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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패션 쇼핑몰을 위한 의복 치수 적용에 대한 연구 -연령과 체형집단에 따른 신체치수 추정을 중심으로-
The Application of the Apparel Sizing System to be applied for the Internet Shopping Mall - focus on the Presumption of the Body Measurements according to the Age and the Figure group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8 no.5, 2004년, pp.701 - 712  

김선희 (김포대학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the application of the apparel size system to be applied for the Internet shopping mall in Korea. Especially this is focused on the presumption of the body measurement according to the age groups and the figure groups. In this regard, a sizing system is to be developed that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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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소비자가 자신이 알고 있는 신체치수만을 제공하더라도 선택한 의류에 있어서 가장 적당한 호칭이 자동적으로 선택되는 인터넷 의류쇼핑몰을 위한 의복치수적용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 게다가 의류업체마다 자신들만의 고유한 치수체계를 적용하고 있는 실정에서는 더욱이 그러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인터넷 의류 쇼핑몰에서 의류를 구입시 자신이 알고 있는 신체 치수를 회원 가입시 한번만 입력하면 자신의 고유한 신체 정보가 저장되어, 소비자가 어떤 업체의 어떠한 의류를 선택하더라도 자신의 체형 및 신체치수에 알맞은 호칭이 자동적으로 선택될 수 있는 쇼핑몰을 위한 의복 치수 적용체계를 개발하고자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의류에서의 호칭 선택시 중요한 키, 몸무게, 가슴둘거), 허리둘레, 엉덩이둘레의 치수 모두를 인지하고 있지 못하다.
  •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의류쇼핑몰에서 소비자가 자신의 신체치수를 직접 기입함으로써 소비자가 어떤 업체의 어떤 의류를 선택하더라도 자신의 체형 및 신체치수에 맞는 호칭이 자동으로 선택되는 알고리즘을 구축하였다. 또한 신체치수를 기입시 소비자의 신체치수인지도에 대한 연구결과(김선희, 최혜선, 2002) 몸무게, 키, 허리둘레는 대부분 인지하고 있으나, 가슴둘레와 엉덩이둘레는 인지하지 못하는 비율이 높은 점을 감안해 가슴둘레와 엉덩이둘레를 다른 정보들을 이용해 추정해 낼 수 있는 추정 식을 구하여 이를 알고리즘에 적용하였다.
  • 본 논문은 인터넷 의류쇼핑몰에서 소비자가 자신의 체형 및 신체치수에 알맞은 호칭이 자동적으로 선택될 수 있는 쇼핑몰을 위한 의복 치수 적용체계를 개발하고자 하는 첫 번째 단계로서 인터넷 의류 쇼핑몰을 위한 의복치수적용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소비자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신체치수를 연령집단과 체형집단에 따라 추정하는 회귀식을 도출해내었다. 이 연구결과로 나온 신체치수 추정식 자료를 이용하여 추후 인터넷 의류쇼핑몰에 적용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게다가 의류업체마다 자신들만의 고유한 치수체계를 적용하고 있는 실정에서는 더욱이 그러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인터넷 의류 쇼핑몰에서 의류를 구입시 자신이 알고 있는 신체 치수를 회원 가입시 한번만 입력하면 자신의 고유한 신체 정보가 저장되어, 소비자가 어떤 업체의 어떠한 의류를 선택하더라도 자신의 체형 및 신체치수에 알맞은 호칭이 자동적으로 선택될 수 있는 쇼핑몰을 위한 의복 치수 적용체계를 개발하고자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의류에서의 호칭 선택시 중요한 키, 몸무게, 가슴둘거), 허리둘레, 엉덩이둘레의 치수 모두를 인지하고 있지 못하다.
  • 개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의류 쇼핑몰을 위한 의복 치수체계 개발의 첫 번째 단계로서 인터넷 의류 쇼핑몰을 위한 의복치수적용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소비자가 인지하는 신체치수와 체형, 연령과의 관계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신체 치수를 연령집단과 체형집단에 따라 추정하는 회귀 식을 도출해내고자 하였다. 이 때 의류의 호칭 선택에 주요한 5가지 신체치수항목(키, 몸무게, 가슴둘레,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중 소비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항목을 인지하는 항목들만을 이용해 추정하는 회귀 식을 도출해 내었는데, 추정식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 연령집단별, 체형별로 구분해 세분화된 추정 회귀 식을 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류 쇼핑몰을 위한 의복 치수체계 개발의 첫 번째 단계로서 인터넷 의류 쇼핑몰을 위한 의복치수적용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소비자가인지 하는 신체치수와 체형, 연령과의 관계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신체치수를 연령집단과 체형집단에 따라 추정하는 회귀식을 도출해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0 : 모든 회귀계수가 0이다. ↔ β = 0
  • H: 최소한 하나 이상의 회귀계수가 0이 아니. β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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