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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에 따른 한국인 여성(20대) 캐릭터의 얼굴 모델 연구(관상학을 이용하여)
Research for facial model of Korean female using physiognomy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3, 2004년, pp.39 - 50  

송은화 (극동정보대학 멀티미디어과) ,  최유미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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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 앞서 2002년 10월에 한국인 20대 대학생들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한국과 일본의 여성 캐릭터의 모습은 차별성이 적고, 일반적으로 눈이 크고, 코가 오뚝하며, 얼굴은 계란형이고, 눈이나 입은 지나치게 과장되게 표현되어 캐릭터에 대한 호감이 적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인 20대 여성의 얼굴 특징을 일본인 20대 여성과 비교하여 관념적, 생물학적 관점에서 조사한 후 이를 토대로 한국인 여성 캐릭터의 성격에 따른 얼굴의 특징을 관상학을 적용하여 제작하고, 이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을 거쳐 한국 여성 캐릭터의 표준 근거를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사람들은 관념적 관점에서 본 얼굴 형태소의 특징을 바탕으로 제작한 여성 캐릭터와 귀엽고 착한 성격, 착하고 조용한 성격의 여성 캐릭터에 대해서는 한국인답다 라고 느끼며 호감형으로 생각하는 반면 생물학적 관점에서 본 얼굴 형태소의 특징을 바탕으로 제작한 여성 캐릭터와 신경질 적이거나, 불만이 많은 성격의 여성 캐릭터에 대해서는 한국인답지 않다고 느끼고 비호감형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특징이 강한 얼굴과 과장된 표현, 그리고 비호감형에 대해서는 한국인과 거리가 멀다고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정리한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등장하는 7가지 성격별 한국인 여성 캐릭터와 그에 따른 해당 성격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반응에서는 73.5%의 일치율을 보였는데, 이는 한국인 여성 캐릭터의 성격에 따른 얼굴 형태소 특징을 동양관상학을 바탕으로 접근한 것이 한국인 캐릭터 제작에 있어 비교적 효과적일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 제작한 캐릭터는 실제의 얼굴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성격별 얼굴의 각 부분별 특징을 캐릭터 제작에 적용한다면 보다 다양한 한국인 여성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survey done among the 20s of university students in Oct. 2002, the female animation characters from Korea and Japan have almost no distinction. Speaking of the features of the characters, they have big eyes, a long nose, an oval face. However, their eyes and mouths are expressed ex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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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논문에서는 (표 10)에서 정리한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등장하는 7가지 성격별 한국인 여성 캐릭터 제작을 위하여 관상학을 바탕으로 성격별 얼굴 형태소의 특징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그 특징을 바탕으로 7가지 성격별 한국인 20대 여성 캐릭터를 제작해보고자 한다.
  • 조사 결과 크게 7가지 성격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이 7가지 성격에 대하여 관상학에서 말하는 성격에 따른 얼굴의 특징을 조사한 후이를 모델링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객관적인 검증을 해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 참고한 관상학에 관한 자료들은 한국인의 얼굴에 맞게 수정된 문헌들이다.
  • 그리고 설문 결과에서 표출된 한국인 여성 캐릭터를 토대로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등장하는 7가지 성격별 얼굴 형태소의 특징을 관상학을 바탕으로 정리한 후 이를 모델링하여 7가지 성격별 캐릭터를 제작한 후 다시 설문조사를 통해 관상학을 바탕으로 제작한 한국인 여성 캐릭터에 대한 객관적인 반응 조사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이 조사결과에 따라 관상학이 한국인 여성 캐릭터의 성격에 따른 얼굴 유형에 특징을 부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설문 대상 캐릭터는 응답자의 잠재의식 속의 정보를 우려해 일반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캐릭터는 가능한 배제하였고, 캐릭터의 머리 모양과 옷차림은 제외한 얼굴의 형태소 즉 얼굴형, 눈, 코, 입, 눈썹 등에 관하여 조사 하였다. 그리고 한국인 20대 여성의 얼굴을 얼굴형, 눈, 코, 입, 눈썹으로 구분하여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가를 조사하여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관념적 한국인 여성의 모습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 대상은 한국 애니메이션의 주 관객 층인 대학생 78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조사는 2002년 10월 7일에서 31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 이론분석에서는 한국인 여성의 얼굴 형태소에 대한 조사와 관상학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성격별 얼굴의 형태소 특징을 조사 하였다. 또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이론연구에서 정리된 캐릭터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여 객관화된 데이터를 얻고자 하였다.
  • 우리 한국인만의 독특한 개성과 성격에 따른 특징에 대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노력이 부족하다. 논문에서는 (표 10)에서 정리한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등장하는 7가지 성격별 한국인 여성 캐릭터 제작을 위하여 관상학을 바탕으로 성격별 얼굴 형태소의 특징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그 특징을 바탕으로 7가지 성격별 한국인 20대 여성 캐릭터를 제작해보고자 한다.
  •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캐릭터 제작에 있어서 얼굴의 형태소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게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생각하는 관념적 관점에서 본 한국인 여성 캐릭터(표 15)를 기준으로 7가지 성격별 캐릭터 제작을 하였다.
