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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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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조파 저감을 위해 사용하는 수동필터를 부하의 운전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개$.$폐할 수 있는 DSP 기반의 제어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수동필터 제어시스템은 부하에서 발생하는 전압, 전류, 고조파, 무효전력, 역률 등을 측정 및 감시하여 수동필터 개ㆍ폐 장치에 신호를 보내어 부하의 운전조건에 따라 필터의 각 분로를 자동으로 개$.$폐하게 된다. 이러한 제어시스템을 100마력 직류전동기 구동장치를 사용하는 계통에 수동필터와 함께 설치하고 전동기 운전조건에 따라 수동필터를 개$.$폐시키며 고조파 및 무효전력 등을 측정함으로써 성능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veloped DSP(Digital Signal Processor)-based control system to automatically open and close passive filter, which is used to reduce harmonics, according to operating condition of loads. Passive filter control system automatically open and close each branch of filter according to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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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하의 운전조건에 따라 전원 측과 부하측의 전압, 전류, 무효전력, 역률, 고조파둥올 감시하여 부하의 운전조건에 따라 수동필터를 개폐할 수 있는 제어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수동필터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부하의 운전조건에 따라 수동필터의 각 분로를자동으로 . 폐할 수 있는 제어시스템을 제안 및 개발하였고 이를 자동차 방음재 생산을 위해 100마력 직류전동기를 사용하는 계통에 설치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하 변동시 수동필터 성능 저하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수동필터 제어시스템올 개발하였다. 또한 필터의 동착상태 및 성능, 제어시스템의 동작상황 등을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전용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4와 같이 복수의 고조파 발생부하가 있을 경우 수동필터는 전체 고조파 발생부하를 고려하여 설계 및 제작하였다고 가정하자. 일부 고조파 발생 부하의 정지시 수동필터에 의해 무효전력이 보상되어 계통에 진상역률이 발생하여 선로 전력손실 및 변압기 전력손실이 증대되고 계통전압이 상승할 우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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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Arrillaga., D. A. Bradley., “Power System Harmonics” 

  2. E. J. Borrebach, “The Effect of Arc Furnace Loads on 

  3.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사용장소의 고조파 장해분석 연구”, 1996. 

  4. 고조파 저감기술 조사전문위원회, “고조파 저감기술 현황과 전망”, 대한전기학회, 1993. 

  5. 관동전기보안협회, “고압 자가용 수용가의 고조파 장해.억제대책 사례 Q&A”, 성안당, 2000. 

  6. 한국전기안전공사, “고조파 억제용 수동필터의 현장 적용화 연구”, 1999. 

  7. Tein-Ting Chang and Hong-Chan Cang, "An Efficient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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