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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론적 기법을 활용한 철도터널의 화재사고 시나리오의 구성
Application of Probabilistic Technique for the Development of Fire Accident Scenarios in Railway Tunne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7 no.4 = no.25, 2004년, pp.302 - 306  

곽상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  홍선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  왕종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  조연옥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기술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long railway tunnels without emergency evacuation system or ventilation system are under construction or in-use in Korea. In the case of tunnel-fire, many fatalities are occur in current condition. Current safety level is estimated in this study, for the efficient investment on safety. But so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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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 터널자료를 기초로 하였으며, 부족한 자료에 대해서는 국외 의 연구결과를 활용하였다. 또한 터널구간 화재발생시 안전 대책 수립을 위해 사고 시나리오 구성과 이에 따른 승객의 위험도 예측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확률론적 기법을 활용하여 터널화재시 승 객의 안전성을 예측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화재감지시간은 승객의 생존율에 매우 큰 영향인자로 화 재를 조기에 감지하는 경우 대형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나, 화재 확산까지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면 대형사고로 연결 된다. 그러나 화재감지 시간에 대한 선행연구가 없어 본 연 구에서는 열차에서 발생한 화재를 감지; 화재진압 실패 및 열차 탈출까지의 시간 전체를 확률변수로 가정하여 해석하 였다. 사례연구에서 화재감지 시간은 평균 420초(7분), 표준 편차 84초(평균의 20%)를 갖는 정규분포로 가정하여 해석 하였다.
  • 화 재발생후 화염이나 연기가 급속히 확산되지 않는 다면 승객 의 이동이 가능하므로 승객의 이동을 고려하여 응급지원 도 착시간을 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응급지원팀이 터널입 구까지 도착하는 시간을 평균 900초(15분), 표준편차 600초 (10분)를 갖는 대수정규분포로 가정하였으며, 터널입구에서 부상자 위치까지 2.0m/s의 속도로 진입하는 것으로 계산하 였다.
  •  이외에 탈출로의 구배, 바람의 방향을 고려할 수 있으나, 아직 진행중인 연구가 많아 본 연구에서는 호주에서 사용된 TRAFFIC모델[2] 의 값을 참조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연구에서는 평균 0.5m/s 표준편차 0.4m/s를 갖는 정규분포로 승객의 탈출속도를 가정하였다.
  • 연기 전파 속도는 터널의 배기시스템이나 터널의 단면적, 화재의 크기 에 따라 상이하나 본 연구의 목적 이 사고시나리오의 구성에 있어 간략한 해석을 위해 사고지점에서부터 터널입구까지 일정한 속도로 유독가스가 퍼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사례 연구에서는 2.0m/s로 가정하였다.
  • 그러나 화재감지 시간에 대한 선행연구가 없어 본 연 구에서는 열차에서 발생한 화재를 감지; 화재진압 실패 및 열차 탈출까지의 시간 전체를 확률변수로 가정하여 해석하 였다. 사례연구에서 화재감지 시간은 평균 420초(7분), 표준 편차 84초(평균의 20%)를 갖는 정규분포로 가정하여 해석 하였다.
  • 터널구간에서 승객의 생존을 위협하는 것은 화재로 인한 화염보다는 화재로 인행 발생되는 유독가스로 연기 전파속 도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다. 연기 전파 속도는 터널의 배기시스템이나 터널의 단면적, 화재의 크기 에 따라 상이하나 본 연구의 목적 이 사고시나리오의 구성에 있어 간략한 해석을 위해 사고지점에서부터 터널입구까지 일정한 속도로 유독가스가 퍼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사례 연구에서는 2.
  •  반면, 승객에게 주어진 시간은 화재가 발생하여 발생된 유독가스가 승객의 위치까지 전파되기 직전까지로 설정이 가능하다. 이외의 가 정으로는 응급지원이 도착한 경우 승객의 터널 탈출속도는2.0m/s로 향상된다고 가정하였으며, 응급지원팀은 2.0m/s의 속도로 터널입구에서 화재현장까지 진입하는 것으로 가정 하였다. 해석시에는 Fig.
  • 화재가 급격히 진행되는 화재섬락시간은 열차 편성 및 열 차의 종류에 따라 결정되며, 본 연구에서는 화재발생후 평 균 1, 200초(20분), 표준편차 300초(5분)를 갖는 정규분포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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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NFPA, 'U.S. Standard for Fixed Guideway Transit and Passenger Rail Systems', NFPA 130, 2003 

  2. S. Powell and S. Grubits, 'Tunnel Design with TRAFFIC-Tunnel Risk Assessment For Fire Incidents and Catastrophes', Proc. of Independent Technical Conferences, Lyon, 1999 

  3. M. Molag and L. Sluis, 'Quantitive Risk Analysis to Optimise Fire Safety During Basic HSL South Tunnel Design', Proc. of Independent Technical Conferences, Lyon, 1999 

  4. M. Molag and R. Mierlo, 'Realistic Fire Scenarios for Safety Assessments of Train Fires in Tunnel', Proc. of Independent Technical Conferences, Madlid, 2001 

  5. Network Rail, 'Railway Safety Case, Ver.6', 2004 

  6. 이준성, 곽상록, 김영진,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확률론적 파괴역학 수법의 적용성 검토', 한국정밀공학회, 제18권 10호, pp.154-160, 2001 

  7. 양영순, 서용석, 이재옥, '구조신뢰성공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pp.69-110, 1999 

  8. A.M. Law, and W.D. Kelton, 'Simulation Modeling and Analysis', 2nd Edition, McGraw-Hill, 1991 

  9. A.H. Ang and W.H. Tang, 'Probability Concepts in Engineering Planning Design', Vol. I, II, John Wiley & Sons, Inc, 1975 

  10. http://mail.krri.re.kr/~slkwak/themeJ.html,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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