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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패션의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 베르사체와 아르마니의 작품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Italian Fashion - Through the Artworks of Versace and Armani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4 no.6, 2004년, pp.13 - 23  

나현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ate, Italian fashion rans the top even its rise is far behind Paris and New York.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compare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he italian fashion through two representative designers who contributed to italian fashion. Italy had unique industrial system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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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은 금욕적인 단순성에 북부의 테일러드 수공전통을 계승시킨 아르마니의 생애를 살펴보고. 그의 작품 특성을 순수성, 기능성, 다문화성의 범주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 검토는 부재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 패션 시장에서 막대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탈리아 패션을 디자인의 측면에서 재조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탈리아 패션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2인 디자이너 작품의 분석에 그쳤다. 하지만 베르사체와 아르마니의 작품 세계를 이어 남부 이탈리아의 섹시 룩으로 명성이 높은 돌체 & 가바나와 북부 이탈리아 전통에서 유래한 우아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펼쳐가는 프라다의 작품 세계를 분석하여 것 또한 본 연구를 뒷받침할 수 있을 의미 있는 과제라고 사료되어 후속 연구로 제안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상의 2인 디자이너의 작품 세계를 통해 이탈리아 패션의 내적 특성을 분석, 비교하는 것이다. 우선.
  • 이에 본 연구는 세계적인 패션국으로 이탈리아를 리드한 2인의 디자이너-베르사체와 아르마니-를 통해 이탈리아 패션이 가지는 미적 특성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때 전자는 남부의 감성에서 비롯된 열정과 화려함에 노스텔지어가 융합된 디자인을.

가설 설정

  • 1) 순수성은 단순한 라인·건축적 혹은 기하학적인 형태·자연스러운 인체의 곡선 형태. 중성 톤의 색채 팔레트, 고급스러운 소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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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권미정 (2002). 이탈리아 패션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과학기술, 제12집 

  2. 김 정 (1995). 이탈리아 패션산업의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희정 (1996). 이탈리아 패션산업의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등 

  4. Christopher Breward (2003). Fashion (1st e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pp. 212-213 

  5. Valerie Steele (2003). Fashion, italian style (1st e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p. 15 

  6. Newsweek. Sept. 3. 2001 

  7. Newsweek, Jul, 28, 1997 

  8. Valerie Steele (2003). Fashion, italian style (1st e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p. 71 

  9. Gertrud Lehnert (1998). Fashion- A concise history (1st ed.). London: Laurence King, pp. 176-177 

  10. Mirabella. March. 2000 

  11. Ricahrd Martin (1997). Gianni versace (1st ed.). New York: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p. 78 

  12. Ricahrd Martin (1997). Gianni versace (1st ed.). New York: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p. 63 

  13. Harold Koda (2003). Goddess: The classical mode (1st ed.). New York: Metropolitan Museum of Art. pp. 213-216 

  14. Gerda Buxbaum (1999). Icons of fashion-20th century (1st ed.). Munich: Prestel. p. 152 

  15. Gerda Buxbaum (1999). Icons of fashion-20th century (1st ed.). Munich: Prestel. p. 71 

  16. Germano Celant & Harold Koda (2000). Giorgio armani (1st ed.). New York: Guggenheim Museum, p. x x iii 

  17. Christopher Breward (2003). Fashion (1st e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p. 292 

  18. Gerda Buxbaum (1999). Icons of fashion-20th century (1st ed.). Munich: Prestel, p. 152 

  19. Valerie Steele (2003). Fashion, italian style (1st e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p. 60 

  20. Germano Celant & Harold Koda (2000). Giorgio armani (1st ed.). New York: Guggenheim Museum, p. 127 

  21. Germano Celant & Harold Koda (2000). Giorgio armani (1st ed.). New York: Guggenheim Museum, p. x 

  22. Germano Celant & Harold Koda (2000). Giorgio armani (1st ed.). New York: Guggenheim Museum, p. 336 

  23. Germano Celant & Harold Koda (2000). Giorgio armani (1st ed.). New York: Guggenheim Museum, p. 185 

  24. Germano Celant & Harold Koda (2000). Giorgio armani (1st ed.). New York: Guggenheim Museum, p. 182 

  25. Germano Celant & Harold Koda (2000). Giorgio armani (1st ed.). New York: Guggenheim Museum, p.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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