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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기반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질 평가도구 개발 및 활용가능성 탐색
How Can We Develop and Make Use of the Quality Assessment Tool of Web-Based Instruction(WBI) for Nutrition Education\\ulcorner 원문보기

韓國營養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v.37 no.4, 2004년, pp.310 - 315  

이해영 (상지대학교 이공과대학 식품영양학과) ,  양일선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부 식품영양학전) ,  강여화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부 식품영양학전) ,  김혜영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부 식품영양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 develop the quality assessment tool of Web-based Instruction (WBI) for nutrition education, b) evaluate the operated WBI (NutriZone) by this tool, and c) do the feasibility study about quality assessment tool for WBI by establishing the instruction and opera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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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WBI의 평가 분야는 '수업 평가 분야 와 학습 성취도 평가 분야 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전자는 WBI 수업 과정과 내용이 교육 목적에 적합한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고, 후자는 수업을 통한 학습 결과가 초기에 계획한 정도로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과정과 내용이 교육 목적에 적합하게 구조화되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수업 평가 분야 에 초점을 둔 질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교실 수업에서의 일반적인 수업 평가는 교사의 수업 운영, 전개, 구조화, 학습동기 부여등을 평가 기준으로 삼고 있으나, WBI에서는 교사의 수업 전개 능력보다는 학습자 변인과 교수-학습적 학습자료로서 웹이 가져야 할 기능과 특성이 평가 대상이 되므로 이를 WBI 질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기반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질 평가를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실제 운영되고 있는 웹기반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교수 및 운영 전략을 수립해 봄으로써 질 평가도구의 활용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웹기반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질 평가를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실제 운영되고 있는 웹기반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며 교수 및 운영 전략을 수립해봄으로써 질 평가도구의 활용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웹기반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질 평가도구는 WBI 교육 프로그램의 질 평가에 적합하며 향후 교수 및 운영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여겨진다.
  • 질을 평가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질 평가도구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시범적으로 1개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질 평가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최근 급속도로 증가추세인 다수의 웹기반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 질 평가가 수반된다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질 평가 도구의 유용성에 대한 좀더 확언할 수 있으며, 잘못된 정보 제공이나 학생들에게 유익하다고 보기 어려운 영양 교육 내용을 담은 소수의 웹기반 영양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제재나 예방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향후 웹기반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의 질적 향상에도 일조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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