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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차체의 사이드멤버 충돌에너지 흡수성능 최적설계
The Crush Energy Absorption Capacity Optimization for the Side-Member of an Aluminum Space Frame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2 no.5, 2004년, pp.94 - 100  

김정호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대학원) ,  김범진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대학원) ,  허승진 (국민대학교 기계ㆍ자동차공학부) ,  김민수 (국민대학교 기계ㆍ자동차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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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to improve the frontal crash performance of an Aluminum Space Frame Vehicle, this presents a systematic optimal design process to maximize the crush energy absorption capacity of side-members while satisfying the maximum displacement constraint. In this study, five design types are studi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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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로 볼록한 형태를 나타낸다. 그래서 보다 정확한 최적치를 얻기 위하여 반응표면 모델을 이용하는 근사 최적화를 수행하고자 한다.
  • 좌굴 세김에도 불구하고 축방향 좌굴이 유도되지 않고 굽힘이 발생한 주된 요인은 후방 부의 강도 취약에 의한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이드멤버의 전방부에서 안정적인 좌굴을 유도하고 후방 지지부에서 중분한 굽힘 강성을 가짐으로써 안정적인 압축붕괴 모우드를 유도하기 위한 설계변경이 요구된다. 따라서 전방 사이드 멤버의 안전적인 압축붕괴를 유도하기 위하여 Fig. 3 에서 보는 것과 같이 주조재를 설계하여 전방 사이드멤버와 후방 지지대를 연결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경량차체의 전방 충돌성능 향상을 위하여 전방충돌 시 대부분의 충돌 에너지를 흡수하는 전방 사이드멤버의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설계 모델에는, 좌굴을 유도하기 위한, 접 힘유도모우드(collapse initiator)를 사이드멤버에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경량 알루미늄 차체의 전방 충돌 성능 향상을 위하여 접힘 유도모우드를 사이드멤버에 적용하여 충돌해석을 수행하였고 알루미늄 사이드멤버의 충돌에너지 흡수 구조를 개선하였다. 또한, 반응표면법 및 순차적 근사최적화를 유한요소해석에 적용하여 7개의 설계변수에 대하여 14회의 FEM해석만으로도 전방 사이드멤버의 충돌 에너지를 최대화하는 충돌최 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6% 감소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하지만, 접힘 유도모우드를 실제적으로 적용함에 있어서 punch를 이용한 구멍 내기 공정보다 bead 및 notch제작공정이 제작공정비 절감 측면에서 유리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circular notch를 적용한 모델을 선정하여 근사 최 적화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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