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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모델로서의 작품분석연구 - 칸딘스키작품을 중심으로
Analysis on Kandinsky's work as a case study of Art Therapy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2, 2004년, pp.383 - 392  

방경란 (천안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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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형태와 색채의 상관관계를 중요시한 칸딘스키(W. Kandinsky)의 작품을 미술치료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작품분석과 관련된 대부분의 논문들은 미학적 접근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미술치료관점에서의 분석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제까지 행해져 온 미술치료의 연구에 하나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며, 그 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시각언어를 표현하는 색채, 형태와 인간의 심리적인 상호관계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색채심리 및 Gestalt이론, 지각심리학적 접근을 통한 미술치료방법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간의 색채심리와 형태심리에 근거하여 어린이의 건강한 정서적 성장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발과 아동교육프로그램 및 놀이교구개발 등에 응용하는 것이 본 연구의 최종목적이다. 그 선행연구로 미술치료모델로서 칸딘스키의 작품 '원 속의 원(CERCLES DANS CERCLE)'을 칸딘스키의 이론적 입장과 미술치료입장에서 분석해 보았다. 이를 통하여 인간정서에 긍정적인 역할과 정서순화를 목적으로 하는 하나의 새로운 미술 치료모델자료로서 활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alysis on Kandinsky's Work as a Case Study of Art Therapy.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a work of W. Kandinsky, who placed great empha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orm and the color of an object, from the viewpoint of art therapy. Most papers related with fine art work analysis approach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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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슈탈트 개념을 치료 영역에 확장하여 사용하는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환경에 대한 지각을 확장시켜 줌으로써 개인의 자연스러운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15)
  • 이러한 연구를 위한 하나의 선행연구로서 한정된 미술대상물을 적용하고 그 대상물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의 심리적 반응을 유추하면서 하나의 치료모델로서의 가능성을 가늠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미술대상물로서 칸딘스키의 작품 중 1923년에 제작된 '원 속의 원(CERCLES DANS CERCLE)'을 선택하여 두 가지 방법으로 작품을 분석하여 미술치료모델로서의 역할가능성을 연구하고 분석해 보고자 한다. 칸딘스키는 색채와 형태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실제적으로 그의 작품 속에서 많은 부분 적용하였다.
  • 그러나 본 연구는 내담자의 자발적이고 구체적인 미술 행위로서의 '미술치료'가 아닌 다양한 대상물들을 통하여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고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작용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새로운 개념의 미술심리치료 입장에서의 구체적인 대상물을 통한 정서적 순화에 대한 연구이며, 구체적인 대상물의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
  • 하나의 분석요소와 평가 방법이 있다하더라도 일반적인 미술치료의 가장 기본적인 자세는 내담자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충분한 이해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일반적인 심리상태를 고려하여 개발된 하나의 대상물을 개발하여 그것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정서순화를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심리 치료적 접근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 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새로운 개념의 미술심리치료 입장에서의 구체적인 대상물을 통한 정서적 순화에 대한 연구이며, 구체적인 대상물의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한 하나의 선행연구로서 한정된 미술대상물을 적용하고 그 대상물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의 심리적 반응을 유추하면서 하나의 치료모델로서의 가능성을 가늠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작품을 통한 정신적 치료의 가능성을 가늠해보고자 하나의 작품을 색채와 형태 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하여 보았다. 미술치료가 내담자와 치료기관 및 여러 상황에 따라서 적절하게 시행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치료대상과 치료적 환경이 고려되어 다양한 접근방법이 탐구되고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 부분의 도출에서 다시 재결합하는 과정을 거쳐 전체적으로 시각적 효과를 창출하기 위하여 크기, 재질 등이 고려되어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사용되는 미술작품의 내용은 각각의 분절된 내용의 의미로 접근하여 서로 어우러져 있는 전체적인 맥락에서 심리적으로 분석하여 개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예컨대, 미술치료를 목적으로 사용될 미술작품을 계획할 때에는 주의집중을 일으킬 수 있는 부분에서 색채와 형태와의 관계를 조절하여 계획하여야 하며 다양한 분석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객관적일 수 있는 내용으로 다루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이상의 세 가지 영역 중에서 첫 번째에 해당하는 '시각의 연구'와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 칸딘스키는 색채와 형태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실제적으로 그의 작품 속에서 많은 부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한정된 작품 속에서 칸딘스키의 색채론과 형태론, 파버비렌의 색채심리를 바탕으로 형태와 색채와의 정서적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 미술 치료적 입장에서 작품을 분석하여 대상물을 통한 미술치료의 실제 적용가능성에 대한 것이다. 칸딘스키는 형태와 색채의 정확한 상응의 개념을 바우하우스의 수업 중에 행한 연습들의기본골격으로 형성했다.
  • 본 연구에서는 평면작품을 통하여 이러한 인간의 공통된 반응을 적용시켜 하나의 치료모델로서 칸딘스키의 작품을 분석하고 그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미술치료의 모델이 되는 작품은 하나하나 분절된 이미지를 개발하고 구성하여 개발하게 된다.
  • 따라서 치료자가 의도하고 있는 요소들을 규합하여 그림의 형식과 내용 등으로 세분화시켜 적용하게 되면 보다 효과적인 치료프로그램으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작품에서 분석된 시각형태요소들의 구성은 '긍정적인 자아'를 기대할 수 있는 미술치료프로그램에 적용하여 볼 수 있는 하나의 가능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한 그림에 대한 인간의 모든 반응이 동일할 수는 없다.
  • 다시 말해서 새로운 개념의 미술심리치료 입장에서의 구체적인 대상물을 통한 정서적 순화에 대한 연구이며, 구체적인 대상물의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한 하나의 선행연구로서 한정된 미술대상물을 적용하고 그 대상물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의 심리적 반응을 유추하면서 하나의 치료모델로서의 가능성을 가늠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그 미술대상물로서 칸딘스키의 작품 중 1923년에 제작된 '원 속의 원(CERCLES DANS CERCLE)'을 선택하여 두 가지 방법으로 작품을 분석하여 미술치료모델로서의 역할가능성을 연구하고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예컨대, 미술치료를 목적으로 사용될 미술작품을 계획할 때에는 주의집중을 일으킬 수 있는 부분에서 색채와 형태와의 관계를 조절하여 계획하여야 하며 다양한 분석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객관적일 수 있는 내용으로 다루어야 할 것이다. 인간 중심의 접근을 통하여 인간생활 속에 보다 건강한 정신적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시각이미지를 개발하여 인간의 정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미술치료의한 부분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앞으로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이나 실험을 통한 과학적인 측정을 위하여 Eye-gaze 장비나 뇌파측정 장비를 이용한 실험연구가 이루어져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연구가 보완되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즉, 내담자가 스스로 미술행위를 통하여 본인의 병적인 부분을 해소하고 치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 첫째, 작품의 형태요소를 분석하고, 칸딘스키의 색채론과 형태론이 작품에 어떻게 적용되었으며, 작가가 유도하고 있는 관객의 심리적인 정서를 유추하고 해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칸딘스키의 이론과 그 이론에 나타나 있는 색채와 형태와의 관계를 실증하고 분석한다.
  • 형태와 색채의 상관관계를 중요시한 칸딘스키의 대표적인 작품을 통하여 형태심리와 색채심리의 원리를 적용하고 미술치 료분석방법을 통하여 심리치료모델로서의 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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