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중소기업 정보화 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최고경영자의 마인드 제고를 중심으로- An Study on the Information Promotion Policies for the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 Based upon CEO's Intention-원문보기
최근 기업의 환경은 인터넷 및 네트워크의 보급에 의하여 개방화 및 기업간 연계가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기업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산업 전체의 정보화가 필수적이다. 정보화 추진은 자본력과 인력을 보유한 대기업에서는 자율적으로 추진되고 있지만, 우리나라 기업의 99.7%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에서는 적극적인 추진이 어렵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의 정보화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추진될 수 있지만, 이중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는 것이 최고경영자의 의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정보화 촉진 방안을 최고경영자 의지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소기업의 정보화 촉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하여 문헌 조사를 하였으며, 이러한 조사를 토대로 중소기업 최고경영자와의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검증하고 최고경영자의 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촉진방안을 제시하였다.
최근 기업의 환경은 인터넷 및 네트워크의 보급에 의하여 개방화 및 기업간 연계가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기업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산업 전체의 정보화가 필수적이다. 정보화 추진은 자본력과 인력을 보유한 대기업에서는 자율적으로 추진되고 있지만, 우리나라 기업의 99.7%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에서는 적극적인 추진이 어렵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의 정보화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추진될 수 있지만, 이중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는 것이 최고경영자의 의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정보화 촉진 방안을 최고경영자 의지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소기업의 정보화 촉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하여 문헌 조사를 하였으며, 이러한 조사를 토대로 중소기업 최고경영자와의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검증하고 최고경영자의 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촉진방안을 제시하였다.
In today's business environments, corporate globalization and collaboration in an industry are strongly required. In order to cope with such requirements, the industry's informationization must be made. However, compared to large-sized companies, the SMEs(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have inf...
In today's business environments, corporate globalization and collaboration in an industry are strongly required. In order to cope with such requirements, the industry's informationization must be made. However, compared to large-sized companies, the SMEs(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have inferior capacities for their organizational information due to limited management resources. Among many factors for promoting information in SMEs, one of the most factors is CEO's intention. Thus, this paper discusses the promotion policies for infomationization in SMEs from the perspective of CEO's intention. Based upon the survey results, the paper proposes some information promotion policies for SMEs.
In today's business environments, corporate globalization and collaboration in an industry are strongly required. In order to cope with such requirements, the industry's informationization must be made. However, compared to large-sized companies, the SMEs(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have inferior capacities for their organizational information due to limited management resources. Among many factors for promoting information in SMEs, one of the most factors is CEO's intention. Thus, this paper discusses the promotion policies for infomationization in SMEs from the perspective of CEO's intention. Based upon the survey results, the paper proposes some information promotion policies for S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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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중소기업 정보화 촉진을 위 한 가장 큰 요인을 최고경영자의 의지라 생각 하고 최고경영자의 마인드 제고를 중심으로 한 중소기업 정보화 촉진방안에 대하여 검토 한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중소기 업 정보화 수준의 조사 및 중소기업의 최고경영자 정보 화 마인드가 중소기업 정보화 도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통하여 최고경영자 마인드 제고 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촉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정보화 추진에 가장 중요한 요인을 최고경영자의 마인드라 고 전제하고 중소기업 최고경영자가 자사에 대한 정보화 환경과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 화 마인드에 대하여 분석한 후, 최고경영자 마인드 제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이 무 엇인지 설문 조사를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앞 절에서 정보화 도입을 위한 중소기업의 정보화 환경과 최고경영자 마인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절에서는 이러한 환경에서 중소기업 정보화 촉진을 위한 대안에 대하여 외 적인 지원정책과 기업내부적인 측면에서 검토하여 본다.
본 논문에서는 중소기업 정보화 촉진을 위 한 가장 큰 요인을 최고경영자의 의지라 생각 하고 최고경영자의 마인드 제고를 중심으로 한 중소기업 정보화 촉진방안에 대하여 검토 한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중소기 업 정보화 수준의 조사 및 중소기업의 최고경영자 정보 화 마인드가 중소기업 정보화 도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통하여 최고경영자 마인드 제고 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촉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중소기업에서 정보화 추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최고경영자의 마인 드이지만 실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최고경 영자의 정보화 활용수준은 현재까지 열악한 수준이다. 최고경영자의 정보화 활용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은 어렵지만, 2000년 9월 에 중소기업진홍공단이 실시한 중소기업 정 보화 실태조사[11]의 이메일 및 컴퓨터 활용 도로 판단하고자 한다. 이 조사에 따르면, 2002 년 9월 현재 중소기업 최고경영자의 78.
제안 방법
앞 절에서 정보화 도입을 위한 중소기업의 정보화 환경과 최고경영자 마인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절에서는 이러한 환경에서 중소기업 정보화 촉진을 위한 대안에 대하여 외 적인 지원정책과 기업내부적인 측면에서 검토하여 본다.
성능/효과
66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3년의 계속되는 경 기 침체 와 불황으로 추진의지 및 추진환경, 정 보시스템 설비수준이 다소 감소하였으나, 정보시스템 활용수준이 크게 제고되어 종합적 인 정보화수준이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 다. 그러나, 중소기업 정보화수준이 대기업 (70.
<표 3-2〉는 규모별, 업종별 정보화수준을 나타낸 것이다. 규모별 정보화수준에서는 소 기업보다 대규모기업이 정보화 수준이 많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보화가 일정 규모 이상의 투자를 요구하기 때문에 소규모 기업의 경우 기초적인 투자를 제외하고는 여 력 이 없기 때문으로 보인다.
7%는 활용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경영자의 컴 퓨터의 활용 정도에 있어서는 응답자의 50.3%가 자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컴퓨터 활용정도를 조사한 결과 49.0%가 인 터넷 활용이 목적이고, 실제 정보화를 위한 각종 자료관리나 문서작성의 활용도는 높지 않았으며, 특히 전혀 사용하지 않는 응답도 각각 28.7%, 30.8%에 이르고 있었다.
이 중, 2002년 9월 30일 이전에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1,307개 기업(ERP 지원업체 285개, 기초정보 S/W 지원업 체 1,022개)을 대상으로 2003년 4월에 성과분석을 실시한 결과 ERP, 기초정보 S/W 등 전 반에 걸쳐 비교적 만족스러운 성과가 제시되어, 중소기업 정보화 환경 구축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ERP의 경우에 업무성과에 대한 만족도가 5점 만점에 평균 3.35점 으로 나타났으며 월말결산기간, 판매주문처리시간, 물류조달시간, 이익률 등에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낸 것으로 조사되어, 중소기업 정보화 지원사업의 효과가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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