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kindergarten requires an approach to meet the nature and sense of children who is main users. This study selected 33 private kindergartens which were located within a housing site development zone in Gwangju since the 1990's, had single use, and was constructed in the last five years. Also the ima...
A kindergarten requires an approach to meet the nature and sense of children who is main users. This study selected 33 private kindergartens which were located within a housing site development zone in Gwangju since the 1990's, had single use, and was constructed in the last five years. Also the image assessment according to types of color scheme was made. Then the factors which affected preference by type were analyzed and the basic of color scheme in a kindergarten classroom was provided.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First, types of color scheme in a classroom included identity 12.1%, similarity 51.5%, and novelty 36.4% in harmony, but no contrast and achromatic color, Secondly, the assessment of preference according to each type was mostly positive. The highest preference was found in similarity harmony of warm color(e.g. YR, Y) and bright, clear, nice, and strong images were high in assessment. The lowest preference was found in identity harmony of cold color(e.g. GY). This color system had no clear image assessment, except manly or strong. In particular, warm color showed higher preference than cold color in similarity, novelty, and identity harmony. Thirdly, the factors affecting the preference of color scheme in a classroom most were ‘stable - unstable’, ‘clean - dirty’, ‘bright - dark’, ‘nice - not nice’, and ‘vital - dull’.
A kindergarten requires an approach to meet the nature and sense of children who is main users. This study selected 33 private kindergartens which were located within a housing site development zone in Gwangju since the 1990's, had single use, and was constructed in the last five years. Also the image assessment according to types of color scheme was made. Then the factors which affected preference by type were analyzed and the basic of color scheme in a kindergarten classroom was provided.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First, types of color scheme in a classroom included identity 12.1%, similarity 51.5%, and novelty 36.4% in harmony, but no contrast and achromatic color, Secondly, the assessment of preference according to each type was mostly positive. The highest preference was found in similarity harmony of warm color(e.g. YR, Y) and bright, clear, nice, and strong images were high in assessment. The lowest preference was found in identity harmony of cold color(e.g. GY). This color system had no clear image assessment, except manly or strong. In particular, warm color showed higher preference than cold color in similarity, novelty, and identity harmony. Thirdly, the factors affecting the preference of color scheme in a classroom most were ‘stable - unstable’, ‘clean - dirty’, ‘bright - dark’, ‘nice - not nice’, and ‘vital - du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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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1990년대 이후 광주광역시 택지개발지구 내에 위치한 사립유치원 중 단일용도이면서 최근 5년 안에 건축된 33 개 유치원을 대상으로 교실 배색 현황을 조사하고, 배색유형 및 이미지선호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배색유형별 이미지 평가를 측정하여 각 유형의 선호도에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주 사용자인 유아들의 유치원 교실 배색 선호도에 미친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색채 위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실내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 유치원 일반교실의 배색 현황 조사 및유형분류 후 유치원 일반교실의 배색유형별 선호도와 이미지에있어 실제 사용자인 유아를 대상으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이미지 요인을 분석함으로서, 주사용자를 고려한 유치원 일반교실의 배색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한 형용사에서 형용사 쌍을 추출하였다.⑹ 유아의 이해도가 높은 형용사를 유치원 선생님들과의 면담을 통해 설정한후, 유치원 교사와 함께 일대일로 각각의 형용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이해시킨 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표 3참조) SD법을 이용하여 배색유형별 색채이미지 선호도 분석 결과는 다음 <그림 8>과 같다.
