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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성특성치를 이용한 고속전철 콘크리트궤도의 처짐가능성 평가
Evaluation of Concrete-Track Deformation for High-Speed Railways by Characteristic Stiffnes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특별세미나,특별/일반세션, 2009 May 21, 2009년, pp.641 - 646  

조성호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실) ,  황선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실) ,  강태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실) ,  김석철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rete tracks are superior to ballast tracks in the aspect of durability, maintenance and safety. However, deteriorated stiffness of railroad bed and settlement of soft ground induced by trapped or seepage water lead to problems in safety of train operation. In this research, characteristic stiff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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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궤도의 상대 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제안된 FRACTAL 기법을 이용하여 슬래브 처짐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이론적 접근 방법을 제시하였다. 콘크리트 궤도의 처짐 가능성을 강성특성치라는 지수를 이용하여 궤도 특정 위치의 처짐 가능성을 정량화할 수 있었다.
  • 이와 같은 지반침하는 콘크리트궤도의 지지력 손실을 초래하게 되어, 콘크리트 궤도의 구조적 손상, 열차운행의 안정성 저하 등의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하부 지지층에 대한 콘크리트 궤도의 휨강성을 비파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인 FRACTAL 기법을 이용하여, 슬래브 궤도의 처짐 가능성을 상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강성특성치(Characteristic Stiffness)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강성 특성치는 단면 2차 모멘트, 포아송비, 콘크리트 궤도의 탄성계수와 하부 노반의 탄성 계수의 비 등을 이용하여 정의된다.
  • 본절에서는 Winkler 기초 개념을 도입하여 콘크리트 궤도와 노반 간 상대 강성. 측면에서 궤도의 처짐을 정량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Winker 기초는 노반을 스프링의 조합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그림 2에 도시된 바와 같다.

가설 설정

  • 평가할 수 있는 강성특성치(Characteristic Stiffness)를 제안하였다. 강성 특성치는 식(1)로부터 식 (2)를 유도해 낼 수 있는데, 이를 본 연구에서는 강성 특성치라고 하였다.
  • FRACTAL 기법의 실험 구성으로는 그림1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감진기간격 2 m, 감진기로부터의 발진원이격거리 8m를 사용하도록 하였다. 발진원으로는 0~100 Hz 대역의 충격해 머, 감진기는 공진주파수 4.5 Hz의 지오폰을 사용하고, 감진기 장착은 현장 콘크리트 상태와 환경조건 등으로 인하여 중력 커플링 방식으로 설치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제안했다. 그리고 FRACTAL 시험은 특정 국부지역에 국한하지 않고, 연속적으로 측정하여 Lamb파의 위상 속도의 분포 경향을 2차원적으로 도시함으로써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의 휨강성의 실용적 평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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