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목포연안 갯벌 및 서식생물에서의 중금속 함량
Heavy Metals in Sediments and Organisms from Tidal Flats along the Mokpo Coastal Area 원문보기

자원환경지질 =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v.37 no.3, 2004년, pp.335 - 345  

나춘기 (목포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포연안 갯벌의 중금속 오염 및 생물농축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북항 및 복길리 갯벌의 퇴적물 및 서식생물 중의 중금속 함량을 측정하였다. 갯벌 퇴적물중의 중금속 함량은 Pb를 제외하고는 모두 배경값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나 조사지역 갯벌이 인위적인 금속 오염원에 의한 누적오염이 진행되었음을 시사하였다. 퇴적물에서 가용성 금속함량은 갯벌에 관계 없이 공통적으로 Mn(32-53 mg/kg)>Zn(14-42 mg/kg)>Cu(2.5-17.0 mg/kg)>Pb(2.4-6.8 mg/kg)>Cd(0.5-0.7mg/kg)순으로 높았다. 그러나 가용성염으로 존재하는 중금속 함량은 복길리 갯벌에 비해 북항 갯벌쪽이 높았다. 갯벌내에서 서식하는 해조류 및 저서생물에서 Pb를 제외한 모든 중금속들이 높은 비율로 축적되어있음을 보였다. 중금속의 생물축적 정도는, 농도면에서는 모든 생물이 공통적으로 Mn(129-374 mg/kg)>Zn(19-106 mg/kg)>Cu(6-87 mg/kg)>Cd(4.6-7.6 mg/kg)>Pb(0.2-3.7 mg/kg) 순이었으나, 생물축적률면에서는 파래가 Cd>Mn>Cu>Zn>Pb, 개불이 Cu>Cd>Mn>Zn>Pb, 털콩게가 Cd>Zn>Mn>Cu>Pb 순을 나타냈다. 파래중의 일부 중금속들 특히 북항의 Cu, Zn 그리고 미약하게 Pb, 복길리의 Mn, Cd은 퇴적물중의 중금속 함량과 비례적인 관계를 보여, 각 갯벌에서 이들 중금속들이 인위적 오염원에 의해 상대적으로 더 오염되어있음을 시사하였다. 이상의 결과들은 북항은 물론 청정지역으로 알려진 복길리 갯벌의 해산물이 중금속에 의해 오염되어 있음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tal and extractable contents of heavy metals were measured in sediment and seafood from Bukhang and Boggil-ri tidal flats along the Mokpo coastal area, south-western part of Korean peninsular in order to assess the degree of metal pollution, metal bioavailability and metal hioaccumulation. The m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갯벌의 중금속 오염은 인체에 직접적인 위해를 끼치 는 것은 아니지만 해산물에 의한 생물학적 축적으로 인해 인간의 건강에 위해 문제가 간접적으로 초래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갯벌의 중금속 오염정도를 파악 하기 위해 복길리와 북항 갯벌에서 채취한 퇴적물의 중금속 종함량과 용출함량을 측정하였다(Eble 2). 갯 벌의 중금속 함량은 전체적으로 복길리에 비해 북항쪽 이 부화되어 있는 경향을 보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포연안에 분포 하고 있는 갯벌환경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기초적 조사 도 이루어진 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목포연안 갯벌환경의 기초적 자료를 축적하기 위한 일환으로 도시를 배후로 하는 목포시 북항갯벌과 전형적인 농어촌 지역으로 비교적 청정도를 유지하고 있는 청계면 복길리 갯벌의 퇴적물 및 서식생물을 대상으로 갯벌의 물리적 특성 및 중금속의 오염도, 서식 생물체내의 중금속 부화정도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목포연안 갯벌의 환경오염도를 비교 평가 하였다.
  • 중금속들의 생물내 축적에 관한 정보를 얻고자 동일 채취지점에서의 갯벌중의 가용성 중금속 농도(해양공 정시험법에 의한 추출량)에 대한 생물내 농도비로서 정 의되는 생물축적률(bioaccumulation)을 겨〕산해보았다. 그 결과 Table 5에 나타낸 바와 같이 해조류인 파래의 경우 복길리와 북항 모두 Cd>Mn>Cu>Zn>Pb 순으 로 축적률이 높았으며, 갑각류인 게의 경우 복길리는 Cu>Cd>Mn>Zn>Pb 순의 축적률을 보였으나 북항에 서는 Cd>Cu>Mn>Zn>Pb 순으로 Cu에 비해 Cd의 축적률이 높게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