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사회에서 탈북 아동ㆍ청소년의 학업성취 및 사회적 적응 -초기 사회적응교육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School Achievement and Social Adaptation of North Korean Refugee Children &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2 no.5 = no.71, 2004년, pp.185 - 196  

유가효 (계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방은령 (한서대학교 청소년학과) ,  한유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cribe initial adaptation processing of North Korean refugee children & Adolescents. Four children, four adolescents and Five faculties were participated in depth-interview. Results indicate that North Korean refugee children and adolescents have difficulties in a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청소년의 경우 오랜 도피 생활과 조사기간을 거쳐 하나원에 수용되면서, 상대방이 요구하는 것에 맞추어 대답하려는 경향이 있음이 지적되어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정보를 얻는 원천을 다각화하기 위하여, 탈북 아동 . 청소년뿐만 아니라 이들을 담당하고 있는 관계자와의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 그러나 부적응 문제와 그 결과에 집중하여 이들이 가지고 있는장점을 파악하여 지원 프로그램에 참고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지 못하였다는 문제점을 가진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심층 면접을 통해 적응의 문제점뿐만 아니라 적응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보호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 그리고 아버지가 목숨을 걸고 가족을 탈북하게 한 것은 '골이 좋은 우리들을 (한국에서 공부 많이 하여) 발전시키려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부모에게 보답하려는 마음도 표현하였다.
  • 이들에게 하나원은 고향과 같은 곳으로 아이들은 퇴소 후에도 메일과 전화 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교사와 연락을 취하고 있어 하나원 교사 및 관계자들은 이들의 사회 편입후 적응과정을 잘 파악하고 있었다. 여기서는 하나원 교사와 관계자를 면담한 내용을 중심으로 아동과 청소년의 하나원 이후 적응과정을 파악 하고자한다.
  • 탈북 아동 . 청소년과 관계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조사 대상자의 경험과 인식세계를 여과 없이 이해하고 전달하여 탈북아동 청소년들이학업 및 사회적응에서 어떠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어 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자원은 무엇인지 밝혀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탈북 아동.
  • 청소년들의 적응과정을 파악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면접만으로 이들의 내면적인 특성을 온전히 발견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 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현 시점에서, 탈북 아동 . 청소년들의 초기 적응의 특성 및 문제점뿐만 아니라 적응에 도움이 되는 장점을 여과 없이 구체적으로 묘사하고자 하였다. 탈북아동과 청소년의 생생한 이야기와 각종 문헌 자료 및 문장완성 검사 등을 활용하여 이들을 위한 정책 마련과 후속 연구 설계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탈북 아동 . 청소년들의 초기 한국 사회 적응 과정에서의 학업성취와 사회 적응을 먼저 하나원에서 생활하는 2개월간의 과정에 중점을 두어 살펴본 다음, 하나원 수료 후적응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을 파악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탈북 아동.
  •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탈북 아동. 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교사 C : 어떤 기술과 직업을 연결시키는 고리는 성인도 없어요.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
  • 둘째, 탈북 아동 . 청소년들은 남한 문화를 매우 동경하면서 이 문화에 편입되고자 노력하지만 번번이 부딪치는 문화적 충격과 이질감을 느끼기 때문에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 첫째, 탈북 아동 . 청소년은 연령에 관계없이 남한 사회 적응을 위해서 학업 성취가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학업에 매우 열의를 보이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길은배(2003). 북한이탈 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 실태 및지원 방안 연구. 청소년 개발원 연구보고서, 03-R-11 

  2. 남북 문화 통합교육원(2002 a). 더 크고 싶은 아이들, 2 

  3. 남북 문화통합교육원(2002 b). 하나둘 학교 이야기 

  4. 민성길, 전우택, 윤덕룡(1999). 북한 청소년의 생활과 발달에 대한 연구. 신경정신의학, 5(38), 1047-1062 

  5. 민성길(2000). 통일과 남북한 청소년. 연세대출판부 

  6. 박모란(2002). 탈북아동의 남한사회 적응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박선경(1999). 탈북 청소년의 사회적응에 관한 연구. 가톨릭 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박지영(2001). 사회사업적 관점에서 본 탈북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분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북한 민주화 네트워크(2003). 월간 Keys. 제 34-37호 

  10. 북한인권시민연합(2002). 생명과 인권. 제26호, 겨울 

  11. 안혜영(2000). 북한이탈주민의 남한 사회 적응과 사회복지적 대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2. 엄경남(2001). 탈북청소년의 남한 사회 적응에 관한 연구 - 심리 . 사회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이기영(2001). 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부적응문제에 관한 유형 분석. 한국 청소년 개발원 연구보고서, 01-R21 

  14. 이기영(2002). 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적응에 관한 질적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제13(1), 175-224 

  15. 유안진 . 한유진 . 최나야(2001). 문장완성검사를 통한 시설 청소년의 자아 및 환경지각. 한국아동복지학, 12, 42-76 

  16. 이부미(2003). 탈북가정 유아의 남한사회 적응과정에 대한 현장연구: 탈북적응교육 훈련원(하나원)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3(2), 115-145 

  17. 윤인진(1999). 탈북자의 남한사회 적응실태와 정착지원의 새로운 접근. 한국사회학, 33, 511-549 

  18. 장창호(2000). 탈북 청소년의 적응에 관한 사회사업적 고찰. 한국사회복지, 5, 203-235 

  19. 장혜경 . 김영란(2000). 북한이탈주민 가족의 가족 안정성 및 사회적응과 여성의 역할. 한국여성 개발원 연구보고서 

  20. 전우택(1997). 탈북자들의 주요 사회배경에 따른 적응과 자아 정체성에 관한 연구. 통일연구, 1(2), 109-167 

  21. 정병호(2001). 탈북학생 사회 학교 조기적응을 위한 특별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교육정책연구, 2001-1-05. 교육인적자원부 

  22. 조선일보(2004). 7월 8일자. 우리가 버린 탈북청소년들 

  23. 최영신(1999). 질적자료수집: 생애사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2(2), 1-22 

  24. 탈북자 동지회(2003). 월간 탈북자들. 제 20호-28호 

  25. 통일부(2002).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적응을 돕기 위한 자원봉사활동지침서 

  26. 하나원(2003). 탈북청소년을 위한 특별프로그램 

  27. 하늘꿈 학교(2003). 하늘 꿈 첫 번째 이야기 

  28. 한만길(1999). 북한이탈주민의 남한교육 적응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RR 99-11 

  29. Berry, J. W.(1988). Acculturation and psychnlogical adaptation: A Conceptual overview. Berwyn. PA: Swets North Americ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