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은 다양한 역사 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나 체계적으로 정비되고 집적화 된 시설이 없어 다양한 역사ㆍ문화수요에 대한 대처가 어려운 실정이다. 부산의 전통문화 계승ㆍ발전을 통해 부산의 뿌리를 재조명하고, 부산다운 매력의 역사 문화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테마파크의 시설도입을 통해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매력 있고 경쟁력 있는 체류형 관광단지 조성이 필요하다. 부산의 역사ㆍ문화관광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 인식으로 선사시대에서 근대에 이르는 부산의 역사, 문화, 건축, 생활상 등을 복원 재현하기 위한 관련 테마파크의 도입을 목적으로, 본 연구는 부산을 방문하는 내ㆍ외국인을 대상으로 그들의 기초성향을 고려하여 역사ㆍ문화 관련 테마파크 조성 시 예상고객의 수요를 추정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하고자 한다.
부산은 다양한 역사 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나 체계적으로 정비되고 집적화 된 시설이 없어 다양한 역사ㆍ문화수요에 대한 대처가 어려운 실정이다. 부산의 전통문화 계승ㆍ발전을 통해 부산의 뿌리를 재조명하고, 부산다운 매력의 역사 문화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테마파크의 시설도입을 통해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매력 있고 경쟁력 있는 체류형 관광단지 조성이 필요하다. 부산의 역사ㆍ문화관광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 인식으로 선사시대에서 근대에 이르는 부산의 역사, 문화, 건축, 생활상 등을 복원 재현하기 위한 관련 테마파크의 도입을 목적으로, 본 연구는 부산을 방문하는 내ㆍ외국인을 대상으로 그들의 기초성향을 고려하여 역사ㆍ문화 관련 테마파크 조성 시 예상고객의 수요를 추정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하고자 한다.
It is a matter of fact that Susan, doesn't have enough systematic history and culture, has face on very difficult situation. A competitive and fashionable tourist theme park need to be constructed to develop their historical theme park, and to make own culture which is related to Busan' tradition. T...
It is a matter of fact that Susan, doesn't have enough systematic history and culture, has face on very difficult situation. A competitive and fashionable tourist theme park need to be constructed to develop their historical theme park, and to make own culture which is related to Busan' tradition.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basic knowledge about number of customer to be estimated When cultural theme park is built up. The questionaries to customer is consist of the propensity of leasure, the use of similar facility, the type of theme park, and inclination of visitation to foreign and domestic tourist.
It is a matter of fact that Susan, doesn't have enough systematic history and culture, has face on very difficult situation. A competitive and fashionable tourist theme park need to be constructed to develop their historical theme park, and to make own culture which is related to Busan' tradition.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basic knowledge about number of customer to be estimated When cultural theme park is built up. The questionaries to customer is consist of the propensity of leasure, the use of similar facility, the type of theme park, and inclination of visitation to foreign and domestic tour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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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외국인을 대상으로 그들의 기초성향을 고려하여 역사. 문화관련 테마 파크 조성 시 예상고객의 수요를 추정하기위한 기초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예상고객의 수요를 추정하기 위해 일반적인 수요예측모형을 활용하여 추정되는 수요예측방법에 보다 현실적인 접근을 위하여 새로운 수요예측 방법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부산 역사.
외국인 방문객의 성향을 고려하여 테마파크에 대한 주요 소비시장을 세분화하여 예상되는 고객의 수요추정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 인식으로 선사시대에서 근대에 이르는 부산의 역사, 문화, 건축, 생활상 등을 복원.재현하기 위한 관련테마파크의 도입을 목적으로, 본 연구는 부산을 방문하는 내 . 외국인을 대상으로 그들의 기초성향을 고려하여 역사.
가설 설정
셋째, 시장세분화에 의해 추정되어지는 부산 역사.문화 테마파크의 수요는 개별 입장객이 약 174 만명, 단체 입장객이 약103만명, 외래 관광객 입장객은 약 25 만명으로 추정되며 전체입장객 수는 약302만 명으로 조사되어졌다.
제안 방법
문화 관련 테마파크1)의 유형 및 방문의향, 인구 및 통계를 위한 일반문항으로 세분화하였다.
이에 부산 역사.문화 테마파크에 대한 수요자의 성향을 고려한 주요 소비시장의 세분화 작업을 통하여 적절한 수요의 추정 방법을 제시한다.
