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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우리나라 발파진동 허용기준의 문제점에 대한 고찰
A Review on the Problem of Korean Blast Damage Criterion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22 no.3, 2004년, pp.85 - 95  

두준기 (휴먼테크발파기술사무소) ,  류창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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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발파진동과 소음에 대한 규제 기준은 공학적인 기술검증 절차에 의해 설정되어져야 한다. 발파진동에 의한 공해는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구조물이나 시설물에 미치는 영향이 전혀 다르게 나타나므로 각각의 특성에 맞는 기술적인 검증을 거쳐 규제기준이 설정되어져야한다. 현재 국가에서 규정하고 있는 발파진동에 대한 규제 기준은 환경부의 소음 진동 규제법과 건설교통부의 터널시방서의 발파진동허용기준이 전부이다. 환경부의 발파진동 규제기준은 사람의 주거환경을 대상으로 설정하였으므로 인체에 대한 발파진동의 반응현상을 근거한 선진국의 연구자료와 법규정 등을 인용하여 부분적으로는 문제점이 있으나 비교적 타당성이 있는 기준이 설정되었다고 사료된다. 그러나 건설교통부에서 발파진동 규제 기준으로 제시한 터널시방서의 발파진동허용기준은 발파공학적인 기술특성을 알지 못한 상태에서 부실하게 규제 기준을 만들어 정상적인 발파 공사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선진국과 국내에서 지극히 정상적으로 발파 공사를 수행하고 있는 공법까지도 발파진동허용기준에 저촉되어 공법을 폐기해야하는 문제점이 발생되었다. 본고는 건설교통부의 발파진동허용기준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합리적인 발파진동허용기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amage criterion by blast vibration & noise has to be established through a engineering view point. Though a blast vibration has effects on human and structure, they have experienced a different damage. Thus, a damage criterion for structure needs to get a peculiar criterion which are different fr...

주제어

참고문헌 (8)

  1. 터널시방서, 1999, 건설교통부 

  2. 건설교통부의 암 발파공법 설계 및 시험발파 장정지침, 2003, 건설교통부 

  3. 양형식역, 1992, 발파진동학, 구미서관, pp. 118-196 

  4. Dowding, C. H., 1996, Construction Vibrations, Prentice Hall, pp. 104-202, pp. 384-387 

  5. Oriard, L. L., 2002, Explosives Engineering, Construction Vibrations and Geotechnology, Published by Intnational Society of Explosives Engineers, pp. 181-247 

  6. 기상청 지진자료, 2004, 기상청 홈페이지 

  7. 雜喉謙/著, 1994, 발파진동의 주변에의 영향과 대책, 원기술, pp. 24-29 

  8. 두준기, 2000, 교량의 우물통기초 공사에 있어서 수중발파의 영향에 대한 고찰, 한국암반공학회 추계화약발파 기술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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