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보편주의 종교사상과 근대 창조성-예술에 관한 연구 - 범재신론의 종교철학과 관련된 오리엔탈리즘, 보편주의, 프뢰벨주의의 공통된 의미를 중심으로 - A Study on Russian Religious Thoughts of Universalism and Modern Creativity-Art - Focused on Common Meanings of Orientalism, Universalism and Froebelianism related to Religious Philosophy of Panentheism -원문보기
In the Russian 'spirituality' which played an important role in realization of 'abstraction' in modern arts, the three elements of Universalism - Oriental thoughts, Universal ideas, and Froebelian influence - can be found with no difficulty. More notable is the fact that, along with theosophy, the e...
In the Russian 'spirituality' which played an important role in realization of 'abstraction' in modern arts, the three elements of Universalism - Oriental thoughts, Universal ideas, and Froebelian influence - can be found with no difficulty. More notable is the fact that, along with theosophy, the emergence of modern existential thoughts such as Bergson, Schopenhauer, Nietzsche is a new search and a new recognition of nature and human as views of panentheism and humanism, essentially of Humane and Divine. Therefore, it goes without saying that the thoughts constituting the Suprematism or Constructivism in Russia are, in a word, implicit in the existential humanistic ideas of Panpneumatism or Panentheism that is explained as the nature of Russian religious ideas. Furthermore, which is not only Suprematist's metaphysical principle but also the expression of universal thoughts; interestingly, which is closely akin to several Oriental mystic ideas including Taoist thoughts, as well as the contents of Universalism including mystic Christianity, by extension, which ideas and principles have a remarkable resemblance with thoughts and principles of Froebel.
In the Russian 'spirituality' which played an important role in realization of 'abstraction' in modern arts, the three elements of Universalism - Oriental thoughts, Universal ideas, and Froebelian influence - can be found with no difficulty. More notable is the fact that, along with theosophy, the emergence of modern existential thoughts such as Bergson, Schopenhauer, Nietzsche is a new search and a new recognition of nature and human as views of panentheism and humanism, essentially of Humane and Divine. Therefore, it goes without saying that the thoughts constituting the Suprematism or Constructivism in Russia are, in a word, implicit in the existential humanistic ideas of Panpneumatism or Panentheism that is explained as the nature of Russian religious ideas. Furthermore, which is not only Suprematist's metaphysical principle but also the expression of universal thoughts; interestingly, which is closely akin to several Oriental mystic ideas including Taoist thoughts, as well as the contents of Universalism including mystic Christianity, by extension, which ideas and principles have a remarkable resemblance with thoughts and principles of Froeb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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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정치적 이데올로기에 대한 담론을 벗어나 근대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새로운 창조성을 이끌어 낸 정신적 근원으로서, 근대 실존적 ‘창조적’ 인간에 대한 종교철학적 신념인 ‘범재신론’이라 불리는 러시아 아방가르드들의 정신성에 주목하여 그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정치적 이데올로기에 대한 담론을 벗어나 근대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새로운 창조성을 이끌어 낸 정신적 근원으로서, 근대 실존적 ‘창조적’ 인간에 대한 종교철학적 신념인 ‘범재신론’이라 불리는 러시아 아방가르드들의 정신성에 주목하여 그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근대 실존주의 범재신론 사상이 내포된, 즉 근대 예술적 자유-의지의 구현에 중요한 역할을 한4) 보편주의 종교철학사상을 중심으로 러시아 근대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정신성과 근대 창조성의 근원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의 대상으로는 근대 미학과 불가분에 있는 오리엔탈리즘5)과 러시아의 범재신론의 보편주의와 더불어 그 시각적 재현의 영역에서 그 표현을 가능하게 한 프뢰벨의 영향6)을 실존주의적 의미에서 조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근대 실존주의 범재신론 사상이 내포된, 즉 근대 예술적 자유-의지의 구현에 중요한 역할을 한4) 보편주의 종교철학사상을 중심으로 러시아 근대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정신성과 근대 창조성의 근원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의 대상으로는 근대 미학과 불가분에 있는 오리엔탈리즘5)과 러시아의 범재신론의 보편주의와 더불어 그 시각적 재현의 영역에서 그 표현을 가능하게 한 프뢰벨의 영향6)을 실존주의적 의미에서 조명하고자 한다.
근대 추상의 재현과 관련된 이러한 러시아의 정신성에 대한 혹은 종교철학적 사상에 대한 탐구는 당시 몬드리안과 같은 신지학협회의 일원이었고 또한 러시아 아방가르드와 같은 유물론자였던 반되스부르크의 경우처럼, 상반된 것의 통일에 대한 사상과 보편자의 관념-조형 스타일(Ideo-Plastic Style)을 표현했던 신조형주의(혹은 데스틸)와도 밀접하게 연관된 내용들이다. 이에 관한 연구는 향후의 과제로 남겨두고자 한다.
가설 설정
물체가 될 것은 곧 지나가고또 다른 물체와 구별할 수 없게 되고, 에테르체 (aethereal body)가 남게 된다.35) 이제, 우리가 우리의 관심을 그 물체에 향한다면, 우리는 성장, 소멸, 그리고 죽음의 현상들, 즉 존재하는 동안 동떨어져 있다가 결국 죽음에 이르러 물질이라는 공동의 저장소로 합쳐지는 살아있는 존재의 오고 감이라는 현상들을 보게 될 것이다. 상당부분, 이러한 의식은 극단의 정점에 이르게 되고, 종교적 이해가 된다.
제안 방법
그리고 말레비치의 친한 친구이자, 구성-화가인 M. 마테우신은 그에게 1904년 처음 발간되어 널리 알려진 H. 힌톤의 논문 <4차원, The Fourth Dimension>을 소개하였다.
