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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한국 전통음식 관광상품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Assessing Relative Importance of Korean Traditional Food Tour Program Attributes Based on Conjoint Analysis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9 no.5, 2004년, pp.654 - 662  

신서영 (연세대학교 식품영양과학연구소) ,  장해진 (연세대학교 식품영양과학연구소) ,  양일선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전공) ,  정라나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전공) ,  이해영 (상지대학교 이공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structure of the decision and the importance of the attributes in choosing food-related tour program. Questionnaires were developed in three languages- Japanese, Chinese, and English- given to 300 foreign tourists who have visited Korea in 2002. Statisti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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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컨조인트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 전통음식 관련 관광상품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주요 속성과 각 속성의 수준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외국인 관광객이 만족할 수 있는 최적상 품 속성의 조합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는 관광객들의 관광상품에 대한 선호도를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외국인 관광객의 요구에 부합한 한국 전통음식 관련 문화관광상품을 설계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 본 연구는 외국 관광객들이 한국과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한국 전통음식을 중심 내용으로 한 새로운 관광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전통음식 관광상품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주요 속성 및 속성 수준에 대한 유틸리티 및 중요도를 파악함으로써 이를 통해 최적 상품 조합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의 한국 전통음식 관련 관광상품화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실시한 외래관광객 실태 조사(2002) 설문지를 기초로 하였고 이에 전통음식 관련 문항들을 첨가하였다. 2002년 1월부터 3월에 걸쳐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10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내용을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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