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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메이킹 교육이 자아존중감과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Image Making Education on Self-Esteem and Education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1030 - 1040  

조주은 (위덕대학교) ,  고선희 (서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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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서비스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이미지메이킹 교육이 자아존중감과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두 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선행연구를 기초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편의표본추출을 통해 240부의 설문지를 항공서비스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회수하였으며, 결측치가 있는 자료를 제외하고 218부를 사용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이미지메이킹 교육은 외적이미지교육, 기본인성교육 및 매너교육으로 구분하였으며, 자아존중감은 가치감과 존중감으로 구분하였다. AMOS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아래와 같다. 먼저 이미지메이킹교육 중 외적이미지교육, 매너교육은 가치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매너교육은 존중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얼굴표정, 메이크업, 컬러 이미지, 헤어연출, 워킹 등의 교육을 통해 가치감이 높아짐을 알 수 있고, 전화매너, 프레젠테이션스킬, 커뮤니케이션 스킬 교육등을 통해 존중감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둘째, 가치감과 존중감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모두 채택되었다. 즉 자아존중감 중 가치감과 존중감을 높게 지각할수록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통하여 항공서비스학과 학생의 이미지메이킹의 관리가 필요하며,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한계점과 향후 논의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image making education, self-esteem and education satisfaction using airline service department in the university. In this study, 2 hypotheses based on literature reviews were employed. Questionnaire was also developed based on previou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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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미지메이킹 교육을 통해 자신의 가치에 대한 부정적 혹은 긍정적 평가를 의미하는 자아존중감과  외모를 비롯한 신체나 태도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바람직하고 다양한 내용의 이미지메이킹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항공운송산업의 발달과 함께 전국적으로 신설되고 있는 항공서비스학과 학생들의 면접과 취업 그리고 앞으로의 사회생활을 위해 이미지메이킹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파악하여  향후 이미지메이킹 교육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미용분야에서 사용된 이미지메이킹 교육 연구[2][9]와 지현주(2009)[10]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이미지메이킹 교육을 12문항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관련학과 대학생들에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이미지메이킹 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미지메이킹 교육을 통해 자신의 가치에 대한 부정적 혹은 긍정적 평가를 의미하는 자아존중감과  외모를 비롯한 신체나 태도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바람직하고 다양한 내용의 이미지메이킹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서비스학과에 재학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미지메이킹 교육이 자아존중감과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1: 외적이미지교육은 자아존중감 중 가치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가설 1-2: 기본인성교육은 자아존중감 중 가치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가설 1-4: 외적이미지교육은 자아존중감 중 존중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가설 1-5: 기본인성교육은 자아존중감 중 존중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가설 1: 대학생의 이미지메이킹 교육은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가설 2-1: 자아존중감 중 가치감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가설 2: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은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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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메이킹이란 무엇인가? 이미지메이킹은 그 이미지를 현실화하기 위해 개인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개인을 가장 훌륭한 모습으로 표현되도록 의도적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으로[5], ‘이미지(Image)’와 ‘메이킹(Making)'이라는 두 외래어의 합성어이다. 개인의 인상을 긍정적으로 만든다는 의미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미지는 마음속의 개념 같은 것이기 때문에 긍정적 효과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시각적으로 구체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6].
이미지메이킹은 어떠한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가? 이미지메이킹은 그 이미지를 현실화하기 위해 개인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개인을 가장 훌륭한 모습으로 표현되도록 의도적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으로[5], ‘이미지(Image)’와 ‘메이킹(Making)'이라는 두 외래어의 합성어이다. 개인의 인상을 긍정적으로 만든다는 의미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미지는 마음속의 개념 같은 것이기 때문에 긍정적 효과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시각적으로 구체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6].
자아존중감은 무엇을 바탕으로 형성되는가? Bandura & Cervone(1986)[13]는 자아존중감은 구체적인 자신감으로서, 한 개인이 어떠한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행동을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기준이라고 하였다[13]. 자아존중감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자신감과 긍정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형성되며[14],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학생들이 학교생활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연구되어지고 있다[15]. 즉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능력에 대한 자기 평가로 긍정적인 태도를 의미하는데 전반적으로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자기 불만이 원인이 되어 부정적인 감정으로 표출되고,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생각하여 자기발전과 증진을 기대하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감정을 표출한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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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전미혜, 이미지메이킹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동신대학교 사회교육개발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2. 진형여, "이미지 메이킹 교육프로그램 실시 전과의 인식 변화분석-경기, 광주지역 남녀대학생을 중심으로", 대한미용문화예술학회지, 제2권, 제2호, pp.3-11, 2013. 

