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계 전래동화의 구조 및 내용 특성 비교 - 아시아, 유럽, 미주, 아프리카 지역 전래동화를 중심으로 -
Analyses of Traditional Fairy Tales - Focused on Asian, European, American, and African Fairy Tales -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2 no.5, 2004년, pp.77 - 91  

유안진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서주현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 ,  성미영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racteristics of 154 traditional fairy tales (62 Asian, 34 European, 40 American, and 18 African fairy tales) were investigated according to their corresponding cultural areas. The results showed that male adults appeared more frequently in the traditional fairy tales than other characters. The ex...

주제어

참고문헌 (22)

  1. 강경오(1998). 부모와 교사가 선호하는 한국전래동화에 관한 조사 연구.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강순재(1993). 동화의 주제 및 모티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공인숙, 유안진(1994). 전래동화와 대학생의 편견 형성 판단: 백설공주, 콩쥐팥쥐, 장화홍련전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2(1), 1-10 

  4. 박영자(1994). 유아교육 지도 자료집에 수록된 동화내용 분석.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박인실(1990). 전래동화의 서술적 특성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백은희(1997). 한국 전래동화 속의 인물, 동물표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서경희, 홍미령. 이현식(1983). 한국전래동화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성격연구. 숭의여전 유아교육연구, 8, 68-81 

  8. 선우현정(1992). 유치원 원아 교육용 동화 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성옥련. 김태련(1994). 한국 어린이의 心性 개발 연구 I: 고전 동화와 창작 동화의 분석을 중심으로. 중앙대 인문학연구, 21, 105-137 

  10. 심상영(1996). 초등학교 '읽기'교과서 이야기 단원의 주제 및 등장물 성격에 관한 연구: 제5차 교육과정 3. 4. 5. 6학년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유안진(1996). 동화내용을 인지한 아동이 지각한 친부모상 및 계부모상의 차이: 콩쥐팥쥐, 장화홍련, 신데렐라 및 백설공주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4(3), 291-303 

  12. 유안진(2001). 동화: 대상의 특수성과 내용과 기능. 서평문화, 42, 5-11 

  13. 이선희(1985). 한국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에 나타난 인물들의 성별 특성에 관한 분석.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이재옥(1999). 구조분석을 통한 동화 지도 방법 연구: 등장인물의 기능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정대련(1989). 한국 전래동화의 윤리학적 탐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6. 조경서(1996). 한국 전래동화의 특징과 부모-자녀관계 분석. 혜전전문대 논문집, 14, 463-481 

  17. 조말현(1997). 구조분석을 통한 전래동화와 창작동화 비교연구: 제6차 교육과정상의 초등학교 읽기 교재를 중심으로. 경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채미영(1994). 아시아 전래동화와 유럽 전래동화에 나타난 가치관 분석.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19. Diamond, G. J., & Moore, M. A. (1995). Multicultural literacy: Mirroring the reality of the classroom. White Plains, NY: Longman 

  20. Doyle, K. O., & Doyle, M. R. (2001). Meanings of wealth in European and Chinese fairy tales.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45(2), 191-204 

  21. Stern, L. W. (2000). Selecting quality literature for your child: Lessons from the Caldecott award winner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450 419) 

  22. Wham, M. A., Barnhart, J., & Cook, G. (1996). Enhancing multicultural awareness through storybook reading experience.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30(1), 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