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육괴에 분포하는 원생대 및 중생대 암석에 대한 고지자기 연구
Paleomagnetic Study of the Proterozoic and Mesozoic Rocks in the Kyeonggi Massif 원문보기

자원환경지질 =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v.37 no.4, 2004년, pp.413 - 424  

석동우 (한양대학교 지구해양과학과) ,  도성재 (고려대학교 지구환경과학) ,  김완수 (한양대학교 지구해양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반도의 북중국/남중국지괴와의 연계성 및 충돌의 영향을 근거로 한반도의 지체구조적 진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육괴에 분포하는 중생대 대동누층군원생대 변성암인 서산층군에 대하여 고지자기 연구를 수행하였다. 대동누층군에 대해서는 26개 지점 239개의 시료 중 14개 지점 106개의 시료에서 생성당시의 특성잔류자화 방향을 추출하였다. 특성잔류자화 방향은 경사보정 후 평균방향이 D/I=74.5$^{\circ}$/36.7$^{\circ}$(k=60.7, $\alpha$=5.1$^{\circ}$)이며 이는 경사보정 전의 방향 D/I=61.9$^{\circ}$/52.8$^{\circ}$(k=4.4, $$\alpha$_{95}$=21.5$^{\circ}$)보다 집중된 분포를 나타내므로 암석생성당시 획득된 일차자화임을 지시한다. 경사보정 후의 방향으로부터 계산한 고지자기극은 208.0$^{\circ}$E, 24.5$^{\circ}$N (n=14, K=67.5,$A_{95}$=4.9$^{\circ}$)에 위치하며 중기 트라이아스기 남중국지괴의 고자기극과 통계학적으로 유사하므로 이 기간 동안 대동누층군은 남중국지괴와 지구조적으로 동일했던 것으로 해석되며 남중국지괴와 한반도의 충돌에 따른 변형$.$변성작용에도 일차자화가 보존되었음을 지시한다. 서산층군의 33개 지점에서 채취한 279개 시료의 대부분은 분산된 방향을 나타내며, 오직 쥬라기 화강암 주변의 6개 지점에서 채취한 36개의 시료로부터 특성잔류자화 방향을 추출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경기육괴의 최대 변성시기인 북중국/남중국지괴와의 충돌과 연관된 고생대 말기에서 중생대 쥬라기 시기의 지구조 운동의 영향으로 추측된다. 지층경사보정 이전의 잔류자화 방향은 D/I=45.7$^{\circ}$/60.1$^{\circ}$(k=41.2, $$\alpha$_{95}$=10.6$^{\circ}$)이며 이로부터 구해진 고지자기극의 위치는 195.0$^{\circ}$E, 51.6$^{\circ}$N(n=6, K=20.8,$A_{95}$=12.4$^{\circ}$)로서 한반도 쥬라기 또는 백악기 초의 고지자기극과 유사하다. 그러나 서산층군의 특성잔류자화 방향은 조산운동의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조산운동 후기 또는 이후에 쥬라기 대보화강암의 정치와 연관되어 획득된 재자화 방향으로 해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aleomagnetic investigation of the Mesozoic Daedong Supergroup and the Precambrian Seosan Group in the Kyeonggi massif is carried out to elucidate the tectonic evolution of Korea under the effect of the collision between Korea and the North/South China Blocks. For the Daedong Supergroup, the cha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변성암에 대한 경사 보정은 퇴적암기원의 변성암인 경우 원래의 층리면 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가능하겠으나, 본 연구지역에서는 이러한 층리면은 관찰할 수 없었고 각 시료 채취 지점에서 관찰한 엽리면의 방향을 기준으로 엽리면의 형성과 특성잔류자화 방향 획득 과정의 체계적인 연관성의 확인을 위하여 경사보정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얻어진 서산층 군의 특성 잔류 자화 방향과 고지자기극의 위치는 Table 2에 정리하였다.
  • 후기 트라이아스기 암석인 대동누층군에 대한특성잔류자화 방향 측정을 통하여 일차 자화방향과 변성.변형 작용에 의해 분산된 이차 자화방향의 확인과 분류 및 충남지역 대동 누층군의 남중국 지괴/북중국지괴와의 귀속 문제를 밝힘으로써 경기육괴에 분포하는 암석의 지구조적 진화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북중국지괴/남중국 지괴와 관련된 한반도의 지체 구조적 진화과정이 경기육괴에 분포하는 원생대 및 중생대 암석에 어떻게 기록되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충남지역에 분포하는 중생대 대동누층군과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최고기의 변성암인 서상층군과 대해 실시한 고지자기 연구이다. 충남지역 대동누층군에 대한 고지자기 연구는 대동누층군의 특성 잔류자화 방향은 암석 생성 당시에 획득된 일차자화임을 지시하며 이로부터 구한 고지자기극의 위치는 2O8.
  • 본 연구는 한반도의 북중국지괴/남중국지괴에 대한 지체구조 학적인 연계성 및 북중 국지괴와 남중 국지 괴사 이의 충돌대인 친링-다비-수루조산대와 한반도와의 연관성을 밝히고자 하는 연구의 일환으로 한반도 중부 서해안의 경기육괴에 분포하는 선캠브리아기 편암류 및 화강 편마암으로 구성된 서산층 군과 충남지역에 분포하는 중.후기 트라이아스기 암석인 대동누층군에 대한특성잔류자화 방향 측정을 통하여 일차 자화방향과 변성.
  • 이 논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세심하고 건설적인 의견을 제시해 주신 부산대학교 김인수 교수님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윤수 박사님께 감사드린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