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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동기화 데이터 처리를 위한 단말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STB software development for streaming synchronized data processing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무선통신, v.29 no.6A, 2004년, pp.690 - 696  

신중목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디지털 미디어 연구실) ,  유지상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디지털 미디어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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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지상파 데이터 방송 전송 규격인 ATSC(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A/9O에서는 메인 프로그램과 긴밀한 시간관계가 요구되는 동기화 데이터로써 DSM-CC(Digital storage media command and control) section의 형태로 전송되는 비스트리밍 동기화 데이터와 PES(packetized elementary stream) packet의 형태로 전송되는 스트리밍 동기화 데이터를 규정하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ATSC A/90 규격에 정의된 스트리밍 동기화 데이터 처리를 위한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windows 환경 하에서 스트리밍 동기화 데이터를 포함한 PES packet을 분석하는 parser와 분석된 데이터의 재생을 위한 player를 구현하였다. 또한, 구현된 알고리즘의 검증을 위하여 디지털 데이터 방송 수신카드를 탑재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PC형 STB(Set-top Box)에 알고리즘을 포팅하여 실험 환경을 구축하고, 스트리밍 동기화 데이터를 삽입한 MPEG-2 TS(transport stream)를 이용하여 알고리즘이 포팅된 시스템의 동작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ATSC) -A/90, which is a standard for terrestrial data transmission in Korea, defines synchronized data that has a strong timing association with a separate Program Element. It is classified as synchronized streaming data that is carried in packetized elementa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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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국내 데이터방송 관련 규격은 지상파 방송의 경우는 ATSC-DASE[1] 규격을, 위성방송의 경우는 DVB-MHP[2] 규격을, 그리고 케이블 방송의 경우는 OCAP[3] 규격을 채택한 상태이며, 위성방송의 경우 서비스가 되고 있는 상태이14. 그러나 지상파 데이터방송은 실제 구현이나 설계의 관점에서는 많은 분야가 시작 단계에 있고 볼 수 있으며, 지금까지의 연구는 비동기 데이터에 대한 기술 위주로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데이터방송 서비스로 본방송과 동기화가 이루어지는 동기화 데이터방송 서비스가 실시될 경우 이에 대한 단말 구조 설계 및 검증이 이루어져 있지 못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지상파 데이터 방송 잠정 표준인 ATSC-A/90[4]에 정의된 스트리밍 동기화 데이터처리를 위한 단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하여 스트리밍 동기화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구현하였으며 실제 스트리밍 동기화 시나리오에 맞는 컨텐츠를 제작하여 알고리즘을 포팅한 셋톱박스의 동작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알고리즘은 스트리밍 동기화 데이터 방송이 실시될 경우단말의 소프트웨어로도 활용이 가능하며, 스트리밍 동기화 데이터가 삽입된 MPEG-2 TS의 시뮬레이션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 본 논문에서는 ATSC A/90에 정의된 스트리밍 동기화 데이터 처리를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하여 스트리밍 동기화 데이터를 포함한 PES packet을 분석하는 parser와 player를 구현하였고, 스트리밍 동기화 데이터를 삽입한 MPEG-2 TS를 이용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스트리밍 데이터의 특성상 데이터의 마지막을 확인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에 대한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스트리밍 데이터의 특성상 데이터의 마지막을 확인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에 대한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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