한마디로, 말레비치는 완전한 비-대상의(nonobjective) 형태를 전개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즉 새로운 비-형상적(nonfigurative) 세계, 보다 높은 직관의 세계라는 “제로(zero)” 점을, 이를 정방형, 장방형, 원, 십자 형태라는 기초적 기하학적 형태들을 통해 표현하였다.
성능/효과
30) 형태를 구축하는 그의 방법은 파편이 아닌, 완전한 기하학적 형태 들을 가지고 구성 조직을 시작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였고, 그리고 그의 형태들은, 그 배열에 의해, 동적인 것이되었다.31) 예를 들어, <흰 바탕 위의 검정 사각형, Black Square on White Ground>은 말레비치의 절대주의 통사론의 형태적 어휘와 밑바탕에 깔린 목적을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검정색 사각형은 그림의 평평한 표면을 확고하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흰색 바탕에 대립된 그 병치를 통해 다이나미즘의 감각을 전달했는데,32) 여기서 주목할 것은, 이 검정색 4변형 평면은 가장 지고한 정신적 질서의 상징으로 상승되어, 말레비치가 “직관적 이성의 창조”, “새로운 예술의 얼굴”, “예술에 있어 순수 창조의 첫 단계”라고 불렀던 창조의 근본을 재현했다는33) 사실이다.
45) N. 브로스 터만도 설명하기를, “추상 예술의 첫 승리자들 중 한 사람인 W. 칸딘스키도 또한 어린 시절 플로렌스에서 살때 시각적인 미적 언어로 은물을 접하게 되면서 유치원에서의 색깔, 기하학 도형의 절대적 마력에 마음을 빼앗긴 사람이었고,”46) J. 볼트가 “오컬티즘, 정신주의, 일원론, ‘새로운’ 기독교, 신지학과 가장 넓은 의미에 있어서의 종교”47)에 관심을 가졌던 칸딘스키의 행위들과 그러한 용어들과의 관련성은 직접적인 것이다.
결론적으로, 러시아 사람들이 이해했던 것은 기독교 휴머니즘이었다. 그것은 정확하게 말해 의문에 대한, 즉 종교적, 도덕적 그리고 사회적 의문에 대한 감정을 가졌던 러시아 사상이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러시아 절대주의란?
러시아 절대주의는 20세기 초에 등장한 여러 아방가르드 예술단체들 중에서 근대 새로운 예술의 창출에 핵심적 역할을 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추상의 근대성 예술을 이해하기 위해 근대 아방가드 예술가들의 정신적 특성 혹은 그들의 종교철학적 신념에 대한 고찰은 불가피한 것처럼 보이는데, 왜냐하면 러시아 절대주의의 창시자인 말레비치와 추상의 아버지라 불리는 칸딘 스키 등의 근대 아방가르드의 핵심적 인물들은 자신들의 창조성과 관련하여 그들의 종교철학사상을 분명히 드러냈기 때문이다.
러시아 절대주의와 네덜란드 신조형주의 이상에 헌신한 가장 근원적이고 진보적인 운동들이었다는 근거는?
러시아에서 시작된 근대 추상 예술의 창조성을 종교사상이라는 근원적 차원에서 접근, 이해하는 것은 분명 근대성 전체에 대한 담론의 이해에 있어서, 그리고 더 나아가 근대 새로운 인간의 실존주의적 투쟁의 과정에서 그러한 관념적 형이상학이 어떻게 시각적 재현의 영역에서 새로운 표현으로 나타나게 되었는가를 고찰하는 것은 근대 창조성-예술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여는데 핵심적 요소이다. 분명, 러시아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은 그들의 철학 사상을 가장 잘 표현하는 조형적 구성요소들 가운데에서 그 상관성을 탐구하기 시작했으며, 기하학적 원리들은 예술가들의 주관성과 개입을 제거하고, 그리고 보편적 법칙들에 속한 새로운 구성을 만드는데 최상의 해결책을 제공했다. 즉, 러시아 절대주의와 네덜란드 신조형주의는 이러한 이상에 헌신한 가장 근원적이고 진보적인 운동들이었다.
추상의 근대성 예술을 이해하기 위해 근대 아방가드 예술가들의 정신적 특성의 고찰이 필요한 이유는?
러시아 절대주의는 20세기 초에 등장한 여러 아방가르드 예술단체들 중에서 근대 새로운 예술의 창출에 핵심적 역할을 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추상의 근대성 예술을 이해하기 위해 근대 아방가드 예술가들의 정신적 특성 혹은 그들의 종교철학적 신념에 대한 고찰은 불가피한 것처럼 보이는데, 왜냐하면 러시아 절대주의의 창시자인 말레비치와 추상의 아버지라 불리는 칸딘 스키 등의 근대 아방가르드의 핵심적 인물들은 자신들의 창조성과 관련하여 그들의 종교철학사상을 분명히 드러냈기 때문이다. 더욱이 그러한 그들의 종교철학적 신념은 19세기말 세계종교회의와 같은 근대 보편주의운동으로 나타난 새로운 신학사상의 등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현재에 이르기 까지 만족스럽지 않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0)
El Lissitzky, About 2 Squares, Artists Bookworks, 1990
Charles H. Hinton, A New Era of Thought, Swan Sonnenschein & Co., 1888
Gail H. Roman & Virginia H. Marquardt ed., The Avant-Garde Frontier: the Russia Meets the West, 1910-1930, The University Press of Florida,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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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urice Tuchman ed., The Spiritual in Art: Abstract Painting 1890-1985, Abbeville Press, 1986
Nicolas Berdyaev, The Russian Idea, The Centenary Press,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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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ctor Margolin, The Struggle for Utopia: Rodchenko, Lissitzky, Moholy-Nagy 1917-1946,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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