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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의 실시간 표정변환을 위한 감정 표현 어휘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Emotion-expressing Vocabulary for Realtime Conversion of Avatar′s Countenance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2, 2004년, pp.199 - 208  

이영희 (울산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정보디자인학) ,  정재욱 (울산대학교 디자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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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사람들은 공동체를 형성하며 서로 상호작용 한다. 이러한 사이버 공간에서 아바타(Avatar)의 존재는 자신을 표현하는 분신일 뿐만 아니라 가상공간에서 나를 표현하는 '또 하나의 나'로서 의미를 부여한다. 자신의 생각에 따라 표정 짓고 행동하는 아바타를 보며 사용자가 느끼는 현실감은 실로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바타 기반 채팅 커뮤니케이션에서 문자 입력만으로 아바타의 표정이 애니메이션 될 수 있다면 사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더욱 효과적인 감정 전달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채팅시 사용자에 의해 입력되는 단어들에 의해 아바타가 스스로 반응하는 시스템을 위해 요구되는 감정 표현 어휘들을 분류 분석하였다. 분류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의 형용사와 자동사에서 추출한 감정 표현 어휘는 25개 그룹 209단어로 분류할 수 있었다. 둘째, 25개의 감정 표현 어휘 그룹 중 긍정적인 표현은 단 2개(좋다, 혹하다)이고 나머지 23개는 모두 부정적인 감정 표현 어휘들이다. 따라서 한국어에는 긍정적인 감정 표현 어휘보다는 부정적인 감정 표현 어휘가 더 발달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분류된 25개의 감정 표현 어휘들을 수량화이론III류 분석하여 아바타의 표정을 제작한 결과 감정 표현 어휘들과 아바타 표정이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어 사용자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있어 유용하다는 것을 명확히 하였다. 하지만 국어 언어학적 구조 즉, 문맥 전체의 의미를 정량적 관계로 해석해 내지 못하는 등 실험의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yberspace based on internet, users constitute communities and interact one another. Avatar means not only the other self but also the 'another being' that describes oneself in the cyberspace. If user's avatar shows expressive faces and behaves according to his thinking and emotion, he will ha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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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컴퓨터를 매개로 한 커뮤니케이션에서 아바타의 표정 변화가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에 더욱 효과적인 감정전달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많은 연구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지만, 본 연구는 아바타 관련 채팅프로그램에서 감정 관련 구체적 데이터 제안과 연구를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 사용자가 자신의 감정이나 기분을 나타낼 수 있는 표현(표정이나 행동)이 몇 가지로 제한되어 이용자가 자신을 충분히 드러내기에는 무리가 있고 그 또한 일일이 이모티콘을 찾아서 클릭하거나 극히 한정된 단어와 이모티콘의 입력으로만 아바타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채팅커뮤니케이션 툴을 이용할 때 사용자의 단어 입력과 동시에 사용자를 대변하는 아바타의 표정도 함께 바뀐다면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에서 더욱 효과적인 감정 전달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이러한 사이버 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형성에 있어 감정표현에 관한 연구이며, 다양한 채팅 환경 중에서도 메신저 프로그램의 아바타 채팅이라는 온라인 환경에 그 초점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위의 가설을 토대로 한국어에는 어떠한 감정 표현 어휘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들의 유사성과 표정과의 연관성을 밝혀 감정 표현 어휘 입력만으로 아바타의 표정이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란 목적 아래 이를 위한 기초 연구로 활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과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컴퓨터를 매개로 한 커뮤니케이션에서 문자기반의 채팅보다 아바타 기반 채팅이 대인관계형성 측면에서 더 적합하다고 보고 아바타 채팅 환경에서의 의사표현(감정전달)을 실제 대면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다양한 감정 표현으로 문자이외의 다른 수단을 통해 지각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한국어의 감정 표현 어휘들을 분류하여 표정과의 연관성을 밝혀 감정 표현 어휘 입력만으로 아바타의 표정이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구현해 보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본 연구의 가정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한계점을 갖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를 매개로 형성되는 커뮤니케이션에서의 감정 표현에 주안점을 두었으므로 선행연구 및 관련논문을 통하여 컴퓨터 매개 환경 중 채팅 커뮤니케이션과 감정 표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사용자의 문맥 중 감정 표현 단어의 입력과 동시에 연동하여 아바타의 표정이 변화하는 감정 표현 단어 인식형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 감정 표현 어휘들을 분류하고 표정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하지만 본 논문에서의 아바타 표정 이미지는 채팅시 아바타의 실시간 표정변화가 텍스트 입력만으로 가능한 가를 검증하기 위한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것으로 주된 연구의 목적은 '감정표현어휘의 분석'이므로 상기의 '표정의 제요소와 감성반응 사이의 정량적 상관관계 추출실험' 과정은 본 논문의 후속 연구를 통해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및 체계이다.13) 언어는 흔히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로 나뉜다.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단 음성과 문자의 속성에 주목해야 한다.
  • 본 연구는 사용자에 의해 입력되는 단어들에 의해 아바타의 표정이 실시간으로 변환한다면 채팅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더욱 효과적인 감정전달을 할 수 있을 것이란 가정 하에 감정 표현 어휘들을 분류 .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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