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삼은 예로부터 신비의 영약으로 불려질 만큼 뛰어난 효능을 인정받아 왔다. 인삼을 수분함량 14% 이하가 되도록 하는 가공건조를 통하여 만들어진 홍삼은 부피와 무게를 감소시켜 저장과 운반이 용이해진다. 이 때 특히 사포닌을 비롯한 인삼의 유효성분들이 추가로 생성된다. 고려홍삼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홍삼이 두뇌활동 촉진을 비롯한 항암작용, 인슐린억제작용, 지질대사 개선 등과 같은 성인병 치료 및 예방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에이즈와 비만치료 효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효능이 밝혀지고 있다. 이처럼 고려홍삼은 약효와 품질의 우수성으로 인하여 세계인삼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으나, 증가된 생산과 수요, 수출 부진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 판매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 전략 등 디자인 측면에서의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변화하는 사회 환경과 국제 시장에 대응하는 적절한 패키지디자인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홍삼제품 특성과 시장 환경의 변화, 그리고 세계인삼시장의 현황과 같은 실질적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외 홍삼과 홍삼류 제품들의 종류 및 패키지 실태를 비교, 분석하여 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해 본다. 이를 위한 홍삼제품은 크게 홍삼근류, 진액제품, 분말, 캡슐 및 타블렛, 드링크, 연질제품, 차 그리고 기타 캔디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앞으로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과 방안을 바탕으로 적절한 포장재와 포장방법, 포장단위를 배려한 패키지디자인을 개발하는데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고려인삼은 예로부터 신비의 영약으로 불려질 만큼 뛰어난 효능을 인정받아 왔다. 인삼을 수분함량 14% 이하가 되도록 하는 가공건조를 통하여 만들어진 홍삼은 부피와 무게를 감소시켜 저장과 운반이 용이해진다. 이 때 특히 사포닌을 비롯한 인삼의 유효성분들이 추가로 생성된다. 고려홍삼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홍삼이 두뇌활동 촉진을 비롯한 항암작용, 인슐린억제작용, 지질대사 개선 등과 같은 성인병 치료 및 예방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에이즈와 비만치료 효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효능이 밝혀지고 있다. 이처럼 고려홍삼은 약효와 품질의 우수성으로 인하여 세계인삼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으나, 증가된 생산과 수요, 수출 부진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 판매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 전략 등 디자인 측면에서의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변화하는 사회 환경과 국제 시장에 대응하는 적절한 패키지디자인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홍삼제품 특성과 시장 환경의 변화, 그리고 세계인삼시장의 현황과 같은 실질적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외 홍삼과 홍삼류 제품들의 종류 및 패키지 실태를 비교, 분석하여 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해 본다. 이를 위한 홍삼제품은 크게 홍삼근류, 진액제품, 분말, 캡슐 및 타블렛, 드링크, 연질제품, 차 그리고 기타 캔디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앞으로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과 방안을 바탕으로 적절한 포장재와 포장방법, 포장단위를 배려한 패키지디자인을 개발하는데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The value of Korean ginseng has been known in the world since the 4th century B. C. Red ginseng is hot-steamed, and then dried for the purpose of long-term storing. Through the steaming and drying process, its moisture rate is reduced to 14% and its color becomes citrine or light yellowish brown. It...
The value of Korean ginseng has been known in the world since the 4th century B. C. Red ginseng is hot-steamed, and then dried for the purpose of long-term storing. Through the steaming and drying process, its moisture rate is reduced to 14% and its color becomes citrine or light yellowish brown. Its hardened structure enables long-term storage without any deformation. Especially, Korean red ginseng contains substances that promote micro-physiological activities which are not found in American or Sanchi ginseng. Ginseng is produced in diverse forms for the customer's convenience. In this study, these are classified as sliced, dried, and honeyed ginseng, granulated tea, extract, powder, capsules, tablets, drinks and candy. Package design is one of the most effective method in the marketing fields. However, in this research, we found that red ginseng packages are not variously and properly developed in materials and designs. The research pointed out the problems and discuss ways and means of the package design.
