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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기반의 레이어(layer)에 대한 매체미학적 분석
Media-Aesthetical approach to the Computer-based Layer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2, 2004년, pp.471 - 478  

이병주 (한세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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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학의 논의는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예술과의 상호 관계, 즉 매체에 대한 새로운 미학적 해석으로 시작된다. 과거 선형적 사고체계의 문자시대와 비교할 때 매체는 반드시 현존을 증거하는 수단에 불과하였으나 이제 그것은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있어서 그 자체로서 하나의 창조적 행위이며 그 안에 미적 관념 자체를 내포하고 있는 역동체인 것이다. 매체 미학의 대표적인 이론가인 볼츠는 새로운 매체 시대의 예술은 '이미지의 복제'가 아니라 '이미지의 변형'이 주요한 관건이며, 이 예술형식은 대상에 대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 그 자체만이 존재하는 대상 없는 이미지가 중심을 이루어지므로 결국 비선형적인 사고체계가 지배하는 기술적 환경에서의 창의성이란 선택적 테크닉의 한 효과라고 주장한다. 본 논문은 컴퓨터 환경의 레이어(layer)가 그러한 이미지 변형의 핵심적인 기술중심의 예라고 상정하고 위에서 언급된 매체 미학적 관점들을 검증하고자 했으며, 나아가 작업자인 디자이너의 창작과정에 그것이 어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밝히고자 시도하였다. 이는 새로운 시대의 미학적 개념은 새로운 미디어가 지배하는 '디자인의 과학'으로 정의되어야 한다고 하는 볼츠의 매체미학과의 조우를 통해서 디자인의 학문으로서의 이론적 토대를 확장시키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말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aesthetical argument has been focusing on the interrelation between art and media. Now media is a kind of creative activity and dynamic factor which comprises aesthetic perception in itself compared to that of the past linear thingking era that was just a means of proving presence. Norb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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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아가 이를 통해서 필자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컴퓨터 기반 의 디자인 작업에 있어서 이미지의 문제와 구체적인 이미지 다루기 방식과 창의성의 발현을 다루고자 한다. 이러한 매체미 학적 접근은 앞서 언급한 디자인에 있어서 고유 영역을 확고히 함으로써 예술과의 일정한 거리두기를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 따라서 이 글에서 필자는 컴퓨터그래픽의 기술을 중심으로 디자인의 입장에서 볼츠의 매체미학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또한 여기서 서로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큰 틀로 규정하는 것은 컴퓨터 기반 환경의 레이어(lay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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