이미지선호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배색유형별 이미지 평가를 측정하여 각 유형의 선호도에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5m의 벽면을 기준으로 4m 떨어진 위치의 유아시각인 Im 높이에 서서 바라보는 유치원 교실 실내 모델을 제작하였다. 그리고 작성된 투시도를 스크린에 투사하여, SD 법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의 5점 척도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모델은 LCD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스크린에 투사하는 방법으로 하였으며 유아들의 이해력을 돕기 위해 개인별 일대일 설문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작성된 투시도를 스크린에 투사하여, SD 법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의 5점 척도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모델은 LCD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스크린에 투사하는 방법으로 하였으며 유아들의 이해력을 돕기 위해 개인별 일대일 설문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색채이미지 선호도 평가를 위해 언어이미지 스케일을 바탕으로 한 형용사에서 형용사 쌍을 추출하였다.⑹ 유아의 이해도가 높은 형용사를 유치원 선생님들과의 면담을 통해 설정한후, 유치원 교사와 함께 일대일로 각각의 형용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이해시킨 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 유치원 교실의 배색유형으로 나타난 동일조화, 유사조화, 이색조화에서 대표적으로 난색계열과 한색계열로 분류, 6개 유형을 사례대상 중에서 선정하여 선호도 분석을 실시하였다.15) 실험대상 유치원 교실 배색유형은 다음<표 2>와 같다.
조사는 먼저 유치원 교실의 사진촬영과 측색을 병행하였다. 사진촬영은 유치원 교실의 양 끝 쪽에서 유아시각 높이인 Im 높이를 기준으로 교실 전체 환경을 촬영하였다.
사진촬영은 유치원 교실의 양 끝 쪽에서 유아시각 높이인 Im 높이를 기준으로 교실 전체 환경을 촬영하였다. 촬영은 맑은날을 기준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사이에 자연채광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측색은 천정, 벽, 바닥, 가구를 자연광 및실내 형광등 불빛에서 실시하였으며 먼셀표색계로 표기했다.
촬영은 맑은날을 기준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사이에 자연채광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측색은 천정, 벽, 바닥, 가구를 자연광 및실내 형광등 불빛에서 실시하였으며 먼셀표색계로 표기했다. 측색 시 재료색이 균일하지 않은 경우 5회 측정한 후 평균값을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광주광역시 택지개발지구 내에 위치한 사립유치원 중 단일용도이면서 최근 5년 안에 건축된 33개 유치원 교실을 연구대상으로7)하였다.
병행하였다. 사진촬영은 유치원 교실의 양 끝 쪽에서 유아시각 높이인 Im 높이를 기준으로 교실 전체 환경을 촬영하였다. 촬영은 맑은날을 기준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사이에 자연채광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근거로 실험기준 모델을 그림 1과 같이 제작 (Auto CAD)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기준틀은 조사대상 유치원 교실의 평균 사이즈로 가로, 8m, 높이 2.5m의 벽면을 기준으로 4m 떨어진 위치의 유아시각인 Im 높이에 서서 바라보는 유치원 교실 실내 모델을 제작하였다. 그리고 작성된 투시도를 스크린에 투사하여, SD 법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의 5점 척도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색계는 Chroma Meter(CR-200)를 사용하였다. 조사 시기는 2003년 7월 14일부터 8월 29일 사이에 이루어 졌으며, 기상조건이 양호한 맑은 날을 택하여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사이로 하였다.
측색 시 재료색이 균일하지 않은 경우 5회 측정한 후 평균값을사용하였다. 측색계는 Chroma Meter(CR-200)를 사용하였다. 조사 시기는 2003년 7월 14일부터 8월 29일 사이에 이루어 졌으며, 기상조건이 양호한 맑은 날을 택하여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사이로 하였다.
피험자는 현재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7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각 남자67명, 여자32명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요인들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결과는 다음와 같다.
이를 바탕으로 각 유형별 선호도를 파악하였고,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 통계패키지)의 인자분석과 회귀분석하였다. 피험자는 현재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7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각 남자67명, 여자32명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각 type 별 5개의 심리인자를 분석해보면 제1요인 '안정된'의심리 인자축 형용사 쌍들은 A, B, C, F-type에서 현저히 높은기여율을 보였으며 E-type에도 기여율을 보였다.
각 type의 유형별 선호도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좋게 나타났으며 A-type의 유사조화 난색계열, E-type의 동일조화 난색 계열에서 현저히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C-type의 이색조화난색계열과 B-type의 유사조화 한색계열은 유사한 선호도를, D-type의 이색조화 한색계열과 F-type의 동일조화 한색계열에서는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특히 각각의 배색유형에서 유사조화, 이색조화, 동일조화 모두에서 따뜻한 느낌의 난색계열 색상이 한색계열 색보다 선호도가 현저히 높게 나타났다.
