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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반 대화형 인터랙션에 대한 사용자 경험 연구 원문보기


나주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인터랙션디자인전공 인터랙션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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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이 2014년 음성 인식 인공지능(AI) 스피커인 에코(Echo)를 출시한 이후 다양한 음성 기반 지능형 개인 비서 서비스들이 시장에 빠르게 등장하고 있고, 이와 함께 차세대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로서의 음성 대화형의 중요성 또한 함께 커지고 있다. 이처럼, 음성 대화형 인터랙션 방식을 중심으로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지만, 인공지능이 대화의 맥락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여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하는 등 여전히 사용에 불편함이 존재한다. 사용자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경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Amazon launched Echo, a voice recognition intelligent speaker in 2014, a variety of voice-based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 services are rapidly emerging on the market. And the importance of voice interaction as the next generation human-computer interface. Although the service provided by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주연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인터랙션디자인전공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터랙션디자인전공
지도교수 반영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5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081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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