  3. A. Mehrabian, Nonverbal Communication 2, Paperback, Transaction Pub, 2007. 

  4. 진형여, 김지연, "이미지메이킹 교육의 인식도와 필요성에 관한 연구", 대한미용문화예술학회지, 제2권, 제1호, pp.3-8, 2013. 

  5. 김정은, 직장인의 현명한 이미지관리법, 서울:더난출판사, pp6-8, 2003. 

  6. 이수경, "인적자원개발.관리를 위한 평생 교육으로서의 이미지메이킹에 대한 연구", 대한피부미용학회지, 제2권, 제3호, pp.187-197, 2004. 

  7. 김경호, "이미지메이킹의 개념과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청소년학 연구, 제13권, 제1호, pp.269-289, 2006. 

  8. T. F. Cash and L. L. Karen, "Being Fat Versus Thinking Fat: Relationships With Body Image, Eating Behavior, and Well-Being,"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Vol.14, pp.327-341, 1990. 

  9. W. G. Kirkwood and S. M. Ralston, "Inviting Meaningful Applicant Performances in Employm -ent Interviews," Journal of Business Communic-ation, Vol.36, No.1, pp.55-76, 1999. 

  10. 지현주, "이미지메이킹에서 윤리교육을 위한 현황과 과제", 윤리교육연구, 제19권, pp.143-168, 2009. 

  11. 심지연, 이형룡, "관광계열 전공 대학생의 셀프 리더십과 진로탐색행동 간의 관계: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6호, pp.231-251, 2012. 

  12. 백원칠, 김수겸, "성인여성의 스포츠 참여변인과 자아존중감 침 주관적 행복감간의 인과분석",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제43권, 제6호, pp.249-260, 2004. 

  13. A. Bandura and D. Cervone, "Differential Enga-agement of Self-Reactive Influences in Cog-nitive Motiv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38, No.1, pp.92-113, 1986. 

  14. 이혜순, "청소년의 자아분화 수준 및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333-341, 2013. 

  15. 이혜순, 옥지원, "청소년의 충동성, 자아 존중감, 우울수준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438-446, 2012. 

  16. 신수래, 류숙희, "자아존중감과 신체만족도에 따른 패션 트랜드 수용도", 복식문화연구, 제13권, 제2호, pp.280-288, 2005. 

  17. 하정희, "완벽주의와 자아존중감이 자기구실 만들기와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제13권, 제2호, pp.705-724, 2012. 

  18. 하용규, "호텔종사원의 조직공정성이 이타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ourism Research, 제31호, pp.131-147, 2010. 

  19. 이명화, 임은진, "미용장의 교육훈련요인, 교육훈련성과 및 자아존중감과의 상관관계", 한국미용학회지, 제19권, 제3호, pp.456-465, 2013. 

  20. R. A. Oliver, "Response Determinants in Satis-faction judgemen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4, pp.495-507, 1988. 

  21. 소은혜, 이경률, "박물관 서비스품질과 방문동기가 관람객 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국립중앙박물관을 중심으로", 제14권, 제1호, pp.515-527, 2014. 

  22. 김주연, 최현주, 안경모, "여수세계박람회 서비스 품질, 감정반응, 지각된 가치 및 만족 간 구조적 인과관계", 한국콘텐츠학회, 제14권, 제3호, pp.427-437, 2014. 

  23. 김상운, "자기계발 향상과정 교육만족도가 징계의 조절효과에 의해 업무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공안행정학회보, 제50권, pp.11-34, 2013. 

  24. 조외현,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이 성인학습자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5. 정하성, "지자체의 발전 전략과 과제: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이미지메이킹 전략", 한국지방자치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호, pp.575-591, 2008. 

  26. 김보라, "미용전공 여대생들에 대한 미용서비스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한국미용학회지, 제19권, 제5호, pp.775-783, 2013. 

  27. 김계수, 구조방정식모형분석, 한나래, 2007. 

  28.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pp.39-50,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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