던 조리 종 사원과 식음료 종사원의 이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다르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므로 이에 대한 인적자원관리가 요구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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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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