The value of Korean ginseng has been known in the world since the 4th century B. C. Red ginseng is hot-steamed, and then dried for the purpose of long-term storing. Through the steaming and drying process, its moisture rate is reduced to 14% and its color becomes citrine or light yellowish brown. Its hardened structure enables long-term storage without any deformation. Especially, Korean red ginseng contains substances that promote micro-physiological activities which are not found in American or Sanchi ginseng. Ginseng is produced in diverse forms for the customer's convenience. In this study, these are classified as sliced, dried, and honeyed ginseng, granulated tea, extract, powder, capsules, tablets, drinks and candy. Package design is one of the most effective method in the marketing fields. However, in this research, we found that red ginseng packages are not variously and properly developed in materials and designs. The research pointed out the problems and discuss ways and means of the package desig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고려홍삼의 우수성에 부합되는 패키지 개발을 전략적 목표로 하여 홍삼 패키지의 실제 현황분석을 통하여 앞으로의 홍삼 패키지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홍삼시장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의 하나로 패키지 디자인의 재조명과, 연구의 결과로 도출되는 문제점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의 패키지 디자인 개선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고려홍삼의 우수성에 부합되는 패키지 개발을 전략적 목표로 하여 홍삼 패키지의 실제 현황분석을 통하여 앞으로의 홍삼 패키지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4% 증가하였다. 본고에서는 세계 인삼 시장 가운데 특히 수출이 집중(약 80%)되어 있는 홍콩, 일본, 대만, 미국을 중심으로 그 현황을 살펴보겠다.
가설 설정
넷째, 라벨이나 제품 설명서의 내용이 충분하지 못하다. 라벨에는 일반적인 사항 이외에 내용 성분, 적절한 소비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며, 특히 의약품이 아니라는 사실을 포장 상자에 명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넷째, 패키지의 라벨과 제품 설명서의 내용을 강화해야 한다. 소비자에게 내용물에 관한 정보를 정확히 제공하는 것은 소비자를 위한 패키지 방안의 핵심일 것이다.
둘째, 독창적인 그래픽 디자인의 부족하다. 패키지 현황 분석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상자의 디자인은 기존에 흔히 사용하고 있는 동양적이고 전통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거나 인삼의 모양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제안 방법
연구의 내용으로는 첫째, 인삼 및 홍삼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둘째, 홍삼에 대한 선행 연구의 분석을 통하여 홍삼의 우수성을 입증하며 기타연구 내용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셋째, 홍삼의 제품 분석 넷째, 홍삼의 시장분석을 통하여 유통현황을 알아보았다
또한 철제 상자의 개봉 후 재봉 성은 없기 때문에 내용물을 보관하거나 다른 용도로의 활용 가능성 없이 곧바로 폐기되어야 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홍삼근을 압축, 밀봉하여 나무와 철제 상자를 사용하는 등업체간 패키지 재질이나 형식의 차별이 없다는 문제점도 패키지 현황 분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한국인삼공사의 상품을 중심으로 그 종류는 천삼, 지삼, 양삼각각 600g 10지, 15지, 20지, 30지, 40지 300g 15지, 20지, 30지, 40지가 있으며절삼은 600g 패키지로 되어 있다. 패키지의 크기는 600g 패키지의 경우 275X130X70, 300ge 238X115X55, 그리고 150ge 210X110X45 이다.
성능/효과
(3) 브랜드 로고 : 일반적인 붓글씨체나 명조체계열의 서체에서 벗어나 현대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브랜드 로고의 활용이 바람직하다. 패키지에 있어서 브랜드 로고는 상품 자체의 독창성을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만큼 적극적인 브랜드 로고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4) 일러스트레이션 : 홍삼 패키지에 적용된 그림은 이미지 사진이나 홍삼 사진이 사용된 경우가 일부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인삼을 단순화한 일러스트레이션이 하나의 심볼 형식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추세였으나, 2003년 들어 증가세로 돌아섰다.14) 인삼 수출은 6700만 달러로 2002년 5500만달러 대비 21.8% 늘었지만 2001년의 7480만 달러에도 미치지 못할 만큼 해외 시장에서 위축된 상황이다. 정부는 올해 수출목표를 7300만 달러로 정하고 수출 업계와 공동 대응하여 고려인삼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인식 전환을 목표로 한 고려인삼 해외 홍보가 강화된다.
