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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4, 2019년, pp.19 - 21
김주회 (단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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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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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타주는 무엇인가? | 몽타주는 영화에서 카메라가 촬영한 쇼트를 원하는 의도에 따라 선택하고 나열하여 연결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영화나 TV드라마의 서술행위는 허구적 행위나 혹은 사건들을 원인과 결과를 구성에 맞추어 몽타주 편집을 통해 보여지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 |
왜 영상 매체를 제작할 때 기획의도가 중요하게 여겨지는가? | 이러한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은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는 영상 매체의 제작과정에 있어서 기획의도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 게 여겨지고 있다. 즉 하나하나의 쇼트를 어떻게 몽타주 기법을 통해 나열하고 연결하느냐에 따라 극중 흐름뿐 아니라 작품의 완성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 |
레프 쿨레쇼프는 무엇을 연구한 사람인가? | 영화에서 촬영된 영상을 쇼트와 쇼트를 이어 붙여 극적효과를 높이는데 있어 몽타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체계화 시켜 연구한 사람은 러시아의 레프 쿨레쇼프(Lev Kuleshov)다. 촬영된 하나 하나의 영상은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는 영화가 아니라 그 소재 의 일부분을 이루는 하나의 쇼트로 이 필름들을 몽타주기법을 통해 작가의 의도에 따라 나열 되어졌을 때 의미가 부여된다. |
질 들뢰즈, 시네마1:운동-이미지, 유진상 옮김, 시각과 언어, 서울 2002
김용수, 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 열화당, 1999
Bemward Wember,informiert das Fernsehen? Munchen: List, 1976
돈 리빙스톤, 정일몽 옮김, 영화와 감독, 집문당,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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