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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환경에서의 디지털 영상디자인 교육시스템 연구 - 영상ㆍ디지털미디어 대학원교육을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Education System of Digital Film design in New Media Environment - Focusing on Graduate Courses in film and Digital Media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2, 2004년, pp.451 - 462  

정봉금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김종덕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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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시대가 도래하면서 그래픽디자인의 영역이 확대되어 필름, DVD, 인터랙티브TV, 모바일, DMB 등 영상디자인의 새로운 분야들에서 디자이너의 역할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이는 보다 진화된 뉴미디어 환경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디지털 영상디자인의 적용과 사례로 볼 수 있다. 뉴미디어 환경은 젊은 계층이 주 타깃이 되기에 영상언어의 표현기법이 달라지는 것도 필연적이라고 하겠다. 시각커뮤니케이션이 창조되고 분배되어 온 방법들이 이제는 더 이상 정지되어 있는 것을 원하지 않고, 다이내믹한 움직임으로, 다시 상호작용(Interaction)이라는 변화를 거쳐오면서 영상의 적용과 활용은 비할 수 없이 다각화되었다.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는 학문으로서 디자인의 정체성이 뉴미디어 환경에서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를 조사ㆍ분석하여 향후 영상ㆍ디지털미디어 대학원교육의 방향을 가늠하기 위한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표이다. 이를 위해 사례조사 및 시각디자인 교육시스템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디자인고등교육에 있어 합리적인 교육시스템의 방식을 수용자 조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영상ㆍ디지털미디어 분야의 고급인재 양성방안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이를 위해 기존의 디자인 교육과 디지털 영상교육의 융합으로 현실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진화된 교육시스템을 도출하고, 사회의 요구를 앞서가는 디자인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nge of graphic design has expanded very widely as the digital era emerged, and many new areas of film design, including film, DVD, interactive TV, mobile and DMB, began to require the work of designers. This could be considered as an application as well as a case of digital film design as it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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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영상대학원에서 교수진 대비 학생 수를 조사하여 수업환경의 변화와 누가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인적구성의 적절한 방법을 찾아 교육시스템의 적용에 반영하기로 하였다.
  • 디지털미디어선진대학들의 국내.국외 사례를 조사하여 교육시스템의 적용에 있어 객관성과 합목적성을 갖추고자 하였다.
  • 뉴미디어 환경으로 변하면서 고등디자인교육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각 영상대학원의 커리큘럼을 조사.분류하였다.
  • 뉴미디어 환경으로 변하면서 영상디자인 커리큘럼 상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대표적인 디지털미디어, 영상 커리큘럼을 조사.분류하였다.
  • 뉴미디어의 영향을 함축할 수 있는 영상디자인 교육시스템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 및 해외 영상디자인 교육시스템 사례를 살펴보았다.
  • 디지털이라는 미디어가 당면한 도전으로부터 디자이너의 새로운 역할과 더 나아가 역량 있는 차세대 디자이너를 배출할 수 있는 교육적 준비작업으로서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을 수용하는 영상디자인 전공명칭의 정의와 교육시스템 정립이라는 큰 카테고리 내에서 상호연계성을 가지도록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는 인터랙션(Interaction) 관계에 있는 영상의 다양한 발현과 생산물들을 분석하여 여러 학술 분야들 사이의 방법론적 상호관련성과 교육적 적용을 찾고자 함이다.
  • 연구의 범위는 한국이라는 지역적.문화적 맥락에서 뉴미디어커뮤니 케 이션 환경 에서의 디자인고등교육기 관으로서 대학원 교육이 풀어야 할 방향에 대한 연구이다. 큰 맥락에서 보면 '영상디자인 전공명칭'과 '영상디자인 교육시스템'의 제안이 된다.
  • 진행하였다. 이는 인터랙션(Interaction) 관계에 있는 영상의 다양한 발현과 생산물들을 분석하여 여러 학술 분야들 사이의 방법론적 상호관련성과 교육적 적용을 찾고자 함이다.
  • 부산에서 2개의 디지털디자인대학원을 표본으로 포함한 이유는 이들 대학들이 디지털디자인 특성화정책에 의한 대학으로 영상디자인 전공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국내 영상디자인 전문대학원의 명칭과 전공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가늠하고자 하였다. 국내에서 7개 대학원의 사례는 표면적으로는 영상대학원으로 명칭 되고 있으나 연세대와 서강대는 [저널+영상]으로 중앙대와 동국대는 [공학+영상]으로 홍익대와 동서대, 경성대는 [디자인+영상]의 성격을 내연하고 있음을 그 특징으로 한다.
  • 하였다. 이를 통해 인적구성의 적절한 방법을 찾아 교육시스템의 적용에 반영하기로 하였다.
  • 결국 시각커뮤니케이션 범주로서의 영상디자인은 큰 변화에 직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제는 멀티미디어나 인터랙션디자인도 영상의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으며, 특히 뉴미디어의 영향으로 새로이 생겨난 전공 명칭들을 유의하여 살펴볼 것이다.
  • 입시제도 조사를 통해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영상대학원이 어떤 학생들을 선발하여 어떻게 가르쳐서 사회로 진출시키고자 하는지 알아보았다. 입시에서 실기시험의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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