이상의 결론을 한마디로 정리한다면, 이미 세계 인삼시장에서 약효가 인정된 고려홍삼은 다양하고 기능적인 패키지 디자인의 적용과 차별화 전략을 통하여 국내외 소비자에게 그 이미지를 강하게 전달하고 부가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요약할 수 있다. 본연구의 결과는 인삼제품 가운데 홍삼의 패키지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선행연구의 분석을 통해서 이론적으로 이미 입증된 고려홍삼의 우수성과 더불어, 디자인 측면에서 특히 패키지 디자인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 소비자 측면에서의 요구와 구매행동, 만족도, 패키지 비용 둥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검증하여 홍삼 가공식품이나 혹삼 둥을위한 패키지디자인의 가능성을 확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여 진다.
국내적으로는 최근 원료삼 가격이 크게 오르고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화되고 있으며 수출채산성이 낮아져 업체의 적극적인 수출 확대를 유도하기 어렵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으며, 국외에서는 고려인삼이 타국삼에 비하여 가격경쟁력이 열세이고 타국삼의 고려인삼 위조품 유통에 따른 고려인삼 성가 하락, 수출 가능성이 높은 중국으로의 직수출 등의 요과 실태를 분석하여 그 문제점들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홍삼류 패키지는 재질이나 구조, 그래픽 등에 있어서 업체별 차별화가 부족하며 비슷한 디자인의 적용 범위가 지나치게 높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결국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을 둔 홍삼 패키지를 제공하기에 매우 미흡한 문제점으로 생각된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홍삼류 패키지의 패키지 현황을분석함으로서, 안전하고 편리한 포장재료의 적용과 제품의 고부가가치를 위한 디자인 개발과 더불어 상품의 정보를 올바르게 전달하기 위한 라벨과 설명서의 기능성을 확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상의 결론을 한마디로 정리한다면, 이미 세계 인삼시장에서 약효가 인정된 고려홍삼은 다양하고 기능적인 패키지 디자인의 적용과 차별화 전략을 통하여 국내외 소비자에게 그 이미지를 강하게 전달하고 부가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부적절한 패키지 재료 사용의 문제점을 개선하여야 한다. 홍삼근 제품의 경우, 단위 상품의 가격이 수백만원에 이르는 고가인 경우에도 동일한 철제캔에 담겨져 있음을 살펴보았다.
후속연구
둘째, 증가된 생산과 수요, 수출 부진 둥 시장 상황에 대처할 방안이 요구된다. 최근 피로회복, 두뇌활동 촉진, 칼슘보강, 다이어트 등 더욱 다양한 기능성을 구비한 한국건강식품의 대표적 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셋째,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포장 단위를 위하여 소량 포장을 적용시킬 필요가 있다.
분석 등의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첫째, 인삼 및 홍삼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둘째, 홍삼에 대한 선행 연구의 분석을 통하여 홍삼의 우수성을 입증하며 기타연구 내용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셋째, 홍삼의 제품 분석 넷째, 홍삼의 시장분석을 통하여 유통현황을 알아보았다
바람직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상의 결론을 한마디로 정리한다면, 이미 세계 인삼시장에서 약효가 인정된 고려홍삼은 다양하고 기능적인 패키지 디자인의 적용과 차별화 전략을 통하여 국내외 소비자에게 그 이미지를 강하게 전달하고 부가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요약할 수 있다. 본연구의 결과는 인삼제품 가운데 홍삼의 패키지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선행연구의 분석을 통해서 이론적으로 이미 입증된 고려홍삼의 우수성과 더불어, 디자인 측면에서 특히 패키지 디자인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연구의 결과는 인삼제품 가운데 홍삼의 패키지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선행연구의 분석을 통해서 이론적으로 이미 입증된 고려홍삼의 우수성과 더불어, 디자인 측면에서 특히 패키지 디자인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 소비자 측면에서의 요구와 구매행동, 만족도, 패키지 비용 둥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검증하여 홍삼 가공식품이나 혹삼 둥을위한 패키지디자인의 가능성을 확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여 진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