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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4, 2010년, pp.140 - 146
An experimental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for various alternative fuels in a 2.0 liter 4-cylinder turbo-charged diesel engine. The conventional diesel fuel, neat GTL (Gas to Liquid), blends of diesel and biodiesel(BD20), and blends of GTL and biodiesel(G+BD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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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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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 가스 재순환 기술은 어떤 방법인가? | 디젤 엔진의 연소 특성 상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이러한 유해 배기 배출물을 저감시키기 위한 연구는 실린더 내의 연소를 제어하는 기술, 연소 후 생성된 유해 배출물 처리 기술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어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 중의 하나인 배기 가스 재순환 기술은 연소 온도를 낮춰 NOx 배출물을 저감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지만, EGR의 적용에 따른 연료 소비율의 증가와 NOx의 저감과 상반(trade-off)된 관계를 가지는 PM 배출물이 증가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등, 연소 방식의 개선 만으로 PM과 NOx 유해 배출물의 동시 저감은 불가능하며 최종적으로 후처리 장치의 도움이 필요한 실정이다. | |
GTL 연료의 배기 배출물이 적은 이유는 무엇인가? | 이 중 GTL 연료는 가스화(gasification), FisherTropsch 합성(FT-synthesis), 수소화 분해(hydrocracking) 등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제조된 액화 연료로서, 세탄가가 높고, 방향족 탄화수소 성분이 거의 없으며, 낮은 수준의 배기 배출물 특성 때문에 차세대 청정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황과 PAH(Polyaromatic Hydrocarbon) 성분의 함유량이 극히 적어 PM 생성을 원천적으로 줄일 수 있는 연료이며, EGR율 증가에 따른 PM 배출물의 증가량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NOx를 더욱 저감시킬 수 있는 디젤 대체연료로서 주목받고 있다.1,2) | |
GTL 연료란 무엇인가? | 이러한 연소 특성 개선 연구와 병행하여, DME(Demethyl Ether), GTL(Gas to Liquid), BTL(Biomass to Liquid), CTL(Coal to Liquid) 등의 디젤 연료의 품질 향상을 통한 그 적용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이 중 GTL 연료는 가스화(gasification), FisherTropsch 합성(FT-synthesis), 수소화 분해(hydrocracking) 등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제조된 액화 연료로서, 세탄가가 높고, 방향족 탄화수소 성분이 거의 없으며, 낮은 수준의 배기 배출물 특성 때문에 차세대 청정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황과 PAH(Polyaromatic Hydrocarbon) 성분의 함유량이 극히 적어 PM 생성을 원천적으로 줄일 수 있는 연료이며, EGR율 증가에 따른 PM 배출물의 증가량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NOx를 더욱 저감시킬 수 있는 디젤 대체연료로서 주목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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