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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2 = no.107, 2009년, pp.15 - 22
손의영 (서울시립대학교) , 김재영 (한국개발연구원) , 정창용 (서울시립대학교) , 이종훈 (서울시립대학교)
There exist some limits when we forecast urban railway demand by traditional 4 step model. The first reason is that the model based on socioeconomic data by an administrative unit, 'Dong', yields a 'Dong' unit trip matrix. But a 'Dong' often has two or more stations. The second reason is that urb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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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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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교통수요를 추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4단계모형은 어떤 단계로 구성되는가? | 도시 교통수요를 추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4단계모형은 통상 행정동을 기반으로 한 교통죤을 토대로, 통행을 4번의 단계적인 절차를 거쳐 각 도로망 교통량 혹은 도시철도망 통행량을 추정하고 있다. 4단계 모형은 각 교통죤의 사회경제지표를 분석하여 각 교통죤별로 발생통행량과 도착통행량을 추정하는 통행발생단계, 이들 발생량 및 도착량을 각 교통죤 간에 분포시키는 통행분포단계, 교통수단별 특성을 반영한 교통수단 분담모형을 이용하여 교통죤간 통행분표량을 각 수단별로 분할하는 수단선택 단계, 그리고 각 교통수단별 통행 분포량을 도로망 혹은 도시철도망에 배정하는 통행배정 단계로 구성된다. 이 때 도시지역의 경우 통상 교통죤을 행정동으로 설정하는데, 가장 커다란 이유는 인구, 학생수, 고용자수 등 모든 사회경제지표가 행정동을 토대로하여 용이하게 수집될 수 있기 때문이다. | |
도시철도 수요를 일반적인 4단계 모형에 의해서 역별로 추정하는 경우에 존재하는 몇가지 한계는? | 도시철도 수요를 일반적인 4단계 모형에 의해서 역별로 추정하는 경우에는 몇 가지 한계가 존재한다. 첫째 행정동 기반 사회경제지표를 토대로 하므로 행정동 단위의 도시철도 수요가 추정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각 행정동에 1개만이 아닌 2개 이상의 역이 위치할 경우 행정동 단위의 수요를 2개 이상의 역에 적절하게 할당하기가 쉽지 않다. 둘째 역별 도시철도 수요는 행정동보다 공간적 범위가 좁은 역세권 특성에 커다란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역세권보다 넓은 행정동 전체 특성을 기반으로 한 도시철도 수요 추정과 역별 할당에 의한 역별 수요 추정은 부정확할 수밖에 없다. 위와 같이 행정동을 기반으로 한 자료 사용의 한계로 도시철도 역별 수요를 제대로 추정하기 어려운 점이 존재하여, 본 연구에서는 크게 두 가지 방안을 검토하였다. | |
도시 교통수요를 추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4단계모형에서 도시지역의 경우 통상 교통죤을 행정동으로 설정하는데, 가장 커다란 이유는? | 4단계 모형은 각 교통죤의 사회경제지표를 분석하여 각 교통죤별로 발생통행량과 도착통행량을 추정하는 통행발생단계, 이들 발생량 및 도착량을 각 교통죤 간에 분포시키는 통행분포단계, 교통수단별 특성을 반영한 교통수단 분담모형을 이용하여 교통죤간 통행분표량을 각 수단별로 분할하는 수단선택 단계, 그리고 각 교통수단별 통행 분포량을 도로망 혹은 도시철도망에 배정하는 통행배정 단계로 구성된다. 이 때 도시지역의 경우 통상 교통죤을 행정동으로 설정하는데, 가장 커다란 이유는 인구, 학생수, 고용자수 등 모든 사회경제지표가 행정동을 토대로하여 용이하게 수집될 수 있기 때문이다. |
권병우. 손의영(2004) '버스카드 자료를 이용한 버스 정류장 기반 O/D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대웅.유영근.최한규(2002), '지하철 도보역세권 설정방법과 적용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27권 제5호
김대웅. 박철구. 이주완(2002), '실제 도시가로망을 대상으로 한 교통배분 Model의 실증적 검토',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7권 제2호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5), '서울시 장래 교통수요 예측 및 대응방안'
정창용(2008), '버스정류장 기반 O/D를 이용한 버스 노선폐지 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개발연구원(2004), '도로. 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 보완 연구(제4판)'
한국교통연구원(2005), '2004년 국가교통 DB구축사업 최종보고서'
한국철도공사(2006), '철도 통계연보'
Caliper(2004), 'Travel Demand Modeling with TranCAD'
Cervro, R(2007), 'Walk-and-ride : Factor influencing pedestrian access to transit, Transport Policy', Vol. 41, pp.511-522
Givoni, M(2007), 'The Access Journey to the Railway Station and Its Role in Passengers` Satisfaction with Rail travel, Transport Policy', Vol. 14, pp.357-365
Sutanto and Soehodo(1999), 'Design of Public Transit Network in Urban Area With Elastic Demand, Journal of advanced transportation', Volume 33, no 3, pp.335-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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