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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L(Gas to Liquid) 초청정 디젤 대체연료의 등장
Introduction of GTL(Gas to Liquid)-Super Clean Diesel Alternative Fuel 원문보기

自動車工學會誌 = Journal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KSAE), v.26 no.3, 2004년, pp.31 - 34  

정동수 (한국기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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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 에너지의 대부분을 해외에 의존하는 실정에서 2004년 현재 배럴당 $35를 넘는 고유가로 인해 원유수입액이 국가 경제에 큰 부담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송용 연료 사용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특히, 인구가 밀집한 도심지의 대기오염도는 우려할만한 상황에 이르렀다. 국내 운행 자동차에 의한 석유 소비량은 전체 석유 소비량 중 30% 정도가 수송연료로 쓰이고 있고, 운행차량 중 약30%가 매연, 아황산가스 배출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디젤차량 이어서, 효율면에서 유리한 디젤엔진의 디젤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초 청정연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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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폭스바겐사는 GTL 디젤유로 실시한 주행시험결과 기계적인 부작용없이 HC 63%, 분진가스 26%, NOx 6%. CO 91%, CO2 4% 절감효과가 나타남을 확인하여 Euro3 수준의 엔진을 연료만의 변경으로 Euro4 수준을 만족시킬 가능성을 확신하고 25대의 Golf승용차 (TDI engine 74 kW/100 PS)을 대상으로 베를린에서 시운전을 개시하였다.
  • ConocoPhillips는 1997년 GTL 연구 및 개발 프로그램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합성가스, Fischer-Tropsch, 수소화처리 기술 분야에서 중요한 성과를 얻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1단계로 15억 달러를 투자하여 8만 b/d의 GTL 플랜트를 2009~2010년 사이에 가동 개시하고 이후 2단계로 플랜트를 16만 b/d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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