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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MS모델을 이용한 선박충돌사고의 인적과실 유형 분석
Classification of Human Errors in Ship′s Collision using GEMS Mode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8 no.3 = no.89, 2004년, pp.161 - 167  

양원재 (목포해양대학교) ,  고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 ,  금종수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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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1988∼2000년) 국내 해양안전심판원에서 재결한 선박충돌사고의 원인분류 통계데이터를 살펴보면 전체 2,290건의 인적과실(Human Error) 중에서 상대선박에 대한 경계의무소홀이 929건으로 약 40.6%나 되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선박충돌사고는 좌초사고와 더불어 인적과실로 기인한 수많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 및 해양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심각한 해양사고로서 이에 대한 사고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그 예방대책 마련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충돌사고의 인적과실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목포해양안전심판원에서 재결한 선박충돌사고(1990∼2002, 65건)에 대하여 상대선 경계의무소홀이나 동정감시 불충분으로 기인하여 발생한 충돌사고를 조사항목별로 분석하고, GEMS 동적모델을 이용하여 선박충돌사고의 인적과실 유형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time safety and marine environmental protection are the most important topic in marine society. But, so many marine accidents have been occurred with the development of marine transportation industry. On the other side, ship is being operated under a highly dynamic environment and many factor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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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990년부터 2002년 사이에 발생한 선박 충돌사고에 대하여 목포해양안전심판원이 재결한 총 65건의 화물선 충돌사고를 대상으로 조사항목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세부적인 사고 현황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특히, 해양사고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이 시급한 인적과실(BIMCO.
  • 따라서 상대선을 조기에 인식하고 상황에 대한 위험을 예지하고 안전관련 업무규정 (Rule-based performance)에 기반한 적절한 충돌회피계획을 세워서 선박충돌사고를 예방해야 할 필요성이 높게 요구된다. 또한, 사고분석결과 주요 인적과실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된 선박 운항 중 상대선에 대한 경계 의무 소홀 및 동정 감시 불충분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다음과 같이 파악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적인 인적과실 내용을 토대로 선박 충돌사고 예방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GEMS 동적 모델을 이용하여 상대선의 경계 의무 소홀 및 동정 감시 불충분과 관련되어 발생한 선박 충돌사고의 인적과실의 유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업무수행과 관련된 과실을 조사하는 기법으로 GEMS 동적 모델을 이용하여 선박 충돌사고를 조사한 결과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실행이나 행동 즉, 실행단계의 과실(Slip)에 비해서 충돌회피를 목적으로 상대선의 동정 감시 및 회피수단의 결정 과정에 있어서 계획단계에서의 과실(Mistake)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상대선을 조기에 인식하고 상황에 대한 위험을 예지하고 안전관련 업무규정 (Rule-based performance)에 기반한 적절한 충돌회피계획을 세워서 선박충돌사고를 예방해야 할 필요성이 높게 요구된다.
  • 상대선 초인거리, 충돌 부분, 충돌까지 경과 시간, 충돌 회피 동작 시행 여부, 사고 당시 기상 상태, 과실 유형 등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Table 2는 본 연구의 조사대상 및 조사항목을 정리한 것이다.
  • 조사하고자 하였다. 특히, 해양사고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이 시급한 인적과실(BIMCO. 1993; IMO, 1995; D.T.Bryant, 1991) 중에서상대선의 경계의무소홀과 상대선을 초인 한 후 체계적인 동정 감시를 불충분하게 하여 발생한 선박 충돌사고에 대하여 사고를 유발하는 근본적인 원인과 사고 발생의 직접적인 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예방대책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의 해양사고조사 코드 및 인적 요인 조사지침에 인적과실을 시스템적으로 유형화할 수 있는 분석기법인 GEMS (Generic Error Modeling System) 동적 모델을 이용하여 과실 유형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해결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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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중앙해양안전심판원(1996, 2001), '해양안전심판사례집' 

  2. 田材 博(1998), 'ヒュ-マンインタフェ一ス', オ-ム社 pp.131-138 

  3. 吉川榮和(1999), 下田宏, 'ヒュ一マンインタフェ一スの心理と生理-第1回認知的アプロ一チ一', ヒュ一マンインタフェ一ス學會誌, Vol. 1 No. 2, pp.2-3 

  4. BIMCO Bulletin 5/93, Oct, p.12, (1993) 

  5. D.T. Bryant(1991), "The Human Element in Shipping Casualties", DOT, UK, pp.12-13 

  6. Dr. James Reason(1990), 'Accident Causation and Generic Error Modeline System(GEMS)' 

  7. IMO, MSC/65/15/1, 'Role of Human Element in Maritime Casualties', 10 Feb., 1995 

  8. IMO A.884(21) Annex Appenix 1, 'Amendment to the Code for the Investigation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4 Feb, 2000 

  9. IMO A.884(21) Annex Appenix 2, 'Guidelines for the Investigation of Human Factors in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4 Feb,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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