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CT활용 수업이 학습자의 학습능력과 어머니의 자원관리행동에 따라 가정과 학업성취와 자원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the ICT Used Instruction on Learning Achievement of Home Economics and Resource Management Behavior according to the Learning Ability of Students and Resource Management Behavior of a Mother.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6 no.2, 2004년, pp.55 - 72  

장정숙 (대곡중학교) ,  장윤옥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주도 및 학습자주도 ICT활용 수업이 학습자의 특성인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그리고 어머니의 자원관리행동에 따라 가정과 학업성취와 자원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결과 ICT활용 수업유형이 학습능력에 따라 가정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학습능력에 따라 가정과 학업성취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학습능력이 높거나 중간정도인 학습자들이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들 보다 가정과 학업성취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ICT활용 수업유형이 어머니의 자원 관리행동에 따라 가정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었는데 어머니의 자원관리행동 수준을 높게 인식한 학습자들에 있어서는 학습자주도 ICT활용 수업을 받은 학습자들의 가정과 학업성취가 강의식 수업을 받은 학습자들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ICT활용 수업유형이 학습능력과 어머니의 자원관리행동에 따라 학습자의 자원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어머니가 환경친화적인 자원관리행동을 많이 한다고 인식하는 학습자들일수록 환경친화적인 자원관리행동을 더 많이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the teacher-directed and the learner-directed ICT used instruction on learning achievement of home economics and resource management behavior according to the learning ability of students and resource management behavior of a mother.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업적 자기효능감. 그리고 어머니의 자원관리 행동에 따라 가정과 학업성 취와 자원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교사주도 및 학습자주도 ICT 활용 수업 이 학습자의 특성인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 이해 및 실제 생활에서의 적용, 실천이 중요시되는 이 단원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지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학습능력과 어머니의 자원관리 행동에 따른 교사주도 및 학습자주도 ICT 활용 수업유형의 효과를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ICT 활용 수업유형이(교사주도 ICT 활용 수업 ' 학습자주도 ICT 활용 수업) 학습자의 학습능력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가?
  • 2. ICT 활용 수업유형이 어머니의 자원관리 행동에 따라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가?
  • 3. ICT 활용 수업유형이 학습자의 학습능력에 따라 자원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가?
  • 4. ICT 활용 수업유형이 어머니의 자원관리 행동에 따라 학습자의 자원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