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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과 숏크리트 라이닝의 인터페이스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s on Interfacial Properties Between Ground and Shotcrete Lining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0 no.5, 2004년, pp.79 - 86  

장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부) ,  이석원 (건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 ,  배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 ,  최순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 ,  박해균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토목기술) ,  김재권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토목기술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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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과 숏크리트 사이의 인터페이스 특성은 지반하중이 숏크리트 라이닝에 전달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인터페이스 특성은 지반 및 숏크리트 라이닝의 거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대부분의 수치 해석적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터페이스 특성을 단순히 가정하여 적용해 왔으며 이를 규명하기 위한 시도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 측벽에서 회수된 숏크리트/암석 코어에 대해 직접전단시험과 인터페이스 수직압축시험을 실시하여 점착력, 인장강도, 마찰각, 전단강성 및 수직강성과 같은 인터페이스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인터페이스 특성의 시간 의존적인 변화양상과 비교하기 위하여 압축강도와 탄성계수와 같은 숏크리트의 역학적 물성도 측정하였다. 실험결과로부터, 지반과 숏크리트 라이닝 사이의 인터페이스 특성은 역학적 물성과 유사하게 상당한 시간 의존적 거동을 보인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인터페이스 특성의 시간의존적인 거동을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형태로 잘 근사 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facial properties between rock mass and shotcrete play a significant role in the transmission of loads from the ground to shotcrete. These properties have a major effect on the behaviours of rock mass and shotcrete. They, however, have merely been considered in most of numerical analyses, and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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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길이의 코어들을 많이 회수할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안으로서 다단계 직접전단시험을 실시하였다. 다단계 직접전단시험에서는 어느 한 수직 응력 수준에서 최대 전단응력 이 관찰되 면 그 다음 수준으로 수직응력을 증가시켜 또 다시 최대 전단응력이 관찰될 때까지 시험을 반복하는 방식으로 실험이 수행된다 (그림 4).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터널 벽면에서 회수된 숏크리트 및 암석 코어시료에 대해 직접전단시험과 수직 강성실험을 실시하여 숏크리트와 암석 사이의 인터페이스 특성을 평가하였다. 이로부터 재령별 점착력, 최대 내부마찰각, 최대 인장력, 전단강성 및 수직강성 등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터널벽면으로부터 코어링을 실시하여 숏크리트와 암석의 인터페이스면을 포함한 시료를 얻고자 하였다. 실험 이 수행된 현장은 성남-장호원 구간 제2공구의 O。터널이었으며 코어가 회수된 구간의 RMR은 70이상인 양호한 지반조건으로 편마암이 주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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