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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에서 디젤, GTL, 바이오디젤의 혼합유의 배기배출물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Diesel, GTL, and their Blends with Biodiesel in a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4, 2010년, pp.140 - 146  

이용규 (한국기계연구원) ,  문건필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정동수 (한국기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for various alternative fuels in a 2.0 liter 4-cylinder turbo-charged diesel engine. The conventional diesel fuel, neat GTL (Gas to Liquid), blends of diesel and biodiesel(BD20), and blends of GTL and biodiesel(G+BD20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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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GTL 연료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편으로 CO2 배출물 저감 특성이 우수한 바이오디젤 연료와의 혼합을 통해 유해 배출물 및 온실효과 가스 추가적인 저감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폐식용유와 대두유가 주성분인 바이오디젤(부피비 7: 3)연료와 GTL 연료를 혼합하여 승용 디젤 엔진에 적용하여 그 배출물 특성을 비교하여 디젤 대체연료로서 GTL연료와 바이오디젤 혼합유의 적용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0리터 승용 디젤 엔진으로서 커먼레일 방식의 연료 분사 시스템과 SOHC (Single Overhead Camshaft) 타입의 밸브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VGT (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를 장착하고 있는 EURO IV 규제 대응 엔진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Engine-out 배기 배출물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후처리 장치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Table 1은 본 연구에 사용된 엔진의 구체적인 사양을 나타내고 있으며, 실험장치 개략도를 Fig.
  • 본 연구에서는 엔진 하드웨어의 수정 없이 일반 디젤 연료, 디젤 대체연료로 주목받고 있는 GTL, 그리고 GTL 연료와 바이오디젤 혼합유 등, 연료에 따른 배기 배출물 특성을 살펴보았다.
  • 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GTL 연료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편으로 CO2 배출물 저감 특성이 우수한 바이오디젤 연료와의 혼합을 통해 유해 배출물 및 온실효과 가스 추가적인 저감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폐식용유와 대두유가 주성분인 바이오디젤(부피비 7: 3)연료와 GTL 연료를 혼합하여 승용 디젤 엔진에 적용하여 그 배출물 특성을 비교하여 디젤 대체연료로서 GTL연료와 바이오디젤 혼합유의 적용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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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기 가스 재순환 기술은 어떤 방법인가? 디젤 엔진의 연소 특성 상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이러한 유해 배기 배출물을 저감시키기 위한 연구는 실린더 내의 연소를 제어하는 기술, 연소 후 생성된 유해 배출물 처리 기술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어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 중의 하나인 배기 가스 재순환 기술은 연소 온도를 낮춰 NOx 배출물을 저감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지만, EGR의 적용에 따른 연료 소비율의 증가와 NOx의 저감과 상반(trade-off)된 관계를 가지는 PM 배출물이 증가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등, 연소 방식의 개선 만으로 PM과 NOx 유해 배출물의 동시 저감은 불가능하며 최종적으로 후처리 장치의 도움이 필요한 실정이다.
GTL 연료의 배기 배출물이 적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 중 GTL 연료는 가스화(gasification), FisherTropsch 합성(FT-synthesis), 수소화 분해(hydrocracking) 등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제조된 액화 연료로서, 세탄가가 높고, 방향족 탄화수소 성분이 거의 없으며, 낮은 수준의 배기 배출물 특성 때문에 차세대 청정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황과 PAH(Polyaromatic Hydrocarbon) 성분의 함유량이 극히 적어 PM 생성을 원천적으로 줄일 수 있는 연료이며, EGR율 증가에 따른 PM 배출물의 증가량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NOx를 더욱 저감시킬 수 있는 디젤 대체연료로서 주목받고 있다.1,2)
GTL 연료란 무엇인가? 이러한 연소 특성 개선 연구와 병행하여, DME(Demethyl Ether), GTL(Gas to Liquid), BTL(Biomass to Liquid), CTL(Coal to Liquid) 등의 디젤 연료의 품질 향상을 통한 그 적용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이 중 GTL 연료는 가스화(gasification), FisherTropsch 합성(FT-synthesis), 수소화 분해(hydrocracking) 등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제조된 액화 연료로서, 세탄가가 높고, 방향족 탄화수소 성분이 거의 없으며, 낮은 수준의 배기 배출물 특성 때문에 차세대 청정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황과 PAH(Polyaromatic Hydrocarbon) 성분의 함유량이 극히 적어 PM 생성을 원천적으로 줄일 수 있는 연료이며, EGR율 증가에 따른 PM 배출물의 증가량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NOx를 더욱 저감시킬 수 있는 디젤 대체연료로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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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Czerwinski, Y. Zimmerli, T. Neubert, A. Heitzer and M. Kasper, "Injection, Combustion and (Nano) Particle Emissions of a Modern HD-Diesel Engine with GTL, RME & ROR," SAE 2007-01-2015, 2007. 

  2. N. Uchida, H. Hirabayashi, I. Sakata, K. Kitano, H. Yoshida and N. Okabe, "Diesel Engine Emissions and Performance Optimization for Neat GTL Fuel," SAE 2008-01-1405, 2008. 

  3. Y. G. Lee, G. F. Moon, K. N. Choi, D. S. Jeong, B. J. Kim and K. O. Cha,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TL (Gas to liquid) Fuel in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5, pp.84-91, 2008. 

  4. S. C. Gwoak, C. Y. Seo, D. I. Kang, J. M. Park, Y. S. Yim, C. S. Hwan, M. D. Eom, J. C. Kim, Y. J. Lee, Y. D. Pyo, C. S. Jung and E. J. Jang, "The Characteristics of Exhaust Gas Emissions with GTL Fuel,"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6, pp.17-22, 2007. 

  5. M. Lapuerta, J. Rodriguez-Fernandez and J. R. Agudelo, "Diesel Particulate Emissions form Used Cooking Oil Biodiesel," Bioresource Technology, Vol.99, pp.731-740, 2008. 

  6. R. A. Candeia, M. C. D. Silva, J. R. Carvalho Filho, M. G. A. Brasilino, T. C. Bicudo and I. M. G. Santos, "Influence of Soybean Biodiesel Content on Basic Properties of Biodiesel-diesel Blends," Fuel, Vol.88, pp.738-743, 2009. 

  7. M. Lapuerta, O. Armas and J. Rodriguez- Fernandez, "Effect of Biodiesel Fuels on Diesel Engine Emission Emission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34, pp.198-223, 2008. 

  8. A. K. Agarwal, "Biofuels (Alcohols and Biodiesel) Applications as Fuels for Internal Combustion Engine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33, pp.233-271, 2007. 

  9. X. Li, Z. Huang, J. Wang and W. Zhang, "Particle Size Distribution from a GTL Engine,"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Vol.382, pp.295-303, 2007. 

  10. W. Liu, Z. Huang, J. Wang, X. Qiao and J. Hou, "Effects of Dimethoxy Methane Blended with Gas-To-Liquids on Particulate Matter Emissions from a Compression-Ignition Engine," Energy & Fuels, Vol.22, pp.2307-2313, 2008. 

  11. F. Wu, J. Wang, W. Chen and S. Shuai, "A Study on Emission Performances of a Diesel Engine Fueled with Five Typical Methyl Ester Biodiesels," Atmospheric Envrionments, pp.1481-148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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