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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컨텐츠의 기획과 게임엔진 기술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8 no.1, 2004년, pp.1 - 15  

김성환 (서울시립대학교 디지털미디어대학 컴퓨터과학부) ,  박태준 (한국전자통신연구소 가상현실연구부)

초록

최근 컴퓨터 게임 설계 및 기반기술에 대한 관심이 활발해지고 있다. 컴퓨터 게임을 컴퓨터를 사용한 게임이라고 간단히 정의한다면,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즐길 수 있는 많은 게임 컨텐츠들이 있다. 우선 "게임 (game)"이라는 단어 자체를 조사하면, 유러피언 계통의 "gehem"에서 파생된 단어로, 즐겁게 뛰어 놀다 라는 의미를 가지며,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면, 놀이, 유희, 즐거움, 오락 등의 포괄적인 정의를 가지고 있다. 도는 배고픔이라는 1차적인 욕망을 해결하고 나서의 또 다른 유희라는 욕망을 만족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1]. 수단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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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기술은, 주관적인 즐거운 경험을 일반화하고 게임의 즐거움을 배가하는 게임 기획 분야에서부터, 기획된 게임을 실제 컴퓨터를 통해 구현하도록 도와주는 게임 제작기술(게임엔진기술) 등이 필요한 복합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의 기획, 게임엔진에 대한 사항을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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