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대학교 신입생 대상 ICT 리터러시 능력 측정 분석
A Study on ICT Literacy Capability Measurement for University Freshmen of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3, 2013년, pp.277 - 290  

노현아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정인기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통신기술의 빠른 변화 속에서 디지털 교육 환경의 구축이 가속화됨에 따라 교육대학교에서의 올바른 정보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교육대학교 신입생의 정보교육에 대한 수준을 실질적으로 측정 및 평가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창의력, 비판적 사고능력, 분석적 추론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의 역량을 구체적인 수준에서 평가할 수 있는 도구가 바로 ICT 리터러시이다. 본 연구에서는 ICT 리터러시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검사 문항을 기존 연구에서 정의한 개념을 바탕으로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검사 도구로 교육대학교 신입생 360명을 대상으로 ICT 리터러시 능력을 측정한 후 교육대학교 신입생의 전체적인 ICT 리터러시 능력 수준과 성별, 내용영역, 능력요소별, 고등학교에서 정보교육을 이수했는지의 여부에 따라 ICT 리터러시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육대학교에서 신입생의 정보교육의 현재 위치를 확인하고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대비하여 필수적으로 지녀야 할 능력을 지니기 위해 교육되어야 할 정보교육 방향의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deployment of digital learning environment has been accelerating in rapid change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a tool is required to practically measure and evaluate the level of information education (IE) for freshmen in the University in order to propose an appropriate di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ICT 리터러시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검사 문항을 기존 연구에서 정의한 개념을 바탕으로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검사 도구는 신뢰도와 난이도가 확보된 평가 도구로서 교육대학교 신입생들의 ICT 리터러시 능력 수준을 측정하여 앞으로 다가올 변화에 대응하여 현재의 위치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교육대학교에서 신입생에게 교양으로 교육되어야 할 정보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그래서 본 연구는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 비판적이면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소통을 위해 핵심역량으로 요구되는 ICT 리터러시의 개념을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정의하여, 이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교육대학교 신입생들이 가져야 할 ICT 리터러시의 수준을 설정하고 평가하여 분석하였다.
  • 끝으로 본 연구 결과는 향후 교육대학교 신입생에게 있어서 정보교육의 방향 설정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는 ICT 리터러시 능력을 실질적으로 측정했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더불어 연구결과에 따라 교육대학교 학생 즉 향후 예비교사들이 현장에 나가기 전에 어떤 방향으로 준비를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준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분석한 ICT 리터 러시 능력 검사 결과로 교육대학교 신입생 전체적인 능력 평균 점수 및 남녀별 능력 평균 점수, 각 내용 영역별 및 능력요소별로의 평균 점수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고등학교에서 정보교육을 이수했는지의 여부에 따라 ICT 리터러시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 또한, 교원을 대상으로 ICT 활용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표준화된 기준(ICT Skill Standard for Teacher: ISST)을 토대로 시나리오 형식의 문항으로 평가도구를 개발·적용하여 교원의 ICT 활용능력의 함양을 촉진하고 시·도에 상관없이 일정 기준을 교사들이 갖출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시행하였다[11].
  •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교 신입생들의 ICT 리터러시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측정하고자 ICT 리터러시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으며 구체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ICT 리터러시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검사 문항을 기존 연구에서 정의한 개념을 바탕으로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검사 도구는 신뢰도와 난이도가 확보된 평가 도구로서 교육대학교 신입생들의 ICT 리터러시 능력 수준을 측정하여 앞으로 다가올 변화에 대응하여 현재의 위치를 확인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교육대학교에서 신입생에게 교양으로 교육되어야 할 정보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교에 입학한 신입생을 대상으로 ICT 리터러시 능력 수준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수준 측정을 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측정된 내용은 교육대학교 신입생의 전체적인 ICT 리터러시 능력과 성별, 내용영역과 능력요소별, 고등학교에서 정보교육 이수 여부에 따른 ICT 리터러시 능력이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를 보다 자세히 분석하였다.
  • 이에 국내에서는 2007년도부터 매년 국가수준으로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ICT 리터러시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매년 진행하고 있다[4][5][14][16][23][34]. 이 ICT 리터러시 능력 측정 결과를 통해 국가 수준에서 매년 학생의 ICT 리터러시 수준을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그 결과를 피드백함으로써 국가 수준의 정보 교육과정 개편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뿐 만 아니라 자신의 ICT 리터러시 수준을 진단하여 활용하는데 그 목적을 가지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ICT 리터러시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정보교육에서 요구되는 교육대학교 신입생들의 ICT 리터러시 능력을 측정한 결과를 통해 이들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진단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의 학교교육의 실제를 책임지는 교육대학교 신입생들에게 ICT 리터러시 능력을 측정함으로서 교육대학교에서 교양으로 교육되어야 할 정보교육 방향을 재정립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개선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ICT 리터러시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정보교육에서 요구되는 교육대학교 신입생들의 ICT 리터러시 능력을 측정한 결과를 통해 이들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진단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의 학교교육의 실제를 책임지는 교육대학교 신입생들에게 ICT 리터러시 능력을 측정함으로서 교육대학교에서 교양으로 교육되어야 할 정보교육 방향을 재정립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개선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T 리터러시란? 먼저, ICT 리터러시에 대한 정의는 IT 기술 및 미디어의 발달과 더불어 변화하여 왔으며 그 정의는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는 기술적 소양과 정보에 대한 접근, 평가, 활용 등과 같은 정보처리 소양을 대부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정보 및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ETS(2001)는 ICT 리터러시를 지식사회에서 기능하기 위하여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도구, 네트워크 등의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할 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정보의 분석과 평가, 정보의 조직 및 창출, 정보의 활용 및 관리, 정보의 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지식기반사회의 주역으로 살아갈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ICT 리터러시에 대한 관심은 학생들이 어느 수준의 ICT 리터러시를 보유하고 있는가에 관한 ICT 리터러시의 측정·평가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47].
ISST란? 또한, 교원을 대상으로 ICT 활용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표준화된 기준(ICT Skill Standard for Teacher: ISST)을 토대로 시나리오 형식의 문항으로 평가도구를 개발·적용하여 교원의 ICT 활용능력의 함양을 촉진하고 시·도에 상관없이 일정 기준을 교사들이 갖출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시행하였다[11].
21세기 교사에게 반드시 요구되는 역량은 현장에 배출되기 전 단계인 교사를 양성하는 과정에서 그 역량이 갖추어지도록 미리 교육대학교에서 교육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이유는 무엇인가? 21세기 교사에게 반드시 요구되는 역량은 현장에 배출되기 전단계인 교사를 양성하는 과정에서 그 역량이 갖추어 지도록 미리 교육대학교에서 교육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25][36]. 이는 곧 예비교사의 역량은 곧바로 현장 교사 역량의 지표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의 정보교육 수업에 대한 질과 디지털 환경에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2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