문화테마파크는 새로운 시설이기 때문에 과거의 트랜드를 추정할 수 없으므로, 부산 역사 . 문화 테마파크와 가장 유사한 시설로 기개장된 한국 민속촌의 방문객에 대한 시계열 분석을 통하여 부산 역사. 문화테마파크의 수요를 추정한다.
역사 . 문화테마파크는 교육적 성격이 강한 시설이기 때문에 학생단체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개인과 단체를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실생활권인 6개도시(마산, 창원, 울산, 진해 등)을 2차권역으로 별도 분리하여 세분하고, 참여율을 높여서 보정하였다.
인구통계변수, 편익변수를 활용하여 표본 추출을 위하여 내국인 400매, 외국인 200매(일본권 100매, 중국권 40매, 영어권 60매)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김해국제공항을 주요 설문 장소로 활용하였고, 층화 추출법에 의한 구별 가구 방문도 함께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와 심층 분석을 위하여 조사 대상을 일반이용객 및 전문가 조사로 구분하였으며 표본의 신뢰성을 위해 작위/무작위 추출을 동시에 시행하는 직접면접 조사와 전문가 조사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특히 교차분석, 빈도분석(Frequency), 요인분석, 군집분석의 시장분석 방법으로 시장세분화와 예상 고객군의 성향을 파악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외국인 방문객, 부산시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인구통계변수, 편익변수를 활용하여 표본 추출을 위하여 내국인 400매, 외국인 200매(일본권 100매, 중국권 40매, 영어권 60매)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김해국제공항을 주요 설문 장소로 활용하였고, 층화 추출법에 의한 구별 가구 방문도 함께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와 심층 분석을 위하여 조사 대상을 일반이용객 및 전문가 조사로 구분하였으며 표본의 신뢰성을 위해 작위/무작위 추출을 동시에 시행하는 직접면접 조사와 전문가 조사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설문조사와 심층 분석을 위하여 조사 대상을 일반이용객 및 전문가 조사로 구분하였으며 표본의 신뢰성을 위해 작위/무작위 추출을 동시에 시행하는 직접면접 조사와 전문가 조사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특히 교차분석, 빈도분석(Frequency), 요인분석, 군집분석의 시장분석 방법으로 시장세분화와 예상 고객군의 성향을 파악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1차 권역은 부산 북동부 및 중부 지역에 반경 25km 이내의 지역을, 2차 권역은 부산지역 중 반경 약 25km이상 되는 부산 지역과 부산과 근접한 창원, 마산, 진해, 울산, 밀양, 양산지역을, 3차 권역은 2차 권역 외의 경남권을, 4차 권역은 전국권을 대상으로 하였다.
개별입장객은 부산권 및 경남 지역 내(1, 2, 3차권역)에서 자녀를 동반한 가족 중심의 입장객과 20대 및 50대가 자녀를 동반하지 않고 친구 및 동료와 함께 입장하는 입장객으로 분류하였다.
설문 조사의 내용으로 부산 내국인 방문객 및 시민의 일반적인 여가성향과 기존 유사시설의 이용성향, 부산의 역사.문화 관련 테마파크1)의 유형 및 방문의향, 인구 및 통계를 위한 일반문항으로 세분화하였다.
시장조사의 대상은 부산의 내 . 외국인 방문객, 부산시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문화테마파크는 교육적 성격이 강한 시설이기 때문에 학생단체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개인과 단체를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실생활권인 6개도시(마산, 창원, 울산, 진해 등)을 2차권역으로 별도 분리하여 세분하고, 참여율을 높여서 보정하였다. 3차권역의 경우 거리의 개념보다는 마케팅활동의 개념을 적용하였다.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역사 . 문화 관련 테마 파크 조성 시 예상고객의 수요 파악을 위한 기초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내관광객 성향 . 행태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점유율을 보였다. 방문객의 지역비율은 대구, 서울, 경북, 경기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제주와 전북, 충남, 충북지역이 가장 낮았다.
첫째, 테마파크를 비롯한 관광지의 관광객의 수요 예측모형 중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다중회귀분석, 시계열 분석, 중력모형, 배스의 확산 모형 등이 있으며, 수요추정방법은 일반적으로 계절 이상치를 파악할 수 있고, 여가수요에 차분을 주어 가장 근사치의 수요곡선을 추정하는 시계열 모형이 가장 적절한 모형이라 할 수 있으며 추정되어지는 수요는 약 70여만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부산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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