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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동력차의 헌팅운동 해석
Analysis on the Hunting Motion of the KTX Power Ca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28 no.6 = no.225, 2004년, pp.755 - 762  

이승일 (한국철도대학 차량기계과) ,  최연선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기계진동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ynamic analysis of the KTX can predict the dynamic motions in test drive. In this study an analytical model of the KTX is developed to find the critical speed. The numerical analysis for the nonlinear equation motions of 17 degrees of freedom shows the running stability and the critical speed du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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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이에 대한 신뢰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주행시험결과와 ADAMS/RAIL을 이용하여 KTX 동력차의 헌팅과 진동특성에 대한 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KTX 후미차량 과다 진동의 원인 차륜답면구배와 좌우차륜/레일접촉점의 중심거리변화가 임계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 또한 Fujimoto。, 는 신간선의 후미과다진동현상을 해석하기 위해 열차 헌팅특성으로 횡진동해석을 수행하였다. 박찬경⑶은 한국형 고속전철(KHST) 고속주행시 발생될 수 있는 동적 안전성문제를 주행 안전성과 궤도 허용하중 분석을 통하여 검토하였다. 강부병仲)은 철도차량 동역학 전용프로그램인 Vampire를 이용하여 KTX 차량의 후미과다진동현상 재현과 설계변수에 따른 동특성을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KTX 동력차에 대한 진동 특성을 해석하기 위하여 17자유도계로 모델링하여 운동방정식을 유도하였고, 유도된 비선형 운동방정식에 대한 수치해석과 시뮬레이션에 의한 안정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모델로부터 유도된 운동방정식에 의한 수치해석과 안정성 해석의 결과로부터 KTX 동력차의 임계속도는 수치해석시 370km/h, 안정성 해석에서는 374虹1血로 계산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KTX 후미차량의 과다 진동현상과 불안정 횡진동인 헌팅과의 관계를 해석하기 위하여 KTX 동력차 해석모델을 이용하여 운동방정식을 유도하고, 이를 수치해석하여 KTX 동력차의 진동특성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신뢰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주행시험결과와 ADAMS/RAIL을 이용하여 KTX 동력차의 헌팅과 진동특성에 대한 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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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Redtenbacher, F. J., 1855, 'Die Gesetze des Locomotiv Baues,' Verlag von Friedrich Bassermann, Mannheim 

  2. Boedecker, Chr., 1887, 'Die Wirkungen Zwischen Rad und Schiene und ihre Einflusse auf den Lauf und den Bewegungs Widerstand der Fahrzeuge in den Eisenbahnzugen,' Hahnsche Buchhandlung, Hannover 

  3. Carter, F. W., 1915, 'The Electric Locomotive,' Proc. Inst. Civil Engineer, 201, pp. 22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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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Matsudaira, T., 1952, 'Shimmy of axles with pair of wheels in Japanese,' Journal of Railway Engineering Research, pp. 16-26 

  6. Jung, W. J., 1998, 'An Analysis of Critical Speed of a Train using the Bifurcation Theory,' KSME Fall Proceedings transactions A, pp. 694-699 

  7. Fujimoto, H. and Miyamoto, M., 1996, 'Measures to Reduce the Lateral Vibration of the Tail Car in a High Speed Train,' Proc. Instn. Mech. Engrs., Vol. 210 Part F, pp. 8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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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ee, S. I. and Choi, Y. S., 2003, 'Analysis on the Hunting Motion of the KTX,' KSR spring Proceedings transactions, pp. 755-761 

  11. Vermeulen, P. J., and Johnson, K. L., 1964, 'Contact of Nonspherical Elastic Bodies Transmitting Tangential Force,' Journal of Mechanics, Vol 31, Trans. ASME, Vol. 86, No. 2, June, pp. 338-340 

  12. Cooperrider, N. K., 1972, 'The Hunting Behavior of Conventional Railway Truck,' ASME J. Eng. Industry, Vol. 94, pp. 752-762 

  13. Galvanetto, U. and Briseghella, L., 1997, 'Optimal Axle Distance of a Railway Bogie,' International Journal of Bifurcation and Chaos,' Vol. 7, No. 3, pp. 721-732 

  14. Korea High Speed Rail, 1996, 'High Speed Railway Vehicle System Engineering,' Vol. 2 

  15. Mechanical Dynamics co., 2002, 'GETTING STARTED USING ADAMS VERSION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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