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적인 개념에서, 게임에서 인공지능이란 PC(Player Character, 사용자에 의해서 조정되는 게임 오브젝트)를 제외한 모든 것들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련의 기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PC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PC를 대적하거나 경쟁관계에 있는 NPC(Non-Player Character), PC에 조언을 해주는 조언자 NPC 등을 제어하고 사용자가 느끼기에 지능적이면서 실제적인 것으로 보이도록 하여 게임의 흥미를 더하기 위한 기술들이다. (중략)
포괄적인 개념에서, 게임에서 인공지능이란 PC(Player Character, 사용자에 의해서 조정되는 게임 오브젝트)를 제외한 모든 것들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련의 기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PC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PC를 대적하거나 경쟁관계에 있는 NPC(Non-Player Character), PC에 조언을 해주는 조언자 NPC 등을 제어하고 사용자가 느끼기에 지능적이면서 실제적인 것으로 보이도록 하여 게임의 흥미를 더하기 위한 기술들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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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게임분야에서 사용되는 인공지능 기법과 인공지능 엔진에 대해서 대략적 인 소개를 하였다. 최근에 인공지능의 대표적인 응용분야로 게임이 주목 받고 있다.
가설 설정
이에 반해서 플로킹은 어느 집단에 속하는 개체가 간단한 몇 개의 규칙에 따라서 무리를 따라서 이동한다고 가정한다. 예를 들면 개체 주변에 있는 다른 개체의 위치와 간단한 물리 법칙 에 따라서 방향을 어떻게 결정 한다 등에 관한 것이다.
제안 방법
생명공학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사용되는 DNA 데 이터 분석을 위한 인공지능 미들웨어이다. Pattern Mining, Clustering Categorization, Genetic Network Inference, BiomindDB Browsing 기능을 사용하여 KEGG(Kyoto Encyclopedia of Genes and Genomes), SGD(Sacharomyces Genome Database or Stanford)와 같은 외부 데 이터베이스의 지식 기반 아래 유전자를 분석하고 추론한다. 또한 텍스트 마이닝 (Bxt Mining)에도 사용되며, J2EE와 XML 기반 환경과의 인터페이스도 지원한다9).
생명공학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사용되는 DNA 데 이터 분석을 위한 인공지능 미들웨어이다. Pattern Mining, Clustering Categorization, Genetic Network Inference, BiomindDB Browsing 기능을 사용하여 KEGG(Kyoto Encyclopedia of Genes and Genomes), SGD(Sacharomyces Genome Database or Stanford)와 같은 외부 데 이터베이스의 지식 기반 아래 유전자를 분석하고 추론한다. 또한 텍스트 마이닝 (Bxt Mining)에도 사용되며, J2EE와 XML 기반 환경과의 인터페이스도 지원한다9).
id Software 에 서 자사의 FPS(First Person Shooting)게임 장르의 인공지능 기능 지원을 위해, Michigan 대학에서 개발한 규칙 기반의 SOAR엔진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id Software 에 서 자사의 FPS(First Person Shooting)게임 장르의 인공지능 기능 지원을 위해, Michigan 대학에서 개발한 규칙 기반의 SOAR엔진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게임분야에서 사용되는 인공지능 기법과 인공지능 엔진에 대해서 대략적 인 소개를 하였다. 최근에 인공지능의 대표적인 응용분야로 게임이 주목 받고 있다.
게임에서 상대 플레이어에 대한 동적이고 지적인 모습을 연출하며 오브젝트의 상태 전이에 관련된 구현이 용이하도록 개발되었다. 엔진의 사용에 유연성이 높아, 프로그래밍 기술이 없이도 사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10).
이론/모형
실시간 퍼지논리 에디터 (Editor) 및 뷰어(Viewer)이며, 공개 라이브러리인 FFLL(Free Fuzzy Logic Library)을 이용하여 개발되었다. 퍼지 맴버쉽 함수의 추가가 용이하고, 룰 생성이 쉬우며, 실시간 디버깅 이 가능하고, 다른 엔진과 통합이 간단한 한 것이 특징이다11).
실시간 퍼지논리 에디터 (Editor) 및 뷰어(Viewer)이며, 공개 라이브러리인 FFLL(Free Fuzzy Logic Library)을 이용하여 개발되었다. 퍼지 맴버쉽 함수의 추가가 용이하고, 룰 생성이 쉬우며, 실시간 디버깅 이 가능하고, 다른 엔진과 통합이 간단한 한 것이 특징이다11).
후속연구
유전자알고리즘은 수학적 분석이 어렵거나 비선형적인 문제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여, 과학, 공학, 경영학 등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게임에서의 응용은 그리 활발하지는 않은데, 길찾기, 최적의 조합 찾기, PC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NPC 생성 등에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유전자알고리즘은 수학적 분석이 어렵거나 비선형적인 문제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여, 과학, 공학, 경영학 등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게임에서의 응용은 그리 활발하지는 않은데, 길찾기, 최적의 조합 찾기, PC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NPC 생성 등에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아직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이 외국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성숙되지 않은 탓도 있지만, 대부분의 인기 게임이 MMOG(Massively Multi-user Online Game) 장르인 상황에서 인공지능 보다는 3D 그래픽과 서버/클라이언트 기술에 우선적으로 투자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도 하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국내에서도 더 흥미롭고 더 자연스러운 게임의 제작을 위해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 할 것이며, 이에 따라 인공지능 엔진의 개발과 사용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아직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이 외국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성숙되지 않은 탓도 있지만, 대부분의 인기 게임이 MMOG(Massively Multi-user Online Game) 장르인 상황에서 인공지능 보다는 3D 그래픽과 서버/클라이언트 기술에 우선적으로 투자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도 하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국내에서도 더 흥미롭고 더 자연스러운 게임의 제작을 위해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 할 것이며, 이에 따라 인공지능 엔진의 개발과 사용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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