저채도를 보였다. 교구장은 R, YR, Y, GY, G, BG, B, PB 의 다양한 색상 분포를 보였고 GY가 가장 많았으며 명도 9의고명도, 채도는 대부분 저채도이나 중채도, 고채도도 나타났다.
동일조화 GY색의 한색계열로 나타났다. 그리고 난색계열 색이 한색계열 색보다 유사조화, 이색조화, 동일조화 모두에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남자다운', '어두운', 오래된'은 낮은 이미지 평가를 보였다. 그리고 선호도가 높은 유형과 낮은 유형을 포함한 각 유형의 선호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요인은 '안정된-안정되지 않은', '깨끗한-더러운', '밝은-어두운', 멋있는-멋있지 않은', '생기있는-생기있지 않은으로 나타났다.
넷째, 배색유형별 색채이미지 선호도에서는 '밝은', '깨끗한' 이미지가 현저히 높은 평가를 보였으며, '멋있는', '튼튼한' '아름다운' '부드러운'이미지에서도 대체적으로 높은 평가를 보였다. 그러나 '남자다운', '어두운', 오래된'은 낮은 이미지 평가를 보였다.
배색유형별 유치원 교실은 유사조화의 경우 주로 R, YR, Y, GY, G계열의 색상, 이색조화의 경우는 YR, Y, GY, G, BG계열의 색상으로 배색되어있다. 동일조화의 경우는 Y, GY 계열 배색을 이루면서 주로 GY색의 동일배색이 Y색의 동일배색 보다 많이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 유치원의 배색 현황에 따른 교실 배색 유형은 유사조화 51.5%, 이색조화 36.4%, 동일조화 12.1%가 주로나타났으며 대비조화, 무채색조화는 없었다.
쌍들은 E-type에서 기여율을 보였다. 또한 제4요인 '무거운' 의 심리인자축 형용사 쌍들은 D-type, E-type에서 높은 기여율을 보였으며 제5요인 '냉정한'의 심리인자축 형용사 쌍은 C-type에서 기여율을 보였다.
배색유형을 분류한 결과, 유사조화(51.5%), 이색조화(36.4%), 동일조화(12.1%) 순으로 유사조화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대비조화나 무채색조화를 보이는 유치원 교실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색유형별 유치원 교실은 유사조화의 경우 주로 R, YR, Y, GY, G계열의 색상, 이색조화의 경우는 YR, Y, GY, G, BG계열의 색상으로 배색되어있다.
셋째, 각 유형별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 R, Y색의 난색계열유사조화가 가장 높은 선호토를 보였고, 가장 선호도가 낮은유형은 동일조화 GY색의 한색계열로 나타났다. 그리고 난색계열 색이 한색계열 색보다 유사조화, 이색조화, 동일조화 모두에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제2요인 '귀여운'의 심리인자축 형용사 쌍들은 E-type에서 높은 기여율을 보였으며, 저13요인 '오래된'의 심리인자축 형용사 쌍들은 E-type에서 기여율을 보였다. 또한 제4요인 '무거운' 의 심리인자축 형용사 쌍들은 D-type, E-type에서 높은 기여율을 보였으며 제5요인 '냉정한'의 심리인자축 형용사 쌍은 C-type에서 기여율을 보였다.
즉, A-type의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은 제1요인의심리인자축 형용사 쌍의 이미지에 영향을 받아서이며, F-type 의 선호도가 가장 낮게 나타난 것도 제1요인의 심리인자축 형용사 쌍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조사대상 유치원의 배색 현황은 천정은 대부분 Y, GY, G이고 명도 9의 고명도, 채도 1의 저채도 분포를 보였다. 벽은 주로 Y, GY이고 명도 8이상의 고명도, 채도 1의 저채도분포를 보였다.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특히 각각의 배색유형에서 유사조화, 이색조화, 동일조화 모두에서 따뜻한 느낌의 난색계열 색상이 한색계열 색보다 선호도가 현저히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하지만 실내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다. 향후 유치원 교실의 환경을 이루는 마감재료, 다양한 가구, 조명등을 고려한 좀 더 다각적 측면에서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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