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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6 = no.91, 2015년, pp.513 - 521
윤수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조용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홍석우 (FNS Engineering)
When a GTX travels through a deep-level underground tunnel at a speed of 180km/h, ear-discomfort in passengers due to the pressure wave generated could be an issue due to the small cross-sectional area. Therefore, appropriate pressure-tightness values for GTX trains must be secured as a countermea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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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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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 이명감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 고속열차가 터널을 고속으로 진입하면 터널 압력파에 의해 객실압력이 변화하면서 승객 이명감 현상이 나타난다. KTX와 KTX산천에는 객실 압력변화를 낮추기 위해 차체기밀을 높이고 공조-차폐시스템을 이용한다. | |
KTX와 KTX산천에서는 압력변화를 낮추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 고속열차가 터널을 고속으로 진입하면 터널 압력파에 의해 객실압력이 변화하면서 승객 이명감 현상이 나타난다. KTX와 KTX산천에는 객실 압력변화를 낮추기 위해 차체기밀을 높이고 공조-차폐시스템을 이용한다. 그리고 정부에서는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지침’을 마련하여 고속열차의 차체기밀과 객실 압력변화가 해당 기준에 만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
수도권광역급행철도가 압력변화 대응에 어려운 이유는? | 그리고 정부에서는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지침’을 마련하여 고속열차의 차체기밀과 객실 압력변화가 해당 기준에 만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운행속도 180km/h로 계획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Great Train eXpress)는 좁은 지하터널을 지속적으로 운행해야 하기 때문에 공조시스템을 차폐할 수 없으며, 차체기밀 수준에 대한 규정도 결정되지 않은 상태이다. 또한, GTX가 지하터널을 급행으로 운행 시, 객실 압력변화에 의한 승객 이명감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며, 차량제작 단계에서 승객 이명감 방지를 위한 차체기밀도 요구조건을 어느 수준으로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정보도 부재한 상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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