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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적 접근에 의한 구겐하임 뮤지엄의 공간구성과 조형특성에 관한 기초적 연구 - 라이트와 게리 작품 비교를 중심으로 -
A Basic Study on the Space Organization and Forming Characteristics of the Guggenheim Museums based on Emotional Approach - Focused on Frank L. Wright & Frank O. Gehry′s Works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3 no.5 = no.46, 2004년, pp.82 - 89  

서수경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people are bombarded with information, high-technology and multimedia. With that in mind, museum can no longer attract visitor with traditional concept, so it must find some solution or stimulation to attract their attention back. New museum is becoming a experimental space for new culture, 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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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이들 구겐하임 뮤지엄들 중에서 20세기 건축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는 두 작품 즉,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18674959 : 이하 라이트로 표기)가 설계한 뉴욕의 솔로몬 R. 구겐하임 뮤지엄(Solomon R. Guggenheim)과 프랭크게리(Frank 0. Gehry, 1929- : 이하 게리로 표기)가 설계한 빌바오의 구겐하임 뮤지엄 (Guggenheim Museum, Bilbao) 을 중심으로 공간구성과 조형특성을 비교 분석하며 그들 작품 속에 표현된 감성적 접근에 대하여 공통점과 상이점을 찾아보려는데 목적과 의의를 갖는다.

가설 설정

  • .공간의 다양성 : 지금까지의 구겐하임 뮤지엄 중 이 같이 쾌적하고 환희에 넘쳐나는 공간은 없었다. 사람의 심장부와도 같이 중심부 역할을 하는 메이저 스페이스를 중심으로 둘레에는 전시공간들이 동심원의 날개처럼 사방으로 뻗어 있다.
  • .동선체계 : 심장부와 같은 메이저 스페이스를 통해 수직 연결된 체계로 일정한 순로(course)없이 자유 선택적이라는 점에서 라이트의 구겐하임 뮤지엄과 대조적이다. 그러나 시대 순으로 보여주는 상설전시공간은 고전형식의 구형공간이 연속되어 강제적 동선이 불가피하게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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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서상우, 세계의 박물관 . 미술관, 기문당, 1995 

  2. 서수경,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 25호, 2000. 12 

  3. 김홍남, 현대미술 86호, 현대미술관회, 1997 겨울호 

  4. 오영근, Interiors, 가인 디자인, 1999. 6 

  5. 오연근,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 43호, 2004.4 

  6. 김미지자, 디자인과 감성공학, Poar 04:05 

  7. 전진성, 박물관의 탄생, 살림출판, 2004 

  8. 동아원색 세계대백과사전 1권, 동아 출판사 

  9. Neil Parkyn, The Seventy Architectural Wonders of Our World, Thames & Hudson, 2002 

  10. Christian W. Thomsen, Sensuous Architecture, Prestel,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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