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관의 브랜드 경영 사례 연구 : 테이트, 구겐하임, 피나코텍, 국립현대미술관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지은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전시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미술관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를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살피고, 문화예술 환경의 변화에 따라 미술관과 관람객 관계의 변화 양상과 미술관 경영 활동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술관의 경영 전략에서 브랜드 경영이 대두된 배경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하여 미술관의 브랜드 경영을 분석하고자 한다. 사례분석은 브랜드 경영 분석틀을 기준으로 진행할 것이며 분석 결과와 시사점을 바탕으로 국내 미술관의 브랜드 경영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제 2장에서 시대에 따른 미술관과 관람객간의 관계 변화를 살펴보고, 미술관 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된 배경을 문헌 연구를 통해 짚어 보았다. 또한 브랜드 경영 이론을 이해하고, 미술관의 브랜드 필요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제 3장에서는 미술관의 브랜드 경영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해, 미술관의 브랜드 경영의 연구 흐름을 파악하고 본 연구에서 논의해야 할 미술관의 브랜드 경영을 구체적으로 정의했다. 제 4장에서는 선행연구를 보완하며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미술관의 브랜드 경영 사례 분석의 틀을 마련하였다. 앞서 살펴본 브랜드 경영 이론을 기초로 하여 미술관 브랜드 경영에서 핵심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미술관의 상황에 맞는 ‘미술관 브랜드 경영 분석틀’을 제안하였다.
제 5장에서는 테이트 미술관, 구겐하임 미술관, 피나코텍 미술관, 국리현대미술관을 미술관 브랜드 경영의 대표적인 사례로 선정하고 앞서 제시한 미술관의 브랜드 경영 분석틀을 기준으로 분석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제 6장에서는 미술관의 경영 활동을 브랜드 경영의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를 종합하고,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의 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사례로 선정한 테이트 미술관, 구겐하임 미술관, 피나코텍 미술관은 자신만의 고유의 브랜드를 활용해 적극적으로 대중들과 소통하는 서구의 대표저인 미술관이다. 이 미술관들은 체계적인 브랜드 시스템을 설계하고 적극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looks into the changes being made in the environment surrounding museums in the economic and social perspective, and also examines chang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useums and audiences and in the management activities of museums according to changes in the cultural and art environm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전시경영전공
지도교수 이경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8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95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