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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 종류에 따른 기능적인 연주복 디자인 연구 - 성인 여성의 하프 연주복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sign of Functional Playing Costumes - focusing on Female Harpist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4 no.4, 2004년, pp.75 - 84  

여승화 (애경·롯데백화점 문화센터) ,  정삼호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ge costumes perform not only the instrumental but also the expressive functions. The major goal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functional and aesthetic costume designs for musical player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instruments. players’ postures. The scope of this study is restrict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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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여러 종류의 연주 움직임과 연주 자세 등을 고려한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조화를 이룬 연주복의 제시 및 디자인 개발을 위한 것이다.
  • 신체 움직임은 악기별로 연주시 움직임이 다르다는 것에 변수를 두어 악기별로 다른 연주복 디자인을 알아보기 위해 설정되었으며 연주복 선택기준으로 연주자들이 기능성의 중요성을 얼마나 느끼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설정을 하였다. 또한 연주 시의 실제 불편 경험사례를 주관적으로 적도록 하여 연주복 디자인의 기능적 단점을 알아보는 의도를 포함하였으며 신발과 장식적 부분과의 기능적 연관성을 알아보는 설문들로 구성되었다.
  • 하였다. 여기서는 그 부수적인 요소를 장식과 패티코트, 신발 등으로 구체적인 선호도와 악기 연주 형태와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 연주복의 부수적 요소가 연주 형태와 기능성에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을 하였다. 여기서는 그 부수적인 요소를 장식과 패티코트, 신발 등으로 구체적인 선호도와 악기 연주 형태와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 연주자들이 평소에 연주복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응답하도록 하였다.
  • 이러한 목적을 통하여 연주복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곳에도 보다 진보된 자료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연주자들 스스로에게도 본인의 악기 특성과 연주 자세를 고려한 기능적 측면의 연주복 디자인에보다 전문가적 상식을 제공할 수 있다는 데에 그 의의를 가질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신체 움직임들이 다양하게 요구되는 현악기 연주자들의 연주 형태를 고찰하고 설문지구성을 토대로 현악기 중에서도 신체 움직임을 가장 포괄적으로 종합하여 보여주는 하프 연주복의 기능적 디자인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표현적 기능을 대표적으로 갖고 있으면서 도구적 기능을 수행하여야 하는 의복으로 일반 의상과는 다르게 시각을 위한 목적이 뚜렷한 분야의 공연 예술 의상이다. 7) 음악은 공간적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 공간은 시각에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소리로 들려지는 청각적 감동과 예술성이 그것을 표현하는 시각적인 요소에 크게 좌우된다는 것이다.
  • 둘째, 하프 연주자들의 연주시의 신체 움직임을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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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임지현 (1993). 무대의상 디자이너 양성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2-15 

  2. 민유경 (2003). The strade 

  3. W. Piston, 토다쿠니오 역. (1967). 관현악법. 음악지우사, pp. 36-64 

  4. 자료출처 http//www.press.sac.or.kr 

  5. 자료출처 http://www.han-na.pe.kr 

  6. 이연희 (1999). 연주복을 중심으로 한 공연 예술 의상 디자인.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3-59 

  7. 박성율 (2002). 연주복 선호 디자인에 따른 패턴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 

  8. 박성율 (2002). 연주복 선호 디자인에 따른 패턴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 

  9. 이연희 (1999). 연주복을 중심으로 한 공연 예술 의상 디자인.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7 

  10. 박성율 (2002). 연주복 선호 디자인에 따른 패턴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8-19 

  11. 박성율 (2002). 연주복 선호 디자인에 따른 패턴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9-20 

  12. W. Piston, 토다쿠니오 역. (1967). 관현악법. 음악지우사, pp. 36-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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