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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혼밥 소비자의 외식업체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Studies of Restaurants to Identify the Selection Attributes, for Solo Diners using Conjoint Analysi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4, 2017년, pp.287 - 294  

김현미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이지현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정라나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omparative importance of the selection of a restaurant for solo diners, and suggests a solution for the ideal type of the restaurant that are appealing to solo diners using conjoint analysis techniques. A total of 28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consumers who had ex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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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소비자들의 외식생활 패턴 변화와 혼자 생활하는 사람을 칭하는 다양한 신조어가 등장할 만큼 나 홀로 문화에 대한 관심은 점차 증대되는 추세이며,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외식업체도 혼자 외식하는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적절한 대처와 외식메뉴 개발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혼밥에 대한 외식업체의 관심이 증대된 현 시점에서 혼밥을 하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외식업체의 상품과 서비스 속성 및 속성별 중요도, 속성수준의 부분가치를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혼밥 소비자를 위한 가상의 외식업체의 시장점유율을 추정해봄으로써 경영자들에게 어떠한 노력과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야 할 것인가 하는 자료를 제공하고, 최적의 혼밥 소비를 위한 외식업체를 개발 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진행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혼자 외식업체를 이용하고 식사하는 소비자들의 외식업체 선택속성을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해 혼밥을 위한 외식업체의 다양한 속성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속성 수준의 효용도를 예측하여 외식업체 유형에 따른 혼밥 소비자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혼밥을 위한 이상적인 외식업체의 속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치열한 외식시장에서 경영자나 마케터가 혼밥을 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혼밥 소비자를 위한 외식업체의 적절한 상품개발 전략을 마련하여 긍정적인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기존 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 되었던 외식업체 선택속성과는 달리 외식 트렌드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혼밥 소비자를 대상으로 혼밥을 위한 외식업체가 갖는 다양한 요인들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외식업체를 경영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기반자료를 제공하였으며, 가상의 혼밥을 위한 외식업체의 시장점유율을 알아보았기 때문에 외식업체 운영과 마케팅 관리에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자료가 될 것이란 점에 연구의 의미가 있다.
  • 본 연구는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하여 혼자 외식하는 소비자의 외식업체 선택 속성을 분석하는 것이므로 혼자 외식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이 이루어졌다. 또한 외식업체의 선택 속성과 속성별 수준을 도출하기 위해 면접자의 진행아래 조사목적과 관련된 토론을 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focus group interview (FGI)방법을 적용하였다(Greem & Srinivasan 1990).
  • 본 연구에서는 각 속성과 속성수준들의 부분가치를 이용하여 혼밥을 위한 가상의 최적화된 외식업체를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각 속성 수준별 부분가치들은 속성별 중요도에 따라 그 효용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부분가치를 상호비교하기 위해서 속성별 중요도와 부분가치를 곱하여 효용 결합 측정을 실시하였다(Kim & Park 1996; Song & Lee 2009).
  • 초이스 시뮬레이션(Choice Simulation)을 통한 시장 점유율분석은 신제품 개발 및 평가, 포지셔닝, 가격설정, 경쟁시장분석 등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오늘날 컨조인트 분석이 널리 쓰이게 된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Green & Srinivasan 1990). 본 연구에서는 속성의 상대적중요도와 부분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사용된 8개의 가상의 혼밥을 위한 외식업체 대한 시장점유율을 알아보았다. 시장점유율을 예측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최대효용모형(Maximumutility model), BTL모형, 로짓모형(Logit model)이 사용된다(Jeon & Lee 2009).
  • 따라서 본 연구는 혼밥에 대한 외식업체의 관심이 증대된 현 시점에서 혼밥을 하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외식업체의 상품과 서비스 속성 및 속성별 중요도, 속성수준의 부분가치를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혼밥 소비자를 위한 가상의 외식업체의 시장점유율을 추정해봄으로써 경영자들에게 어떠한 노력과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야 할 것인가 하는 자료를 제공하고, 최적의 혼밥 소비를 위한 외식업체를 개발 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진행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혼자 외식업체를 이용하고 식사하는 소비자들의 외식업체 선택속성을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해 혼밥을 위한 외식업체의 다양한 속성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속성 수준의 효용도를 예측하여 외식업체 유형에 따른 혼밥 소비자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혼밥을 위한 이상적인 외식업체의 속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치열한 외식시장에서 경영자나 마케터가 혼밥을 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혼밥 소비자를 위한 외식업체의 적절한 상품개발 전략을 마련하여 긍정적인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고자 한다.
  • 2012; Kim 2016), 혼자 외식하는 소비자들의 외식업체 선택속성에 대한 내용은 다루고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혼밥 소비자의 외식업체 선택에 대한 니즈를 추출하고, 혼밥 소비자를 대상으로 효과적이고 최적화된 외식업체 속성 및 수준과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기 위하여 컨조인트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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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6년 기준 1인 가구의 비중 및 소비지출 변화는 어떠한가? 2016년 기준 1인 가구의 비중은 27.6%로 전체 가구 성장률을 보았을 때 1인 가구의 성장률은 약 3배정도 높게 나타나고, 전체 가계 소비지출에서도 역시 1인 가구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6.7%에서 2012년 9.2%로 늘었다(Statistics Korea 2017). 이에 따라 3, 4인 가구보다 가처분소득이 높은 1인 가구를 칭하는 ‘싱글 슈머(single-sumer)’,‘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 ‘나 홀로족’, ‘혼밥족’, ‘포미족(for-me)’ 등의 신조어가 등장하고(Park & Na 2015; Park2016), 이들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커져 1인 가구는 새로운 소비주체로 빠르게 떠오르고 있다(OH 2013).
컨조인트 분석은 무엇인가? 컨조인트 분석은 제품과 서비스 속성들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을 제시해주는 다변량 분석방법으로 소비자의 행동과 관련된 정보를 입력하고 예측변수의 조합을 통해 소비자의 행동을 예상할 수 있다(Lee at al. 2007).
소비자들의 외식생활에서 혼자 외식할 식당을 선택할 때의 속성으로 무엇이 있는가? 소비자들이 혼자 외식할 식당을 선택할 때의 속성은 1인 메뉴의 유무, 1인 좌석의 유무, 음식제공 소요시간, 가격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혼밥 소비자들은 1인 메뉴의 유무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였고, 그 뒤로 가격, 1인 좌석의 유무, 음식 제공 소요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외식업체 선택속성에서 가격이 가장 중요하다는 선행연구들과 차별화되는 결과이며 혼자 외식할 때에는 1인 메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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