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능적 조직 형태에 따른 TQM 실행요소와 운영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otal Quality Management Practices and Operational Performance depending on Functional Organization Types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27 no.2, 2004년, pp.1 - 9  

이욱기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otal quality management(TQM) practices and operational performance perceived by employees who are in different functional organization types, R&D function and Non-R&D function organization in manufacturing companies. Operational performance is de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Ahire와 Dreyfus (2000)의 연구와 동일 관점에서 운영성과(operational performance)를 공정 정지 시간(down time), 품질 비용, 외부 크레임 비율, 작업공정 시간, 기계 가동률, 생산단위 당 원가, 재공품 재고 비율, 재고 회전율 등과 같은 운영 품질(operational quality), 납기(delivery), 그리고 비용(cost) 등의 3가지 측면에 대한 종업원들의 평가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수행된 설문의 조직 운영 성과 지표로서 재공품 재고 비율, 적시 납기 및 품질 비용에 대한 객관적 설문이 표현되었다.
  • 본 연구는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실행요 인들이 운영성과(operational performance)에 미치는 영향 정도가 조직의 형태(R&D와 비 R&D조직)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그 연구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운영성과는 응답자들이 속한 기능조직성과를 의미하며 두 가지 직무기능 형태 즉, R&D 직무 기능과 비 R&D 직무기능의 구분은 기업 내 조직분류에 따른 것으로 기업 내에서 R&D 부서로 분류된 경우 R&D 직무기능 인력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 비 R&D 직무기능인력으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종업원의 유연성, 다기능 및 훈련 등은 업무수행도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는가?”라는 설문으로 이를 평가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TQM의 실행에 따른 조직 운영성 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기존의 성공 요인과 더불어 조직 형태가 매개변수로서(moderate variable) 작용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며, 또한 조직의 형태에 따라 기존의 성공 요인들이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비교분석하고자한다. 이러한 비교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TQM 실행 방법론을 제공이 가능하고 조직의 경쟁력 향상방안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김진규, 품질경영시스템, 한올출판사, 2001 

  2. 조재립, '품질경영 현황 및 반성', 품질경영, 제 31권, 1996 

  3. Adam, E. E., Jr., 'Alternative Quality Improvement Practices and Organization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12, pp. 27-44, 1994 

  4. Ahire, S. L., & Dreyfus, P.(2000), 'The impact of Design Management and Process Management on Quality :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18, pp. 549-575 

  5. Barbara, A. S., 'Model of Organization Management: A Comparison and Critical Evalu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9, No. 3, pp. 40-41, 1994 

  6. Becker, S. W., Golomski, W. A. J. & Lory, D. C., 'TQM and Organization of the Firm: Theoretical and Empirical Perspectives', Quality Management Journal, Vol. 1, No. 2, pp. 18-24, 1994 

  7. Bound, G. & Yorks, L., Beyond Total Quality Management, McGraw-Hill, pp. 45-85, 1994 

  8. Brown, M. G., 'Why Does Total Quality Fail in Two Out of Three Tries', Journal for Quality and Participation, Vol. 16, No. 2, pp. 80-84, 1993 

  9. Brown, M. G., Baldrige Award Winning Quality, American Society for Quality, 2000 

  10. Brown, S. W., & Swartz, T. A., 'A Gap Analysis of Professional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April 1989 

  11. Cashbourne, B. R., Organizing for total quality management in Oakland,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otal Quality Management, Warwick : Bedford, UK, IFS Ltd., 1995 

  12. Choi, T. Y. & Eboch, K., 'The TQM Paradox : Relations among TQM practices, plant performance, and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17, pp. 59-75, 1998 

  13. Dean, J. W. & Bowen, D. E., 'Management Theory and Total Quality: Improving Research and Practice Through Develop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9, No. 3, pp. 392-418, 1994 

  14. Deming, W. E., Out of the Crisi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Cambridge, 1986 

  15. Evans, J. R. & Lindsay, W. M., The Management and Control of Quality, 3rd ed. West Publishing, NY, 1995 

  16. Flynn, B. B., Schroeder, R. & Sakakibara, S., 'A Framework for Quality Management Research and An Associated Measurement Instrument', Journal of Operation Management, Vol. 13, No. 2, pp. 339-366, 1994 

  17. George, S. & Weimerskich, A., Total Quality Management : Strategies and Techniques Proven at Today's Most Successful Companies, John Wiley & Sons, NY, 1994 

  18. Goetsch, D. L. & Stanley, B. D., Introduction to total Quality, 2th ed., Prentice Hall, 1996 

  19. Guangingming, C., Steve, C. & Brian, L., 'A Systemic View of Organizational Change and TQM', The TQM Magazine, Vol. 12, No. 3, pp. 186-193, 2000 

  20. Hari, O., 'The Eleventh Reason Why TQM Doesn't Work', Management Review, Vol. 82, No. 5, pp. 31-36, 1993 

  21. Hodlin, S. F., TQM and Malcolm Baldrige : 'A Practioner Approach', TQM conference, gopher://vaxvmsx.babson.edu, 1994 

  22. Hutton, D. W., 'TQM: Sustaining the momentum', Quality Progress, Vol. 25, No. 12, pp.45-47, 1992 

  23. Joy, M. H. & Satish, M., 'Operationalizing Productivity Improvement Programs Through TQM',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 Reliability Management, Vol. 16, No. 1, pp. 72-84, 1999 

  24. Mahoney, F. X. & Thor, D. G., The TQM Trilogy, Amacomm, pp. 117-144, 1994 

  25.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 Criteria, 1995 

  26. Miflora, M, G., 'People Empowerment: The Key to TQM Success', The TQM Magazine, Vol. 9, No. 6, pp. 429-430, 1997 

  27. Oakland, J. S., Total Quality Management, Butterworth-Heineman, 1989 

  28. Samson, D. & Terziovski, M., 'The Relationship between Total Quality Management Practices and Oper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17, pp. 393-409, 1999 

  29. Schaffer, R. & Thompson, H., 'Successful Change Programs Begin whit Results',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0, No. 1, pp.80-89, 19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