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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기포혼합토의 압축 및 강도특성 연구
Compressibility and Strength Characteristics of Light-weighted Foam Soil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0 no.4, 2004년, pp.5 - 13  

윤길림 (한국해양연구원 연안항만공학연구본부) ,  김병탁 (엘지건설㈜ 토목사업본부 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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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경량기포혼합토의 압축성과 강도 특성에 대해 실험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경량기포혼합토는 재료의 경량화와 압축강도의 증가를 위해 해양준설토에 시멘트와 기포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초기 함수비, 시멘트 함유율, 실트질 준설토의 혼합을, 구속압조건 등의 다양한 조건에서 준비된 공시체로 일축압축시험삼축압축시험을 수행하였다. 경량기포혼합토의 실험결과, 응력-변형거동과 압축강도는 준설토의 초기 함수비보다 시멘트 함유율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초기 함수비, 시멘트 함유율, 기포 함유율을 고려한 정규화계수를 제시하였으며 경량기포혼합토의 압축강도와 정규화 계수와의 유용한 관계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ength and compressibility characteristics of Light-Weighted Foam Soil (LWFS) are experimentally investigated in the paper. LWFS is composed of the dredged soils, cement and air foam to reduce unit-weight and to increase compressive strength. For these purposes, both unconfined compression tests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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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량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첨가된 기포가 경량 혼합토의 응력-변형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준설토의 초기 함수비가 125%, 시멘트 함유율이 6%와 12%일 경우, 각각 기포가 첨가된 경우와 기포가 포함되지 않은 무기포 시료에 대한 삼축압축강도 실험결과를 그림 6에 도시하였다.
  • 따라서, 소요 강도의 경량기포혼합토 제작에 필요한 적정 함수비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기 함수비의 변화에 따른 경량 혼합토의 응력-변형 거동을 고찰하기 위하여 준설토의 함수비로 액성한계의 3.1, 3.5, 5.0배에 해당하는 초기 함수비를 갖는 준설토를 이용하여 배합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건설재료 개발을 위하여 항만건설 공사시 다량으로 배출되지만 대부분 재활용되지 못하고 투기되고 있는 준설토와 기포제를 혼합하고 이를 보통 포틀랜트 시멘트로 고화시켜 제작한 경량 혼합토의 압축성, 응력-변형 거동 및 압축강도특성을 고찰하고자 함이 목적이다. 특히, 시멘트 함유율이 높은 경우의 경량혼합토 강도 변화 특성을 고찰하였다.
  • 본 논문에서 수행한 실내시험 내용을 요약하면 표 2와 같다. 표준 압밀 실험과 삼축압축실험의 경우에는 동일한 초기 함수비와 시멘트 함유율에 대해서 기포가 포함되지 않은 시료를 만들어 기포로 인한 압축성과 역학적 거동의 상대적인 변화를 파악하고자 비교연구를 하였다. 일축 압축시험의 경우에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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