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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고속전철의 신경망, 제어네트웍(TCN)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53 no.6, 2004년, pp.37 - 42  

박재현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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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전철은 비행기가 활주로에서 이륙하는 속도를 능가하는 시속 300km이상의 고속으로 운영되는 열차로서 고도의 제어기술이 총동원되는 기술의 결합체이다. 고속전철내의 전자 장치들은 단지 추진이나 제동의 기능뿐만 아니라 차량의 상태에 대한 모니터 링, 온라인 진단, 여행자 정보서비스 및 테스트용 백업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게 되어 있으며, 이러한 기능들을 보다 안전하고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분산제어방식으로 구축되고 있다. 특히 20량까지 연결하여 운영하는 고속전철의 특성상 각 차량에 고루 분산되어 있는 분산제어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제어네트웍은 고속전철 제어시스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하겠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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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한국형 고속전철에 사용되는 국제표준의 철도제어네트웍인 TCN(Train Communication Network)을 중심으로 고속철도용 제어네트웍을 설명하고, 이와 더불어 현재 철도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철도제어네트웍과 비교를 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한국형고속전철에 사용되고 있는 국제표준규격인 TCN과 미국표준인 IEEE-1473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았다. 표1은 경부고속전철 KTX의 원형 인 프랑스의 TGV에서 사용되고있는 Tornad, 네트웍과, TCN 그리고 IEEE-1473을 비교한 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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