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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차량 내외부의 압력변동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al and External Pressure Variation for KTX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7 no.1 = no.22, 2004년, pp.26 - 31  

남성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공기유동연구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is conducted to clarify internal and external pressure variation of passenger cabin for KTX. These pressure variation may give rise to the ear-discomfort for passenger and fatigue for carbody. In this study, the pressure variation of interior, gangway and exterior of KTX passenger car is m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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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KTX 고속철도 차량의 터널 진출입시에 차량 외부 및 내부의 압력 변동에 대한 실차실험을 실시하였다. 현재, 국내에서 운용 중인 열차 중 운행 최고 속도에 근접한 노선을 선정하여 객실 내부, 통로 및 차량 외부의 압력 변화를 측정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를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철도 서울-대전구간에서 최고 속도로 주행할 때에 차량 내외의 압력 변화를 터널길이별로 측정하고, 각각에 대한 정량적 및 정성적인 특징을 검토하였으며, 일본 철도종합기술연구소에서 실시한 신간선에 대한 결과와 비교하여 양호하게 일치된 실험 결과를 얻었다.
  • 주행 중인 차량 객실내외의 압력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실차실험을 시행하였다. 대상 노선은 경부고속철도 출발역인 서울역에서 신선선로공사가 마무리된 대전역까지의 구간 내에 있는 다양한 길이의 터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속도는 가능한 한 구간별 최고 허용 속도로 주행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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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Matsuo and K.Akutsu, 1999, RTRI rport, Vol.13, No.10, pp.31-34 

  2. 小野純郎,'鐵道のスピ一ドアップ",日本鐵道運轉協會,1996 

  3. 小林 寶 外 3名, 新幹線列車トンネル走行時の車外,車內壓 變動解析,日本機械學會論文集B, 61卷591考, 1995, pp256-262 

  4. 新孫子 博 外 3名, '快適性向上を日指した空調システム', J-rail96, 1996, pp.287-290 

  5. 原 朝茂, 高速でトンネルに突人する場合に列卓に作用する 空氣力,日本機械學會論文集B, 26卷171?, 1960, pp.1551-1586 

  6. 남성원, '터널에서의 고속 철도 압력 특성에 관한 이론적 해석',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투고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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