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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4, 2017년, pp.287 - 294
김현미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이지현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정라나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This study analyzed the comparative importance of the selection of a restaurant for solo diners, and suggests a solution for the ideal type of the restaurant that are appealing to solo diners using conjoint analysis techniques. A total of 28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consumers who had ex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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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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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기준 1인 가구의 비중 및 소비지출 변화는 어떠한가? | 2016년 기준 1인 가구의 비중은 27.6%로 전체 가구 성장률을 보았을 때 1인 가구의 성장률은 약 3배정도 높게 나타나고, 전체 가계 소비지출에서도 역시 1인 가구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6.7%에서 2012년 9.2%로 늘었다(Statistics Korea 2017). 이에 따라 3, 4인 가구보다 가처분소득이 높은 1인 가구를 칭하는 ‘싱글 슈머(single-sumer)’,‘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 ‘나 홀로족’, ‘혼밥족’, ‘포미족(for-me)’ 등의 신조어가 등장하고(Park & Na 2015; Park2016), 이들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커져 1인 가구는 새로운 소비주체로 빠르게 떠오르고 있다(OH 2013). | |
컨조인트 분석은 무엇인가? | 컨조인트 분석은 제품과 서비스 속성들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을 제시해주는 다변량 분석방법으로 소비자의 행동과 관련된 정보를 입력하고 예측변수의 조합을 통해 소비자의 행동을 예상할 수 있다(Lee at al. 2007). | |
소비자들의 외식생활에서 혼자 외식할 식당을 선택할 때의 속성으로 무엇이 있는가? | 소비자들이 혼자 외식할 식당을 선택할 때의 속성은 1인 메뉴의 유무, 1인 좌석의 유무, 음식제공 소요시간, 가격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혼밥 소비자들은 1인 메뉴의 유무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였고, 그 뒤로 가격, 1인 좌석의 유무, 음식 제공 소요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외식업체 선택속성에서 가격이 가장 중요하다는 선행연구들과 차별화되는 결과이며 혼자 외식할 때에는 1인 메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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