  • 하지만 극 중 캐릭터의 국적이 분명 한국인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여성 캐릭터를 지나치게 미화시켜 포현하는 사례가 많은건 사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이 여성의 얼굴 특징을 조사하고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등장하는 성격 7가지에 대한 얼굴 형태소의 특징을 관상학을 바탕으로 정리하여 제작해 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인 여성 캐릭터의 성격별 얼굴 형태소의 특징을 동양관상학을 적용하여 제작하였다. 연구 결과 캐릭터의 성격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동양관상학을 도입하는 데 몇 가지 문제점이 있었다.
  •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속의 한국인 여성 캐릭터의 이미지를 시각화시키기 위해 관상학의 개념, 관상학적 담론을 근거로 하여 분류한 얼굴 유형, 그리고 성격 분석을 통해 한국인 20 대 여성 캐릭터 제작에 적용할 수 있는 표현 준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최근 제작되어지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은 의도적으로 인종과 국적을 분명하게 설정하지 않음으로써 문화권이 다른 세계로의 수줄과 교류를 기대하는 경우도 있다.
  • 본 논문은 한국인 여성 캐릭터의 이미지를 시각화시키기 위해 관상학의 개념, 관상학적 담론을 근거로 하여 분류한 얼굴 유형, 그리고 성격 분석을 통해 캐릭터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존 리겟(John Ligget)은 실제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얼굴과 얼굴 특징이 그 사람의 성격을 판단하는데 매우 중요한 비중을 두고 있는지 조사해 보았다.
  • 시행 하였다. 본 설문의 목적은 동양관상학을 바탕으로 제작한 성격별 한국인 여성 캐릭터가 과연 한국인 여성으로 보이는가에 대한 것과, 7가지 각 성격에 대한 일치율을 알아보기 위해서 이다. 설문 대상은 현재 재학 중인 대학생 78 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조사는 2003년 3월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의 여성 캐릭터의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 제작되는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속의 여성 캐릭터는 그 모습이 대부분 비슷하게 제작되어지고있다.
  • 특히 의도적으로 단순화되거나, 코믹하게 표현되어진 캐릭터를 제외한 사실적 모습을 표현한 캐릭터의 경우 그 모습이 동양인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되어 진다. 본 연구에 앞서 현재 국내 대학생들이 한국과 일본에서 제작되어진 여성 캐릭터에 대하여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사전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국과 일본의 방송용, 극장용 애니메이션에서 등장한 캐릭터(설문 대상 캐릭터 가운데 일부는 한국인으로 명확히 표현되지 않은 것도 있다) 15개 캐릭터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설문조사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특징과 전형성이 살아있는 한국인을 한국인답게 표현하는 캐릭터가 없다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 여성의 모습을 반영하는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적인 토대를 마련 하고자 하는 일환으로 그 전형성의 도출에 관상학을 적용하여 우리의 특징과 정서에 맞는 캐릭터 얼굴 형태 표현의 일부 체계를 세워 보려는 것이다.
  • 한국인들은 어떠한 모습을 한국인 여성의 모습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제 한국인의 얼굴을 측정하여 평균적 수치를 토대로 제작한 생물학적 관점에서 본 한국인 20대 여성의 평균형 얼굴을 조사하고, 오늘날의 20대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한국인 20대 여성에 대한 의식 조사(2002년 10월에 실시)(표 2)를 통한 결과를 바탕으로 관념적 관점에서 본 한국인 여성의 평균형 얼굴을 제작하였다. 이 결과를 다시 한국인 20대대 학생들에게 설문 조사하여 객관적인 검증을 통하여 한국인 여성 캐릭터 표현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함께 한국인 여성 얼굴 형태소의 생물학적 특징을 조사한 후 이 캐릭터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하여 가장 한국인다운 여성 캐릭터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검증 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설문 결과에서 표출된 한국인 여성 캐릭터를 토대로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등장하는 7가지 성격별 얼굴 형태소의 특징을 관상학을 바탕으로 정리한 후 이를 모델링하여 7가지 성격별 캐릭터를 제작한 후 다시 설문조사를 통해 관상학을 바탕으로 제작한 한국인 여성 캐릭터에 대한 객관적인 반응 조사를 시행하였다.
  • 한국과 일본 여성의 실제 얼굴 형태소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생물학적 얼굴 평균형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다음은 눈, 코, 입, 턱뼈를 비롯한 70개소의 얼굴 형상을 측정해 그 측정치와 상호 비율로 개인의 얼굴 형상에 대해 정리한 한국인과 일본인 20대 여대생들의 얼굴 실제 측정 수치이다.
  • 한국인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한국인 20대 여성 얼굴의 관념적 특징(표 2)을 바탕으로 한국인 20대 여성의 평균형을 제작해 보았다. 관념적 특징의 조사결과를 정리해 보면 일반적으로 20대 한국 여자 얼굴형에 대해서 세모에 가까운 동그란 얼굴형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눈은 동그란 편에, 코는 높지도 낮지도 않은 중간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다.
  • 현재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방송 및 극장용 애니메이션에서 표현된 한국과 일본 여성 캐릭터의 얼굴 형태소에 대한 한국인 20대 대학생들의 의식을 조사하였다. 1980년에서부터 2003년까지 국내에서 제작되어 개봉되거나 방영된 여성 캐릭터 16개를 대상으로 설문 내용을 구성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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