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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뢰벨 은물의 시각적 조형원리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formative principles of Freobel′s Gift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3, 2004년, pp.393 - 402  

방경란 (천안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초록

프뢰벨이 1837에 창안한 은물(Gifts)은 유아교구에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놀이감을 이용한 최초의 교수매체였다. 프뢰벨이 은물의 형태에서 제시하고 있는 육면체, 원기둥, 구의 형태와 점선면의 개념, 그리고 6개 색채 등의 조형적 개념은 근대디자인에서 시각적 조형요소의 기초를 이루게 된다. 그러나 프뢰벨 유아교육사상을 현실적으로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하여 제시된 교육적 놀이감인 은물교구에 대한 디자인적 고찰과 분석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프뢰벨 은물에 대한 시각적 조형성을 분석하여 봄으로써 프뢰벨 교육사상이 은물의 조형적인 형태생성에 끼친 구조적 원리를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은물이 가지고 있는 조형원리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사상체계가 시각적으로 어떻게 형태에 적용되었는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은물교구에서 제시되고 있는 조형성에 대한 탐색적 고찰로서, 기하조형에 대한 형태생성원리의 연구이며, 그에 대한 영향력과 유아교구의 조형성에 대한 문제점을 디자인적 시각에서 분석하여 본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ifts that Freobel devised in 1837 were the first instructional media using concrete and systematic toys as material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shapes of hexahedrons, cylinders and balls and conception of point, line, plane and six colors shown in the forms of Freobel's Gifts are the b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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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식했다. 결정체의 요소와 형태의 근본적인 규명을 하려고 노력했고, 얻어진 발달 법칙을 인간교육에도 응용해 보려고 고심했다. 프뢰벨에게는 지구의 자연철학적인 법칙이 떠올랐고, 이 법칙은 자연 형태의 기본형태가 구(球)의 모양으로서, 이는 삶의 단위의 상징이며 내외적인 자연의 법칙성을 깨닫게 한다고 믿었다.
  • 프뢰벨 은물의 형태와 색채는 플라톤의 우주론에서 비롯된 기하학적 접근방식에서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사상적 배경은 유아들의 감성적, 정서적 측면이 무시되어 미적 욕구가 제대로 실현해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또한 현재 유아교육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유아교구개발에 있어서 디자인 및 미술 전문가집단의 참여가 지나치게 소홀하게 이루어져 유아교구의 시각적 조형 연구가 미흡한 점을 지적하고 싶다. 따라서 앞으로 시각적 조형 요소인 형태 및 색채, 재질에 대한 다각적이며 심도 있는 디자인연구가 유아교육분야와 함께 협조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프뢰벨 은물교구에서 제시되고 있는 조형성에 대한 탐색적 고찰로서, 은물의 형태생성원리를 고찰하고, 이렇게 제시된 형태의 형성원리를 디자인적 시각에서 분석하여 본 것이다. 놀이가 생활의 중심인 유아들에게 있어서 교구는 많은 부분이 교육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 그리고 건축분야에서는 오장환(1996)의 '라이트의 건축공간에 나타난 노자의 공간사상과 프뢰벨 은물의 영향에 관한 연구', 황태주(2002)의 '프뢰벨 은물의 형태구축과 건축공간관계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뢰벨 은물이 가지고 있는 시각적 조형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프뢰벨 교육사상이 은물의 조형적 형태생성에 어떻게 작용하고 도입되었는지를 우선적으로 고찰하여 보았다. 은물 형태에 대한 이해는 고대로부터 내려온 동시대 사람들의 우주관이 기반이 되어 형성된 기하학에서부터 출발한다.
  • 관계를 이론적 배경에서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디자인시각에서의 분석을 통하여 오늘날 유아 교구로서의 은물이 가지고 있는 기하형태에 대한 조형적 의미를 탐색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 이러한 확신의 실천을 위해 '창조적 활동 충동을 키우기 위한 학원'을 창설하였고 또한 유희도구를 제작하였다. 이렇게 제작된 도구인 은물이 신과 자연과 인간 전체를 상징하는 것으로 삼았고 이 상징을 통하여 어린이들에게 신과 자연과 인간의 일체를 예감시키고자 하였다.10) 프뢰벨은 교구나 작업도구는 결코 복잡하고 완성된 기성품이어서는 안 된다고 보고, 오히려 단순한 기본적인 형태이면서도 그 단순함 속에 다양한 것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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