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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복 선호 디자인에 따른 패턴 연구 - 피아노와 성악 중심으로 -
A Study on Pattern of Concert Dress Preference Design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5 no.5, 2003년, pp.465 - 469  

박성율 (대구가톨릭대학교 패션산업학전공) ,  홍정민 (대구가톨릭대학교 패션산업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revealed; that (1) The students majoring in a piano course were the preference type of the performance dress - best line was designed of upper form chest. It was 1.5cm shorter than armhole line, the princess line was preferred Top one piece without sleeves which was designed with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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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구 · 경북지역 음악 대학 재학생 대상으로 성악 전공과 피아노전공을 중심으로 연주복에 대한 연주복의 형태별, 색상별, 소재별, 악세사리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지 결과를 바탕으로 선호도가 높은 스타일을 채택하여 실불 제작하여, 연주복 디자인 개발과 연주복 패턴 제작 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3) 진동 둘레선은 이등분된 점에서 1.5cm 을려서 정한다.
  • (5) 스커트 폭은 허리 다아트를 연장흐.여 스커트 밑단까지 플레어 분량을 추가한다.
  • 1. 네크라인은 앞 중심에서 9cm, 옆 목점에서 7cm 내려 곡선으로 그린다.
  • 1. 소매길이는 어깨끝점에서 소매길이/2+3.5cm로 한다.
  • 2. 성악 전공자들의 선호하는 연주복의 형태적인 면은 프린세스 라인이 들어가고, 앞?뒤 허리선을 삼등분으로 절개하여 벌려준 풍성한 원피스 형태로, 네크라인은 스윗하트 네크라인에서큘러 소매를 선호하였으며, 소매가 없는 경우에는 피트& 플레어인 형태로 Top인 풍성한 원피스를 선호하였다. 색상별 선호도에서는 아이보리 계열, 붉은 계열, 노란 계열의 순으로 나타났다.
  • 2. 스커트 길이는 스커트 길이만큼 한다.
  • 2. 진동 둘레선은 1cm 들어간다.
  • 3. 진동 둘레선은 옆선에서 1cm 들어가 자연스럽게 그린다.
  • 작품설명 : 성악전공에서 가장 선호하는, 소매가 있는 피트 앤드 플레어 디자인으로서 얼굴에 시선이 모아지고 우아한 느낌이 나는 스윗하트 네크라인을 선호하였고, 소재는 고급스러운 광택이 나는 실크로 하였으며, 색상은 깨끗하고 우아한 느낌이 나는 아이보리 색상으로, 장식기밥은 상의에 시선이 모아지도록 네크라인 부분에 자수장식 하였으며, 소매는 서큘러 소매로서 프릴을 달아 전체적으로 풍성한 느낌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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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강순희 (1991) '의복의 입체구성'. 교문사, 서울, pp.20-30 

  2. 김말복 (1987) '무용 예술론'. 금광 출판사, 서울, p.43 

  3. 김효숙 (1999) '여성복 디자인과 패턴구성'. 경춘사, 서울, pp.8-9 

  4. 박영득 (1998) '패턴제작 및 활용'. 형설출판사, 서울, p.36 

  5. 배수정 (1999) 영국 르네상스 시대의 무대의상 연구-엘리자베스 1세시대의 중심으로-. 복식, 48, 53-69 

  6. 어미경 (1996) '어패럴 메이킹'. 교학연구사, 서울, pp.104-107 

  7. 이연희 (1999) 연주복을 중심으로 한 공연예술의상 디자인.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이종원 $\cdot$ 최현진 (1996) 'SAS를 이용한 통계분석'. 박영사, 서울, p.17 

  9. 이지영 (1992) 파우스트 무대의상 디자인 연구 -파우스트 메피스토펠레스 중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이형숙 (1998) '서양의복구성'. 교학연구사, 서울, p.9 

  11. 이혜주 (1998) 현대 무용의상에 나타난 자연주의, 원시주의, 해체주의 표현양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임원자 (1986) '의복구성학'. 교문사, 서울, pp.16-17 

  13. 임지현 (1993) 무대의상 디자이너 양성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한국표준과학연구소 (1997) '국민표준체위조사보고서'. 공업진흥청, pp.32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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